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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리테일, 플랫폼 비즈니스 유닛 신설...임원 인사 발령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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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December 04, 2019, 15:12:00

오프라인 네트워크 연계하는 플랫폼 비즈니스 유닛 신설
미래성장동력 확보 위해 전략부문 내 신사업추진실 신설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 | GS리테일이 새 조직을 개편하고 임원 인사를 발령했습니다. 플랫폼 비즈니스 유닛을 신설해 점포 간 시너지를 확대할 계획입니다.

 

GS리테일은 임원 인사 발령과 조직 개편을 4일 단행했습니다. GS리테일의 이번 조직 개편은 ▲플랫폼 비즈니스 유닛 신설 ▲수퍼사업부의 체인오퍼레이션 체계 구축 ▲전략 부문 내 미래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신사업 조직 확대 등 크게 세 가지입니다.

 

GS리테일이 신설하는 플랫폼 비즈니스 유닛(플랫폼B/U)은 GS25·GS THE FRESH·랄라블라 등 오프라인 점포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 통합 오프라인 사업군의 조직 단위입니다. 플랫폼B/U은 3개 사업부를 총괄하며 GS리테일의 1만 4000여 오프라인 플랫폼을 디지털·온라인·생활 서비스 등의 영역과 결합해 시너지 확대를 도모할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GS리테일은 온라인 사업과 연계 거점으로서의 오프라인 점포 활용성을 강화하는 한편, 기존 사업을 통합 관리해 구체적이고 다양한 사업 영역에서 시너지를 모색한다는 계획입니다. 플랫폼 B/U장은 현재 GS25 편의점 사업부를 담당하는 조윤성 사장이 맡습니다.

 

수퍼사업부는 체인오퍼레이션 체계를 구축해 고투자·고비용 구조를 탈피해 효율성을 극대화 하기로 했습니다. 이를 위해 기존 3개 지역으로 편성했던 영업조직을 단일화 하는 한편, 본부 지원 부문의 관리·지원기능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수퍼사업부장은 편의점사업부 개발 부문장과 전략부문장 등을 거친 정춘호 전무가 맡습니다.

 

또 전략부문 산하에 신사업추진실을 신설해 신사업 발굴·M&A·제휴 확대 등을 통한 미래 신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역량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미래 성장동력 확보사업은 기존 사업과의 시너지와 수익 확보 관점의 경영 전략을 우선 고려할 예정입니다. 신사업 추진실은 CFO를 역임해온 오진석 전략부문장(전무)이 주도합니다.

 

GS리테일 관계자는 “급변하는 소매 유통 환경에 대응하여 GS리테일의 강점인 전국 1만4000여 플랫폼을 활용해 다양한 형태로 사업 간 시너지를 창출하는 한편, 미래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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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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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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