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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 신동빈 회장 강조한 ‘공감’ 마케팅으로 “사회 소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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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November 28, 2019, 12:11:19

잠실 롯데호텔서 ‘2019 롯데 마케팅 포럼’ 개최
공감 마케팅 관련 강연·마케팅 시상·전시회 진행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 | 롯데가 ‘공감’을 주제로 마케팅 포럼을 엽니다. 포럼 주제인 ‘공감’은 신동빈 롯데 회장이 변화하는 경영 환경과 리스크에 대처하기 위해 지난 7월 강조한 비젼이기도 합니다.

 

롯데는 ‘2019 롯데 마케팅 포럼’ 행사를 잠실 롯데호텔 3층 크리스탈 볼룸에서 28~29일 진행합니다. 롯데 마케팅 포럼은 그룹사 마케팅 역량 강화를 위해 2012년부터 매년 개최해 최신 마케팅 트렌드를 공유하고 그룹 우수 마케팅 사례를 선정·시상합니다.

 

올해는 황각규 롯데지주 대표이사를 비롯한 주요 계열사 최고경영자·마케팅 관련 임직원 900여명이 참석합니다. 롯데는 올해 마케팅 포럼 주제를 ‘공감’으로 정했습니다. 다양한 제품과 정보가 범람하는 시기에 단순히 대형·유명 브랜드를 보유한 것만으론 안정적 성장을 기대할 수 없다는 분석입니다.

 

이에 고객과 사회로부터 ‘좋은 기업’이라는 공감을 얻어내는 것이 더욱 중요해졌다고 롯데는 판단했습니다. 신동빈 롯데 회장은 지난 7월 진행한 ‘2019 하반기 LOTTE VCM(옛 사장단 회의)’에서 급변하는 경영 환경과 다양한 리스크를 대처하기 위한 방향으로 ‘공감’을 제안한 바 있습니다.

 

신 회장은 “고객·임직원·협력업체·사회공동체’의 문제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사회적 책임을 지는 것이 기업의 ‘공감’”이라며 “기업의 책임을 다하고 더 큰 가치를 창출하는 기업이 돼 사회와 공감하는 것이 중요하며,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롯데는 공감의 가치와 본질을 이해하고,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할 수 있도록 다양한 강연과 프로그램으로 포럼을 구성했습니다. 특히 오전 기조 연설은 톰 켈리 IDEO 공동대표가 ‘공감의 미학: 마케팅을 통한 혁신과 성장’을 주제로 진행합니다.

 

또 함꼐 열릴 ‘마케팅 어워드’ 대상은 롯데홈쇼핑의 ‘공감쇼핑쇼 L.SHOW’가 차지했습니다. 엘쇼는 ‘쇼’와 ‘쇼핑’을 접목한 새로운 방송 컨셉으로, 30~40대 고객들로부터 공감을 얻으며 황금시간대 매출을 크게 증진시켰습니다.

 

우수상은 롯데마트(‘대한민국 산지 뚝심’ 캠페인)·호텔롯데(라이프스타일 L7호텔)·롯데GRS(오징어 버거)·롯데정밀화학(의약용 캡슐분야 시장 1위 달성)·롯데칠성(CSV프로젝트 ‘칸타타 땅콩크림라떼’)·롯데컬쳐웍스(뮤지컬 라이온 킹) 등 6개사가 수상했습니다.

 

2일차에는 “공감, 혁신의 출발점”을 주제로 롯데 파트너사 임직원과 청년들이 함께 참여할 수 있도록 포럼을 구성했습니다. 마케팅어워드에서 대상을 받은 롯데홈쇼핑이 자사 마케팅 성공사례를 공유합니다.

 

또 이주현 성균관대 교수·김정운 여러가지 문제 연구소 소장 등 다양한 인사들이 공감과 소통을 주제로 강연을 진행합니다. 롯데는 마케팅 포럼이 롯데 계열사 마케팅 역량을 강화하는 데 큰 역할을 해 온 만큼, 이번 행사에 참여한 파트너사와 대학생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 중입니다.

 

한편 롯데는 행사 기간 동안 잠실 롯데호텔 지하 1층 사파이어 볼룸에서 패키지 디자인 전시회를 함께 진행합니다. 전시회는 식품·유통·관광서비스·화학 등 롯데 계열사 제품·디자인과 함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적용 현황을 한자리에 모아 서로 비교해 보고 의견을 나눌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롯데 관계자는 “롯데 마케팅 발상의 요람인 ‘롯데 마케팅 포럼’은 최신 트렌드를 습득하고 우수 사례를 공유해 그룹사 마케팅 역량을 높이는 자리”라며 “특히 올해는 좋은 기업으로 사회로부터 공감을 얻기 위한 마케팅 방안에 대해 서로 고민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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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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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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