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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 3배 성장·흑자전환”...삼성전자, 스타트업 기술·컨설팅·투자 유치 등 종합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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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November 26, 2019, 16:11:00

작년 시작한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 C랩 아웃사이드 1년 성과 발표..20개 업체 수료
글로벌 IT 전시회 참가··투자 유치 지원받아 글로벌 성장 발판 마련..신규 18개 업체 선정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반려동물, 식물에 이어 반려로봇이 등장했습니다. 통신업체에서 제공하는 음성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AI스피커가 아닙니다. 내 앞에서 춤을 추고, 날씨와 음악을 제공하는 대화형 로봇인데요. 박종건 써큘러스(Circulus) 대표는 올해 10월 반려봇인 ‘파이보’를 개발했습니다.

 

파이보는 얼굴을 인식해 대화가 가능하고, 인터넷 연결을 통해 뉴스와 날씨 등 정보를 제공합니다. 현재 25가지 기능을 탑재했는데, ‘봇스토어’에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써큘러스는 젊은층의 1~2인 가구, 유아, 노인 등 다양한 고객층을 타깃으로 삼았습니다.

 

현재 광양시, 화성시, 김포시, 부천시 등 로봇 보급 사업을 추진 중인 가운데, 오는 2020년 부천시에서 복지 로봇으로 ‘파이보’ 25대를 고연령층 가정에 시범적으로 보급합니다. 자사 온라인몰을 비롯해 현대, 갤러리아 백화점 등 5곳에서 ‘파이보’를 판매 중입니다.

 

박종건 써큘러스 대표는 삼성 SDS 출신이다. 3년전 창업을 시작해 작년 삼성전자에서 주관한 ‘C랩 아웃사이드’ 지원을 받아 1년 동안 파이보 개발에 박차를 가했습니다. 써큘러스는 올해 9월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IFA에 이어 내년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CES에도 참여할 계획입니다.

 

박 대표는 “스타트업은 대기업의 사업부를 만나 협업하기 어려운데, 삼성전자 사업부뿐만 아니라 계열사 사업부까지 미팅을 통해 만날 수 있었다”면서 “작년 로봇을 처음으로 개발했을 때 제조 노하우가 있는 삼성전자가 제조양산에 도움을 줬다”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가 작년 8월 시작한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 ‘C랩 아웃사이드’의 데모데이가 26일 열렸습니다. 이번 데모데이 장소인 삼성 서울R&D캠퍼스에 스타트업 대표, 투자자, 삼성전자 관계자 등 300여명이 참석했는데요. 삼성전자가 지난 7년 동안 사내벤처 프로그램인 C랩의 노하우를 사회로 확대해 만든 프로그램으로 첫 번째 데모데이를 연 것입니다.

 

◇ 근무공간부터 기술지원·컨설팅·투자 유치까지 지원

 

삼성전자는 ‘C랩 아웃사이드’를 통해 혁신 스타트업이 성공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기술 지원부터 투자 유치까지 전폭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C랩 아웃사이드’에 선발된 회사들은 삼성 서울R&D캠퍼스에 마련된 전용 공간에 1년간 무상 입주하고, 임직원 식당, 출퇴근 셔틀버스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데요.

 

또, 팀당 1년간 최대 1억원의 사업 지원금을 받고, 스타트업의 성장을 돕는 맞춤형 지원 프로그램에도 참여할 수 있습니다. 또, 삼성전자와의 사업 협력 방안도 협의할 수 있고, CES, MWC, IFA 등 세계적인 IT 전시회 참가를 지원해 글로벌 진출 발판이 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어학 공부용 챗봇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한 에그번의 문관균 대표는 “에그번은 성장은 해왔지만, 적자 회사였고, 성장률도 낮은 편이었다”면서 “C랩에 온 후 그로스(Growth)컨설팅을 받아 매출이 3배 뛰었고, 마침내 흑자전환하게됐다”고 말했습니다.

 

 

◇ 두브레인·스무디·트래블플랜, 삼성전자와 협업

 

작년 ‘C랩 아웃사이드’에 선정된 20개 스타트업 중 삼성전자와 협업한 곳도 있습니다. 우선, AI 기반 유아 인지발달 솔루션을 개발하는 ‘두브레인’의 경우 삼성전자에서 지원금 1억원을 받아 AI 개발 인력과 발달장애 치료 전문가 등 인력을 추가로 채용했습니다.

 

삼성전자 사회공헌단의 지원으로 교육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했는데요. 지난 6월 캄보디아에서 삼성전자 임직원들과 현지 아동 300여명에게 태블릿으로 인지 능력을 키울 수 있는 시범 교육도 진행했습니다.

 

최예진 두브레인 대표는 “삼성전자와 함께 사회공헌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글로벌 사업 확대 기회를 얻었을뿐만 아니라, 기술로 좀 더 살기 좋은 세상을 만들 수 있겠다는 확신이 들었다”고 말했습니다.

 

다자간 영상통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무디도 삼성전자에서 AR 이모지 기술을 지원받았는데요. 젊은 세대에 맞는 차세대 영상 커뮤니케이션 애플리케이션 스무디를 갤럭시 스토어에 등록했습니다. 조현근 스무디 대표는 “최고 수준의 AR 이모지 기술을 제공받아 서비스 경쟁력을 높일 수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 ‘C랩 아웃사이드’ 통해 선정된 20개 스타트업 투자 유치 장 열어

 

이번 데모데이서는 지난 1년 동안 ‘C랩 아웃사이드’를 통해 지원받은 20개 스타트업들의 발표와 전시를 통해 그동안 성과를 선보였습니다. 투자 유치에도 나섰는데요. 카카오인베스트먼트, 스파크랩스, 블루포인트파트너스, 스마일게이트, 디캠프 등 영향력있는 스타트업 투자사 관계자 약 60명이 참석했습니다.

 

이날 삼성전자는 지난 8월부터 진행된 ‘C랩 아웃사이드’ 공모전에서 최종선발된 18개 신규 스타트업을 공개했습니다. 37대 1의 경쟁을 뚫고 선발된 18개 스타트업은 AI·라이프스타일·VR/AR·헬스케어·영상기술 등 사업분야가 다양합니다.

 

주요 스타트업은 ▲ K-Pop 댄스를 배우려는 일반인에게 1:1 온라인 트레이닝을 제공하는 ‘카운터컬처컴퍼니’ ▲ 고양이용 헬스케어 솔루션을 개발하는 ‘골골송작곡가’ ▲ 자연어처리 기반으로 방대한 지문을 읽고 질문에 답하는 기계독해 플랫폼을 만든 ‘포티투마루’ ▲ 스마트폰 키보드를 캐릭터나 연예인으로 꾸밀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한 ‘비트바이트’ ▲ 효과적인 대학 수업을 위한 학습관리 솔루션을 개발한 ‘클라썸’ 등입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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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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