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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굴 천재’ K5, 엔진·디자인 싹 바꾸고 쏘나타에 도전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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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November 21, 2019, 10:11:46

내·외장 디자인 전격 공개 후 사전계약 돌입..가격 2351만원부터
쏘나타·그랜저 첨단 기능 대부분 탑재..“운전자와 소통하는 중형세단”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기아자동차가 K5를 조기에 풀체인지(완전변경)해 ‘쏘나타 천하’인 국내 중형 세단 시장을 재공략합니다. 2015년 7월 이후 4년 만에 세대 변경된 K5는 디자인은 물론 플랫폼과 엔진까지 모든 것이 새로워졌습니다.

 

기아차는 21일 오전 경기도 용인에 위치한 기아 비전스퀘어에서 K5의 미디어 프리뷰 행사를 열고 사전계약에 돌입했습니다. 신형 3세대 K5는 신규 플랫폼을 통해 정숙성과 승차감, 핸들링, 안전성 등 감성품질이 대폭 개선된 것이 특징입니다.

 

이 밖에도 다양한 첨단 편의 사양을 신규 탑재한 신형 K5는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을 대폭 강화하고 디자인도 미래지향적으로 변화했는데요. 특히 가솔린과 가솔린 터보, LPi, HEV(하이브리드) 등 모든 모델에 차세대 파워트레인이 탑재됐습니다.

 

 

카림 하비브 기아차 디자인센터장은 이날 행사에서 “3세대 K5는 미래 모빌리티 시대를 선도할 기아차의 드라마틱한 변화를 엿볼 수 있는 상징적 모델”이라며 “높은 디자인 완성도와 함께 첨단 상호 작용형 기술 등으로 앞선 사용자 경험을 선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앞서 지난 2010년 출시됐던 1세대 K5는 기존 국산차 수준을 뛰어넘는 디자인 완성도를 갖춰 글로벌 시장에서 큰 호평을 받은 모델입니다. 1세대가 워낙 디자인에서 호평을 받은 터라 2세대의 변화는 크지 않았는데요. 2세대 K5가 생각보다 부진하자 불과 4년 만에 큰 폭으로 바뀐 3세대 K5가 등장하게 됐습니다.

 

특히 3세대 K5의 가장 큰 특징은 차량이 운전자 및 주변 환경과 적극적으로 상호 작용한다는 점입니다. 음성 인식 차량 제어, 공기 청정 시스템(미세먼지 센서 포함), 하차 후 최종 목적지 안내, 테마형 클러스터, 카투홈 등 국산차 최고 수준의 첨단 상호 작용형 기술이 탑재됐습니다.

 

 

이 가운데 기아차가 세계 최초로 개발한 테마형 클러스터는 드라이브 모드, 날씨(맑음, 흐림, 비, 눈 등), 시간 등의 주변환경 변화에 따라 12.3인치 클러스터의 배경 화면과 밝기를 자동으로 바꿔주는데요. 운전의 즐거움과 몰입감을 높여주는 기술이라는 게 기아차의 설명입니다.

 

또 3세대 K5에는 신형 쏘나타와 마찬가지로 기아 디지털 키, 주행영상기록장치(빌트인 캠), 개인화 프로필,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등 다양한 첨단 편의 사양이 대거 적용됐습니다. 이와 더불어 전방 충돌방지 보조, 차로 유지 보조, 차로 이탈방지 보조, 운전자 주의 경고, 9에어백 등 주요 안전 및 편의사양도 기본 적용됐습니다.

 

특히 3세대 K5는 더 뉴 그랜저와 마찬가지로 고속도로 주행 보조 기능이 정교화돼 자동차 전용도로에서도 HDA를 작동시킬 수 있습니다.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NSCC)은 가속 페달을 밟지 않아도 차량의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 시켜주고, 내비게이션으로부터 안전구간, 곡선로 등의 정보를 받아 해당 구간 통과 시 차량을 자동으로 감속해줍니다.

 

기아차는 3세대 K5에 3세대 신규 플랫폼을 적용했는데요. 덕분에 핸들링이 민첩해지고 가속 및 제동 성능도 향상됐다고 합니다. 이와 함께 앞유리와 운전석·조수석 창문에 이중접합 차음유리를 적용해 소음을 크게 줄였습니다.

 

 

신형 K5에 들어가는 모든 엔진은 현대·기아차의 차세대 엔진인 ‘스마트스트림’으로 변경됩니다, 가솔린 2.0, 가솔린 1.6 터보, LPi 2.0, 하이브리드 2.0 등 4개 모델이 동시에 출격하는데요. 주력 모델은 가솔린 2.0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가솔린 2.0 모델은 스마트스트림 G2.0 엔진과 6단 자동변속기가 탑재됐습니다. 쏘나타와 마찬가지로 최고출력 160마력, 최대토크 20.0kgf·m의 동력성능을 갖췄습니다. 최고출력 180마력, 최대토크 27.0kgf·m의 힘을 내는 가솔린 1.6 터보도 쏘나타 센슈어스와 동일합니다.

 

한편 기아차는 3세대 K5의 디자인에 차세대 방향성과 과감한 요소를 적극 적용했는데요. 스팅어와 비슷한 패스트백 스타일을 채택해 스포티한 외관을 강조했습니다. 또 기아차의 패밀리룩인 ‘타이거 노즈’ 라디에이터 그릴은 기존보다 가로 너비가 크게 확장됐는데, 향후 출시되는 신차에 순차 적용된다고 합니다.

 

신형 K5는 몸집도 전작보다 커졌는데요. 2850mm의 동급 최대 수준 휠베이스와 기존 대비 50mm 늘어난 전장(4905mm), 25mm 커진 전폭(1860mm) 등 확대된 제원이 눈에 띕니다.

 

실내 역시 입체적인 디자인의 디스플레이 조작계와 터치타입 방식이 적용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및 공조제어장치, 12.3인치 대형 클러스터, 전자식 변속 다이얼(SBW) 등 최근 현대·기아차의 신차 트렌드를 그대로 이어받았습니다.

 

3세대 K5의 가격은 가솔린 2.0 모델이 2351만~3092만원, 가솔린 1.6 터보 모델이 2430만~3171만원, LPi 일반 모델은 2636만원 ~ 3087만원으로 책정될 예정입니다. 정확한 판매가격은 정식 출시 이후 공개됩니다.

 

기아차 관계자는 “3세대 K5는 차량과 운전자가 상호 작용하는 미래형 세단으로, 과감하고 다이내믹한 외장 디자인이 특징”이라며 “사전계약 고객을 대상으로 이벤트를 진행하고 다양한 혜택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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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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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신평 “NH투자증권 증자, 자본적정성·사업경쟁력·유동성 대응 강화될 것”

한신평 “NH투자증권 증자, 자본적정성·사업경쟁력·유동성 대응 강화될 것”

2025.08.04 17:15:15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신용평가사인 한국신용평가(한신평)이 NH투자증권이 추진중인 유상증자에 대해 "NH투자증권이 자본적정성이 제고되고 사업경쟁력과 유동성 대응능력이 강화될 전망"이라며 긍정적으로 평가했습니다. 이와 관련 NH투자증권은 지난달 31일 65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결정했습니다. 3자배정 방식이며 최대주주인 NH농협금융지주가 전액 인수합니다. 유상증자 목적은 금융당국에 종합투자계좌(IMA) 사업자로 선정되기 위해 자본요건을 충족하기 위한 것입니다. 증자가 이뤄지면 NH투자증권 자기자본은 6월말 현재 7조5000억원에서 8조원 이상으로 늘어나게 됩니다. 또한 농협금융지주의 NH투자증권 지분율은 57.54%에서 61.9%로 높아집니다. 증자자금은 오는 8일 납입되고 25일에 신주가 상장될 예정입니다. 오지민 한신평 수석연구원은 4일 보고서를 통해 "유상증자로 자기자본 규모가 확대되면 자본적정성 지표가 제고되고, 유상증자를 통해 조달한 자금은 리테일 대출 재원, IB 비트레이딩 자산 투자재원으로 사용할 계획으로 자본력 개선을 통해 사업경쟁력이 강화될 전망"이라고 평가했습니다. 또 "유상증자 자금 유입으로 중단기적으로 유동성 대응능력이 강화될 것으로 예상되며, IMA 인가가 이루어질 경우 발행어음과 달리 장기로 조달이 가능해 수신기반 다변화와 장기성 투자자산과의 유동성 만기 매칭 관점에서도 긍정적"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이와 함께 "NH투자증권 시장지위, 재무안정성, 증권업권 최고 수준인 현재 최종 신용등급(AA+) 등을 감안할 때 금번 유상증자 결정이 신용도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라며 "향후 IMA 사업인가 여부와 이익창출력 강화, 시장지위 개선 여부, 재무안정성 관리 수준 등에 대한 중장기적인 모니터링은 필요하다"고 설명했습니다. 농협금융지주에 대해서도 "농협금융지주는 6500억원의 투자금액을 회사채 발행 등 외부조달과 보유 현금성자산으로 조달할 전망"이라며 "유상증자를 반영한 농협금융지주의 이중레버리지비율은 2025년 3월말 114.9% 대비 소폭 상승한 117.9%로 예상되는데, 이는 2025년 3월말 은행금융지주 평균 수준 108%를 소폭 상회하는 수준이나 자금투입규모가 자기자본(3월말 현재 36조3000억원) 대비 크지 않기 때문에 농협금융지주의 실질적인 재무안정성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하다"고 평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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