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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콘텐츠 다이나믹해”...유튜브, 크리에이터 발굴해 직접 지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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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November 13, 2019, 15:11:34

게임 크리에이터 13명 선발 한국 첫 유튜브 넥스트업 2019 열어
멘토링 프로그램..교육부터 장비 등 제공..전세계 무대 활약 지원

 

유튜브가 한국 크리에이터를 직접 지원합니다. 성장 가능성이 있는 크리에이터들을 발굴하고, 성장을 돕는 프로그램을 본격 가동했습니다.

 

유튜브 아태지역 크리에이터와 아티스트 디벨롭먼트 총괄 마크 레프코비츠는 “한국 유튜브 생태계는 다양하고 다이내믹하며, 글로벌 센세이셔널을 일으키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유튜브는 13일 서울 역삼동에 위치한 반도카메라 강남점에서 ‘유튜브 넥스트업 코리아 2019’ 간담회를 열었습니다.

 

유튜브 넥스트업은 참신하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가진 크리에이터들의 채널 운영을 지원하고, 성장을 돕는 프로그램입니다. 국내에서 구독자 수와 1000명과 10만명 사이의 게임 크리에이터를 대상으로 모집했는데요. 크레에이터의 스토리와 다양성, 성장 가능성, 열정 등을 고려해 12팀의 최종 참가자를 선정했습니다.

 

유튜브에 따르면 작년 국내 유튜브 시장은 구독자 기준 100만 돌파 채널이 200개, 10만 돌파가 2000개, 1만 돌파가 1만 2000개 이상으로 집계됐습니다. 그 중 구독자가 1000만 이상 달성한 다이아몬드 레벨이 전년보다 3배 가량 증가했습니다. 같은 기간 업로드 콘텐츠 시장은 2배 성장했는데요.

 

이번 프로그램에서 잠재력 있는 게임 크리에이터를 위한 영상 제작에 대한 기술적인 방법, 채널 브랜딩, 운영 전반에 대한 교육이 진행됐습니다. 유명 게임 크리에이터인 김왼팔도 참석해 최종 후보들을 위한 멘토링을 했습니다.

 

유튜브 아태지역 크리에이터 생태계와 게임 파트너십 총괄 이네스 차는 “유튜브는 지난 수년간 전 세계인이 게임을 시청하는 곳으로 진화를 거듭했다”며 “현재 2억명 이상의 게이머가 게임 방송을 하거나 시청하고 있고, 작년 유튜브 게임 콘텐츠가 500억 시간을 시청한 것으로 집계됐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번 프로그램에 참가한 크리에이터 아진쌤은 “혼자서 콘텐츠를 촬영하고 편집하다보니 한계점을 느꼈는데, 넥스트업을 통해 한 단계 성장할 수 있을 것 같아서 지원했다”며 “영상 제작이나 채널 운영을 포함해 게이밍 콘텐츠 트렌드를 들을 수 있어 큰 도움이 됐다”고 전했습니다.

 

 

최종 후보로 선정된 12개 채널의 크리에이터는 프로그램 마지막날인 13일 부산으로 이동합니다. 국내 최대 규모 게임 컨벤션인 지스타(G-Star)에서 진행되는 유튜브의 크리에이터 대상 프로그램에 VIP로 초청돼 참여하게 됩니다.

 

다음은 유튜브 간담회에서 나온 질의응답입니다.

 

  • 최근 국내에서 크리에이터에 대한 악플이나 혐오 표현에 대한 내용이 논란인데요. 유튜브의 대응 전략은 무엇인가요?

마크 레프코비츠- 유튜브에서도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는데요. 현재 유튜브는 4R(Remove, Raise, Reduce, Reward) 정책을 세웠습니다. 혐오 표현 등 유해한 정보는 지울 수 있는겁니다. 현재까지 혐오 발언이 연계된 동영상 800만개를 지웠습니다.

 

  • 게임 방송은 저작권의 문제가 있는데요. 유튜버들의 수익 구조는 어떻습니까?

이네스 차- 게임 콘텐츠는 업로드하는 분이 최종 저작권의 책임을 지게 됩니다. 영상에 대한 모든 소유하게 되는데요. 게임 콘텐츠의 지적재산권의 경우 게임 개발사와 함께 생태계를 같이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유튜브와 소통한 개발업체의 경우 자유롭게 콘텐츠를 만들어서 올려달라고 이야기합니다.

 

  • 다음 2차 넥스트업 프로그램의 계획은 있나요? 혹시 어떤 종목인가요?

마크 레프코비츠-현재까지 아티스트, 여성, 게임 크리에이터를 중심으로 넥스트업 프로그램을 진행해 왔는데요. 지금 여러 국가에서 푸드 크리에이터 등을 고려 중인데, 아직 결정된 바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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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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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2025.05.21 11:42:5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구글이 20일(현지시간) 미 캘리포니아주 마운틴뷰에서 열린 구글의 연례 개발자 콘퍼런스(I/O)에서 삼성전자[005930]와 협업해 제작한 '스마트 안경'을 소개했습니다. 구글은 이날 콘퍼런스를 통해 자사의 대표적 제품인 검색 기능을 강화하는 AI 기능을 대거 소개했습니다. 이후 행사 예정 시간인 90분을 넘어 기조연설의 막바지에 스마트 안경 선보였습니다. 샤람 이자디 구글 안드로이드 XR 부사장은 무대에 올라 "AI를 위한 자연스러운 형태인 '제미나이 라이브(Gemini Live)'의 힘을 당신이 있는 곳으로 가져온다"라며 "안경을 쓰면 초능력을 얻을 수 있다"라고 제품을 소개했습니다. 제미나이 라이브는 사람이 보는 것과 마찬가지로 AI가 마치 앞을 보는 것처럼 실시간으로 영상을 인식해 사람과 대화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구글은 지난 2013년 '구글 글라스'를 출시했으나 너무 시대에 앞서나갔다는 평가와 함께 2년 만에 단종한 적이 있습니다. 이번 출시를 통해 10년 만에 재출시한 것입니다. 특히, 이번 스마트 안경은 삼성전자와 협력해 시장에 재진출 한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합니다. 삼성전자는 올해 구글, 퀄컴과 협업해 개발해 온 확장현실(XR) 헤드셋 '프로젝트 무한'을 출시할 예정이기도 합니다. 이날 구글은 스마트 안경의 기능을 시연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이용자의 스마트폰과 연결된 스마트 안경은 내장된 디스플레이를 통해 화면을 표시했으며 눈앞에 구글 지도를 띄워줘 길을 찾게 돕고 외국인과 대화 중에는 실시간 번역을 해주는 모습도 보여줬습니다. 구글은 이어 스마트 안경 시제품을 삼성전자와 함께 개발했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도 스마트 안경 개발에 나선 것으로 알려져 있었지만 양사가 이 부문까지 협업을 확장한다고 공식 발표한 것은 이번이 최초입니다. 스마트 안경의 디자인 파트너로는 한국 업체인 젠틀몬스터와 미국 브랜드인 와비 파커와 함께 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삼성과 파트너십을 헤드셋을 넘어 스마트 안경까지 확장하며 다음 단계로 나아가고 있다"라며 "우리는 생태계가 훌륭한 안경을 만들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플랫폼을 만들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스마트 안경의 핵심 기능 중 하나인 실시간 번역 기능을 선보이면서 아직은 시제품이기에 기능이 완벽하지 않을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실시간 번역이 가능한데 시도해 보겠다"라며 "이건 매우 위험한 시연일 수 있다"라고 말하며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그가 다른 시연자와 서로 다른 언어로 대화를 진행하자 서로의 말이 실시간 번역돼 안경 오른쪽 위에 자막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이내 네트워크 문제 등으로 기능은 더 이상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이에 이자디 부사장은 "내가 아직은 위험한 시연이라고 한 이유다"라고 말해 웃음을 이끌어내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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