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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과 불안 사이’ 오픈뱅킹... 이용자 100만 넘었지만 서비스 ‘불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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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November 12, 2019, 14:11:43

일부 은행 예적금·수익증권 등 조회 안돼
은행권, 과열 마케팅·영업점에 성과 재촉
금융당국, 과당 경쟁 예의주시·보안 강화

 

인더뉴스 박민지 기자ㅣ하나의 모바일 금융 앱으로 모든 은행 업무를 이용할 수 있는 ‘오픈뱅킹’이 지난달 30일 시범 서비스를 실시해 일주일 만에 가입자가 1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편리한 사용 덕분에 이용자가 꽤 늘고 있지만 서비스에 대한 지적도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12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지난 10월 30일부터 11월 5일까지 오픈뱅킹 시범서비스에 참여한 은행 고객은 모두 102만명입니다. 오픈뱅킹에 등록된 계좌수는 모두 183만좌로 집계됐습니다.

 

이 기간 고객들은 총 1215만건, 일 평균 174만건의 서비스를 이용했습니다. 계좌 잔액조회가 894만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출금 이체는 22만 건입니다. 현재 KB국민·IBK기업·NH농협·신한·우리·KEB하나·부산·제주·경남·전북은행 등 시중은행 10곳이 오픈뱅킹 서비스를 운영 중입니다.

 

오픈뱅킹 취지는 고객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금융사가 정보를 공유하는 것 입니다. A은행 앱을 통해 B은행의 입출금 계좌를 포함해 예·적금 계좌의 거래 내역 조회 등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아직은 서비스가 완전하게 이뤄지진 않고 있습니다.

 

우선 계좌번호 자동조회가 이뤄지지 않아 타 은행에 보유하고 있는 계좌를 확인하면 번호를 일일이 입력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또 은행마다 계좌등록 방식 등이 달라 일부 은행의 경우에는 예·적금과 수익증권 등의 계좌조회가 정상적으로 이뤄지지 않고 있습니다.

 

일부에서는 경쟁은행이 고객의 예·적금 거래 내역 정보 공유 시 만기 시점 등 핵심정보가 노출되기 때문에 일부러 숨겼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습니다. 다른 경쟁은행 고객의 핵심 정보를 통해 고객을 유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대해 은행권 관계자는 “의도적으로 고객의 예·적금 내용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며 “은행 간 앱 시스템이 달라 문제가 생긴 것인데 지금은 해결돼 예·적금 조회가 모두 가능하다”고 말했습니다.

 

은행권은 오픈뱅킹 서비스 시작 후 앞다퉈 자사 애플리케이션 충성 고객을 확보하려는 경쟁에 나서고 있습니다. 일부 은행은 오픈뱅킹에 걸맞는 특화 서비스를 내놓기도 했지만, 대다수 은행들은 서비스 출시 계획만 세우고 있을 뿐 서비스보다는 경품 경쟁에 몰두하는 등 과열 마케팅을 벌이고 있습니다.

 

심지어 일부 은행은 오픈뱅킹 가입 실적을 영업점 직원의 핵심 경영성과지표(KPI)에 반영하는 등 압박을 가하고 있습니다.

 

KB국민은행과 신한은행, NH농협은행 등은 오픈뱅킹 서비스에 추천 직원을 입력하게 했으며 지점별로 직원들의 실적을 측정 중인 곳도 있습니다. 향후 오픈뱅킹은 오프라인 영업 점포 등에서도 시행될 계획인데 과당 경쟁에 따른 부작용이 우려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권대영 금융위원회 금융혁신기획단장은 “금융사들이 오픈뱅킹으로 경쟁하는 것은 좋지만, 평가는 서비스로 이뤄져야 한다”며 “은행들은 킬러콘텐츠를 개발하고 서비스로 승부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금융당국은 오픈뱅킹 시범 실시 과정을 집중 모니터링하고 시스템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점검, 보완해 나가겠다는 방침입니다. 또 다음 달에 오픈뱅킹이 본격적으로 시행되기 때문에 금융보안 사고에 대해서도 경계하고 있습니다.

 

손병두 금융위 부위원장도 지난 7일 열린 '금융정보보호 컨퍼런스(FISCON 2019)'에서 “금융사 스스로 책임감을 갖고 클라우드 등 IT아웃소싱 확대에 따른 리스크 요인을 모니터링·관리하는 방안도 고민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이어 “정부 차원에서 금융보안에 대한 관리·감독·제재 등의 방식을 선진화하고, 금융회사와 핀테크기업이 정보보호에 대해 1차적으로 책임을 지는 방안을 모색해 나가겠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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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민지 기자 freshmj@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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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美 뉴욕 럭셔리 백화점 ‘쁘렝땅’서 ‘스탠바이미 2’ 특별 전시

LG전자. 美 뉴욕 럭셔리 백화점 ‘쁘렝땅’서 ‘스탠바이미 2’ 특별 전시

2025.10.01 11:33:1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는 ‘LG 스탠바이미 2’를 미국 뉴욕의 명품 백화점 ‘쁘렝땅(Printemps)’에 특별 전시하며 라이프스타일 TV 시장 주도권을 강화하기 위한 글로벌 마케팅을 전개한다고 1일 밝혔습니다. 쁘렝땅 백화점은 프랑스 럭셔리 리테일 브랜드 ‘쁘렝땅’이 올해 3월 뉴욕 월 스트리트에 오픈한 플래그십 스토어로 새로운 핫플레이스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번 특별 전시 참여는 스탠바이미 2의 세련된 디자인과 라이프스타일 스크린으로서 활용성을 인정받은 것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번 전시는 ‘예술과 순환성(Art and Circularity)’을 주제로 10월 말까지 진행됩니다. 지속 가능성과 순환 가능한 디자인을 화두로 패션·뷰티·디자인 분야 총 16개 브랜드와 예술가들이 협업해 만든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입니다. LG 스탠바이미 2는 전시 기간 매장 곳곳에 설치돼 참여 브랜드들의 스토리를 담은 약 20분 분량의 영상 콘텐츠를 글로벌 고객들에게 선보입니다. LG전자는 지난 7월 스탠바이미 2를 미국 시장에 출시하고 주요 리테일 매장을 중심으로 전시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LG 스탠바이미 2는 버튼 하나로 화면부를 스탠드와 손쉽게 분리해 다양한 공간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신개념 이동식 스크린으로, 집안 어디서든 자유롭게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차별화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합니다. 27형 QHD 고해상도 터치 디스플레이를 탑재했으며 고용량 배터리로 전원 연결 없이 최대 4시간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글로벌 3대 디자인 어워드로 꼽히는 ‘iF 디자인 어워드’와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를 수상한 바 있습니다. LG전자 북미지역대표 정규황 부사장은 “뉴욕에서 가장 주목받는 프리미엄 공간인 쁘렝땅 전시에 스탠바이미가 초청된 것은 LG전자가 추구하는 혁신과 라이프스타일의 가치를 인정받은 결과”라며 “이번 전시를 계기로 프리미엄 유통업계와의 파트너십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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