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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과 불안 사이’ 오픈뱅킹... 이용자 100만 넘었지만 서비스 ‘불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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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November 12, 2019, 14:11:43

일부 은행 예적금·수익증권 등 조회 안돼
은행권, 과열 마케팅·영업점에 성과 재촉
금융당국, 과당 경쟁 예의주시·보안 강화

 

인더뉴스 박민지 기자ㅣ하나의 모바일 금융 앱으로 모든 은행 업무를 이용할 수 있는 ‘오픈뱅킹’이 지난달 30일 시범 서비스를 실시해 일주일 만에 가입자가 1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편리한 사용 덕분에 이용자가 꽤 늘고 있지만 서비스에 대한 지적도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12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지난 10월 30일부터 11월 5일까지 오픈뱅킹 시범서비스에 참여한 은행 고객은 모두 102만명입니다. 오픈뱅킹에 등록된 계좌수는 모두 183만좌로 집계됐습니다.

 

이 기간 고객들은 총 1215만건, 일 평균 174만건의 서비스를 이용했습니다. 계좌 잔액조회가 894만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출금 이체는 22만 건입니다. 현재 KB국민·IBK기업·NH농협·신한·우리·KEB하나·부산·제주·경남·전북은행 등 시중은행 10곳이 오픈뱅킹 서비스를 운영 중입니다.

 

오픈뱅킹 취지는 고객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금융사가 정보를 공유하는 것 입니다. A은행 앱을 통해 B은행의 입출금 계좌를 포함해 예·적금 계좌의 거래 내역 조회 등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아직은 서비스가 완전하게 이뤄지진 않고 있습니다.

 

우선 계좌번호 자동조회가 이뤄지지 않아 타 은행에 보유하고 있는 계좌를 확인하면 번호를 일일이 입력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또 은행마다 계좌등록 방식 등이 달라 일부 은행의 경우에는 예·적금과 수익증권 등의 계좌조회가 정상적으로 이뤄지지 않고 있습니다.

 

일부에서는 경쟁은행이 고객의 예·적금 거래 내역 정보 공유 시 만기 시점 등 핵심정보가 노출되기 때문에 일부러 숨겼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습니다. 다른 경쟁은행 고객의 핵심 정보를 통해 고객을 유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대해 은행권 관계자는 “의도적으로 고객의 예·적금 내용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며 “은행 간 앱 시스템이 달라 문제가 생긴 것인데 지금은 해결돼 예·적금 조회가 모두 가능하다”고 말했습니다.

 

은행권은 오픈뱅킹 서비스 시작 후 앞다퉈 자사 애플리케이션 충성 고객을 확보하려는 경쟁에 나서고 있습니다. 일부 은행은 오픈뱅킹에 걸맞는 특화 서비스를 내놓기도 했지만, 대다수 은행들은 서비스 출시 계획만 세우고 있을 뿐 서비스보다는 경품 경쟁에 몰두하는 등 과열 마케팅을 벌이고 있습니다.

 

심지어 일부 은행은 오픈뱅킹 가입 실적을 영업점 직원의 핵심 경영성과지표(KPI)에 반영하는 등 압박을 가하고 있습니다.

 

KB국민은행과 신한은행, NH농협은행 등은 오픈뱅킹 서비스에 추천 직원을 입력하게 했으며 지점별로 직원들의 실적을 측정 중인 곳도 있습니다. 향후 오픈뱅킹은 오프라인 영업 점포 등에서도 시행될 계획인데 과당 경쟁에 따른 부작용이 우려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권대영 금융위원회 금융혁신기획단장은 “금융사들이 오픈뱅킹으로 경쟁하는 것은 좋지만, 평가는 서비스로 이뤄져야 한다”며 “은행들은 킬러콘텐츠를 개발하고 서비스로 승부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금융당국은 오픈뱅킹 시범 실시 과정을 집중 모니터링하고 시스템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점검, 보완해 나가겠다는 방침입니다. 또 다음 달에 오픈뱅킹이 본격적으로 시행되기 때문에 금융보안 사고에 대해서도 경계하고 있습니다.

 

손병두 금융위 부위원장도 지난 7일 열린 '금융정보보호 컨퍼런스(FISCON 2019)'에서 “금융사 스스로 책임감을 갖고 클라우드 등 IT아웃소싱 확대에 따른 리스크 요인을 모니터링·관리하는 방안도 고민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이어 “정부 차원에서 금융보안에 대한 관리·감독·제재 등의 방식을 선진화하고, 금융회사와 핀테크기업이 정보보호에 대해 1차적으로 책임을 지는 방안을 모색해 나가겠다”고 덧붙였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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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민지 기자 freshmj@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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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고랜드가 용산에 이사를 왔나?

레고랜드가 용산에 이사를 왔나?

2025.05.13 17:25:42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레고랜드 코리아 리조트가 서울 용산역 광장에서 깜짝 퍼레이드 이벤트 ‘플레이 팝(Play & Pop-up)’을 개최했습니다. 이 행사는 레고랜드 개장 이후 서울 도심에서 처음 열린 플래그 퍼레이드 행사로, 시민들에게 ‘놀이의 가치’를 전하기 위해 마련됐습니다. 13일 레고랜드에 따르면, 이번 행사는 내달 14일까지 강원도 춘천에서 열리는 글로벌 놀이축제 ‘레고 페스티벌’를 기념해 진행됐습니다. 세계놀이의 날(6월 11일)을 맞아 전 세계 7개 레고랜드에서 열리는 페스티벌 중 한국에서는 유일하게 춘천에서 열리고 있습니다. 이날 행사에는 레고 페스티벌 대표 마스코트인 다코타 스틸, 악셀 트래시, 엠버 리프 등 캐릭터들이 등장해 공연과 플래그 퍼레이스를 펼쳤습니다. 이들은 “잘 노는 아이가 행복한 어른으로!” “모든 어린이에게 놀 권리를!”이라는 메시지를 시민들에게 전달했습니다. 이어 용산 아이파크몰 내 ‘더 가든’에서 레고 코스튬 공연이 열렸고, 현장을 찾은 어린이들과 함께 ‘놀이 서약’ 행사도 진행됐습니다. 아이들은 직접 이름을 쓰고 ‘웃고, 뛰고, 상상하며 놀겠다’는 약속을 했으며, 동반한 어른들은 이 서약을 지지하며 어린이의 놀이 권리를 함께 응원했습니다. 현장 참여자 전원에게는 춘천 레고랜드에서 열리는 레고 페스티벌 입장 시 사용할 수 있는 40% 할인권과 놀이 서약서가 제공됐습니다. 김영옥 레고랜드 코리아 마케팅 상무는 “서울에서 진행한 이번 ‘플레이 팝’은 놀이의 가치를 더 많은 사람들에게 전하기 위한 시도였다”며 “앞으로도 레고랜드는 ‘놀이를 통한 학습’이라는 브랜드 철학 아래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방문객에게 특별한 순간을 제공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레고 페스티벌은 게임, 뮤직, 크리에이티브, 댄스, 칠아웃 등 5개 테마존으로 구성돼 있는데, 12만9913개의 브릭으로 만든 대형 ‘레고 하트 포토존’도 마련됐습니다. 체험형 미션을 통해 모든 존을 즐긴 방문객은 ‘놀이 서약’을 남기며 축제의 의미를 마무리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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