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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과 불안 사이’ 오픈뱅킹... 이용자 100만 넘었지만 서비스 ‘불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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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November 12, 2019, 14:11:43

일부 은행 예적금·수익증권 등 조회 안돼
은행권, 과열 마케팅·영업점에 성과 재촉
금융당국, 과당 경쟁 예의주시·보안 강화

 

인더뉴스 박민지 기자ㅣ하나의 모바일 금융 앱으로 모든 은행 업무를 이용할 수 있는 ‘오픈뱅킹’이 지난달 30일 시범 서비스를 실시해 일주일 만에 가입자가 1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편리한 사용 덕분에 이용자가 꽤 늘고 있지만 서비스에 대한 지적도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12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지난 10월 30일부터 11월 5일까지 오픈뱅킹 시범서비스에 참여한 은행 고객은 모두 102만명입니다. 오픈뱅킹에 등록된 계좌수는 모두 183만좌로 집계됐습니다.

 

이 기간 고객들은 총 1215만건, 일 평균 174만건의 서비스를 이용했습니다. 계좌 잔액조회가 894만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출금 이체는 22만 건입니다. 현재 KB국민·IBK기업·NH농협·신한·우리·KEB하나·부산·제주·경남·전북은행 등 시중은행 10곳이 오픈뱅킹 서비스를 운영 중입니다.

 

오픈뱅킹 취지는 고객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금융사가 정보를 공유하는 것 입니다. A은행 앱을 통해 B은행의 입출금 계좌를 포함해 예·적금 계좌의 거래 내역 조회 등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아직은 서비스가 완전하게 이뤄지진 않고 있습니다.

 

우선 계좌번호 자동조회가 이뤄지지 않아 타 은행에 보유하고 있는 계좌를 확인하면 번호를 일일이 입력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또 은행마다 계좌등록 방식 등이 달라 일부 은행의 경우에는 예·적금과 수익증권 등의 계좌조회가 정상적으로 이뤄지지 않고 있습니다.

 

일부에서는 경쟁은행이 고객의 예·적금 거래 내역 정보 공유 시 만기 시점 등 핵심정보가 노출되기 때문에 일부러 숨겼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습니다. 다른 경쟁은행 고객의 핵심 정보를 통해 고객을 유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대해 은행권 관계자는 “의도적으로 고객의 예·적금 내용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며 “은행 간 앱 시스템이 달라 문제가 생긴 것인데 지금은 해결돼 예·적금 조회가 모두 가능하다”고 말했습니다.

 

은행권은 오픈뱅킹 서비스 시작 후 앞다퉈 자사 애플리케이션 충성 고객을 확보하려는 경쟁에 나서고 있습니다. 일부 은행은 오픈뱅킹에 걸맞는 특화 서비스를 내놓기도 했지만, 대다수 은행들은 서비스 출시 계획만 세우고 있을 뿐 서비스보다는 경품 경쟁에 몰두하는 등 과열 마케팅을 벌이고 있습니다.

 

심지어 일부 은행은 오픈뱅킹 가입 실적을 영업점 직원의 핵심 경영성과지표(KPI)에 반영하는 등 압박을 가하고 있습니다.

 

KB국민은행과 신한은행, NH농협은행 등은 오픈뱅킹 서비스에 추천 직원을 입력하게 했으며 지점별로 직원들의 실적을 측정 중인 곳도 있습니다. 향후 오픈뱅킹은 오프라인 영업 점포 등에서도 시행될 계획인데 과당 경쟁에 따른 부작용이 우려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권대영 금융위원회 금융혁신기획단장은 “금융사들이 오픈뱅킹으로 경쟁하는 것은 좋지만, 평가는 서비스로 이뤄져야 한다”며 “은행들은 킬러콘텐츠를 개발하고 서비스로 승부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금융당국은 오픈뱅킹 시범 실시 과정을 집중 모니터링하고 시스템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점검, 보완해 나가겠다는 방침입니다. 또 다음 달에 오픈뱅킹이 본격적으로 시행되기 때문에 금융보안 사고에 대해서도 경계하고 있습니다.

 

손병두 금융위 부위원장도 지난 7일 열린 '금융정보보호 컨퍼런스(FISCON 2019)'에서 “금융사 스스로 책임감을 갖고 클라우드 등 IT아웃소싱 확대에 따른 리스크 요인을 모니터링·관리하는 방안도 고민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이어 “정부 차원에서 금융보안에 대한 관리·감독·제재 등의 방식을 선진화하고, 금융회사와 핀테크기업이 정보보호에 대해 1차적으로 책임을 지는 방안을 모색해 나가겠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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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민지 기자 freshmj@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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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금융 1호 ‘명품가게’ 현판식…양종희 회장 “과거의 헌신 오늘의 희망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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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8.14 14:59:09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양종희 KB금융그룹 회장은 최근 "KB금융은 금융의 역할로 우리사회 곳곳에 선한 영향력을 펼치고 모두 함께 성장하는 동반자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14일 KB금융에 따르면 양종희 회장은 전날 서울 도봉구 창동에서 '명예를품은가게(명품가게)' 첫번째 사업장 현판식에 참석해 이렇게 의지를 밝혔습니다. 명품가게는 KB금융이 광복 80주년 기념으로 국가보훈부, 한국경제인협회(한경협), 광복회와 함께 독립유공자 후손 소상공인을 발굴해 생계와 자립을 응원하고 국민공감대를 확산하기 위한 소상공인 지원사업입니다. 1호 명품가게로 선정된 창동 '팔레트미술교습소'는 독립운동가 김혁 선생의 손녀 김수정씨가 운영하는 미술학원으로 지역아동 예술교육에 힘쓰고 있습니다. KB금융과 한경협은 아이들에게 안전하고 편안한 교육환경을 제공하도록 외벽정비, 간판교체, 실내 리모델링, 수도관 보강 등 전반적인 공간개선작업을 했습니다. 팔레트미술교습소 김수정 원장은 "잊지 않고 기억해 주셔서 감사하다. 독립운동가 후손이라는 것이 더욱 자랑스럽게 느껴진다"며 "이번 지원을 통해 교습소 공간이 훨씬 따뜻해졌고 앞으로도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교습소가 되겠다"고 소감을 전했습니다. 양종희 회장은 "이번 명품가게 지원사업은 과거의 헌신과 오늘의 희망을 잇는 뜻깊은 연결고리가 될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습니다. KB금융과 한경협은 향후 전국 8개 지역 독립유공자 후손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가게 및 부대시설 개선(리모델링), 분야별 경영컨설팅(연중), 명품가게 현판 제공 등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KB금융은 나라 위한 희생·헌신에 감사와 존경의 의미를 담아 독립유공자를 위한 캠페인과 후원사업을 꾸준히 펼치고 있습니다. 2019년부터 '대한이 살았다' 캠페인을 하고 있는 KB국민은행은 '독립영웅들의 숨겨진 이야기' 영상캠페인을 제작해 대한민국 독립운동 역사를 널리 알리는데 앞장서고 있습니다. 2022년에는 '대한의 보금자리' 사업으로 강원 정선, 전남 목포, 경북 영덕 등지에서 노후주택에 거주하는 독립유공자 후손의 주거환경 개선을 지원했습니다. 또 독립유공자 후손을 위한 장학금 전달, 생활지원키트 후원 등 독립유공자와 그 후손을 위한 전방위적 지원에 나서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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