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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뜰폰시장 뛰어든 은행...“금융상품만으로 고객 창출하는 시대 지났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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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November 11, 2019, 06:11:00

국민은행은 LG유플러스-하나은행은 SKT-SK텔링크와 ‘맞손’
신규고객 확보·디지털금융 확장.. IT기업, 금융 진출에 대응

 

인더뉴스 박민지 기자ㅣKB국민은행에 이어 KEB하나은행까지 통신사와 손잡고 본격적으로 알뜰폰 서비스에 나서고 있습니다. 통신사 고유 영역이었던 알뜰폰시장에 은행권들이 뛰어드는 이유에 대해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11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사들이 잇따라 통신 3사의 이동통신망을 빌리거나 통신사와의 제휴를 통해 알뜰폰 서비스를 시작하거나 선보일 계획을 발표하고 있습니다. 금융상품 실적에 따라 통신요금을 할인해 주는 방식입니다.

 

국민은행은 금융권에서 가정 먼저 알뜰폰시장에 진출했습니다. 통신사 LG유플러스와 손잡고 가상통신망서비스(MVNO)인 ‘리브 M’을 출시해 지난 4일부터 가입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인터넷으로 리브M 가입 신청을 하면 집으로 유심(USIM: 범용 가입자 식별 모듈)을 배달해주는데요. 휴대폰에 유심을 꽂으면 KB금융 관련 앱이 깔리며 각종 금융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국민은행의 고객이면서 KB국민카드를 많이 쓰는 사람에게는 통신요금을 월 최대 3만 7000원까지 할인해 줍니다. 이렇게 되면 LTE 요금은 무료, 5G 요금은 최저 월 7000원만 내면 됩니다. 기존 통신요금 대비 50~95% 저렴하다는 분석입니다.

 

또 기존 통신사에서는 볼 수 없었던 친구 간 결합 할인 등 새로운 서비스도 다양하게 선보일 예정입니다. 남은 데이터는 포인트로 전환해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하나은행도 알뜰폰시장에 진출했습니다. 하나은행은 SK텔레콤, 알뜰폰 사업자인 SK텔링크과 손잡고 알뜰폰 고객이 하나은행으로 급여나 4대 연금 등을 자동이체하면 통신요금을 할인해주는 요금제를 이르면 연내 출시할 계획이라고 발표했습니다

 

특히 하나은행은 국민은행과 다르게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 혜택도 결합해 제공합니다. 새로 선보일 요금상품에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웨이브(Wavve)’, 음악 플랫폼 ‘플로(FLO)’ 등의 혜택을 결합했습니다. 다양한 문화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해 차별화된 서비스로 공략할 예정입니다.

 

이처럼 은행권이 알뜰폰 사업에 잇달아 뛰어는 이유는 비대면 금융거래가 급속도로 늘어나면서 고객 유치전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입니다. 또 IT기업들이 다양한 금융상품을 출시하면서 위기를 느낀 대응책이라는 분석도 나옵니다.

 

허인 KB국민은행장은 지난 1일 국민은행 창립 18주년 기념식에서도 리브M 사업을 강조했습니다. 허 행장은 “리브M의 성공적인 출시는 의미 있는 디지털 금융영토 확장”이라며 “앞으로는 신흥국을 넘어 선진국시장까지 금융영토를 확장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또 지난달부터 오픈뱅킹 시범서비스가 실행되면서 금융서비스 경쟁도 본격화 됐습니다. 이에 은행권은 알뜰폰 사업을 통해 새로운 고객 유치 뿐만 아니라 디지털 금융 확장 효과도 기대하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은행권 관계자는 “IT기업에서도 다양한 금융상품이 나오면서 이제 은행이 금융상품을 통해 고객을 유치하는 것은 포화상태”라며 “이동통신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가진 통신사와 협업해 저렴한 요금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빠르게 가입자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습니다.

 

아울러 은행권은 이같은 서비스를 통해 얻어진 고객 정보는 다양한 금융상품을 개발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는 모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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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민지 기자 freshmj@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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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2025.10.02 14:2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추석 연휴가 다가오는 가운데 이동통신 3사가 추석 연휴 특별 소통 대책을 마련하고 이동통신 품질 집중 관리에 들어갑니다. 최근 연이은 해킹 사고로 보안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은 상황인 만큼 3사는 신뢰 회복을 위해 트래픽과 보안 관리에 더욱 힘쓸 예정입니다. SK텔레콤[017670]은 추석 연휴 전날인 2일부터 마지막 날인 9일까지 특별 소통 상황실을 운영하고 SK브로드밴드, SK오앤에스, 홈앤서비스 등 자회사와 SK AX 등 관계사와 협력해 대응 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응 인력도 강화해 연휴 기간동안 총 1만2000여명을 투입해 전국 통신망을 24시간 모니터링합니다. SKT는 추석 당일인 6일에는 데이터 트래픽이 평시 대비 약 19% 증가해 연휴 기간 중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해외여행객들이 이용하는 국제 로밍 트래픽도 추석 연휴 기간 평시 대비 최대 3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SKT는 전국 주요 기차역, 버스 터미널, 휴게소, 공항, 주요 관광지, 숙박시설, 번화가, 성묘지 등을 중심으로 5G 및 LTE 기지국 용량 증설을 완료했습니다. 또 국지적 데이터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고속도로 상습 정체구간의 이동통신 품질 점검은 물론 고객들이 귀성·귀경길에 자주 이용하는 에이닷 등의 서비스 관리에도 집중할 예정입니다. 보안 측면에서도 통합보안관제센터를 중심으로 디도스 공격·해킹 시도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상황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24시간 집중 분석할 방침입니다. KT[030200]는 추석연휴 기간 네트워크 집중 관제 체계를 가동하고 4000여명의 네트워크 전문가를 전국에 배치한다고 밝혔습니다. 과천 네트워크 관제센터를 중심으로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유무선 통신 서비스 이상 유무를 24시간 상시 모니터링할 예정입니다. 또 교통 정체가 예상되는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 및 인파 밀집 지역인 터미널, KTX/SRT 역사, 공항, 쇼핑몰 등 전국 총 665곳을 네트워크 집중관리 지역으로 선정하고, 이동통신 기지국 증설 및 서비스 품질 점검을 완료했습니다. KT는 'AI 클린메시징 시스템'을 통해 스팸을 실시간으로 대응하고 차단할 방침입니다. 또한, 악성파일 분석 특화 AI모델 'AI 디도스 스캐너'로 통신망 디도스(DDoS) 공격에 대비하겠다고도 밝혔습니다. LG유플러스[032640]는 서울 마곡사옥에 종합상황실을 열고 24시간 집중 모니터링에 돌입합니다. 또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KTX/SRT 역사, 버스터미널, 공항 등에 있는 5G 및 LTE 기지국의 사전 점검 등을 통해 품질을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최적화 작업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명절 통화량 및 데이터 사용량 추이를 분석해 주요 고속도로 요금소 및 휴게소 상습 정체구간등 중요 거점지역에 현장요원을 배치하고 상시 출동 준비태세를 갖추는 등 돌발 상황에 대비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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