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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달의민족, 자율주행 배달 로봇 테스트 확대...반응 “귀여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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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November 08, 2019, 16:11:32

최대 830m 자율주행하며 음료·음식 배달
‘정류장’ QR코드 스캔해 배달 주문 가능
18일부터 지역 내 누구나 체험할 수 있어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 | “조그만 로봇이 사람들을 피하면서 샌드위치를 배달해 오던데, 귀여워서 계속 쳐다봤어요.” 배달의민족이 자율주행 배달 로봇 테스트를 진행 중인 건국대학교 캠퍼스에서 만난 한 학생의 반응입니다.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은 지난 5월 건국대학교와 배달로봇 상용화를 위한 양해각서를 맺은 바 있습니다. 이에 우아한형제들은 건국대학교 캠퍼스에서 자율주행 배달로봇 실외 주행 테스트를 진행 중입니다.

 

체험자가 ‘정류장(배달로봇이 찾아갈 수 있도록 지정된 장소)’의 QR코드를 스캔해 건국대 기숙사에 위치한 카페의 음식과 음료를 주문하면, 이를 배달로봇으로 전달하는 테스트입니다. 실제로 건국대학교에선 배달로봇이 사람들을 피해 샌드위치·커피 등을 배달하는 풍경을 볼 수 있습니다.

 

 

주문 음식을 실은 배달로봇이 정류장에 도착하면 주문자는 카카오톡 메시지를 통해 도착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정류장에서 배달로봇을 만나 모바일 화면의 ‘문열기’ 버튼을 누르면 배달로봇의 뚜껑을 열어 주문한 음식을 꺼낼 수 있습니다. 문을 닫으면 배달이 완료되고 모바일 하면에 설문조사 창이 뜹니다.

 

배달로봇은 정류장에서 주문자가 알아볼 수 있도록 같은 자리를 빙글빙글 돕니다. 배달로봇은 주문자가 음식을 받아갈 수 있도록 최대 15까지 기다립니다. 테스트 서비스는 오전 8시부터 오후 7시까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배달지역은 건국대학교 인문대·공과대·학생회관 등입니다. 음식을 제공하는 카페에서 가장 거리가 먼 정류장인 인문대까지 거리는 약 830m에 달합니다. 배달로봇이 자동차나 행인들을 피해 음식을 약 1km까지 배달할 수 있는 셈입니다.

 

 

기존 테스트를 지켜본 학생들은 “로봇이 귀엽다”, “신기하다”, “직접 배달원을 만나지 않아도 돼 부담이 적다” 등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습니다. 한 학생은 “아직 테스트 단계라 그런지 배달로봇이 가끔 장애물에 부딪히기도 하지만, 볼 때마다 신기하다”고 말했습니다.

 

아쉽다는 반응도 있었습니다. 취재에 응한 다른 학생은 “장기적으로 배달원들이 설 자리가 줄어드는 것 같다”고 배달로봇에 대한 소감을 밝혔습니다. 이번 테스트는 사전에 선정된 체험단에 한해 진행했습니다.

 

배달의민족은 2주간 배달로봇을 정비한 뒤 테스트 서비스를 18일부터 확대할 예정입니다. 기존엔 체험단만 테스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었지만, 이젠 각 ‘정류장’마다 QR코드를 부착해 누구든 배달로봇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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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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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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