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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대 금융그룹, 3분기 순익 3.2조...비이자·비은행 성장이 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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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October 31, 2019, 10:10:55

은행 수익성은 하락..“금리 인하·낮은 경제성장률에 앞으로 마진 줄어들 것”

 

인더뉴스 박민지 기자ㅣ국내 4대 금융그룹들이 올해 3분기에 3조원이 넘는 당기순이익을 기록했다. 금융지주 순익 1위는 신한금융그룹이 차지하면서 1년째 리딩뱅크를 유지하게 됐다.

 

31일 금융권에 따르면 4대 금융그룹은 올해 3분기에 3조 2439억원의 순이익을 거둬들였다. 신한금융이 9816억원으로 가장 많고, KB금융이 9403억원으로 뒤를 이었다. 하나금융과 우리금융은 각각 8360억원, 4860억원을 기록했다.

 

리딩뱅크를 유지한 신한금융의 3분기 누적 당기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9.6% 증가한 2조 8960억원이다. KB금융(2조 7771억원)과의 차이를 상반기 776억원에서 3분기 1189억원으로 더 벌렸다. 이는 신한금융의 두드러진 비이자이익 성장세 덕분이다.

 

신한금융의 비이자이익은 2조 5867억원으로 전년 동기(1조 8841억원)보다 37.3% 성장했다. 지난 상반기의 증가율 26.7%를 훌쩍 넘어서며 성장세를 이어갔다. 카드와 금융투자, 보험 등 비은행 부문 당기순이익도 같은 기간 8806억원에서 1조 94억원으로 14.6% 증가했다. 비은행부문의 당기순이익 기여도는 31.3%에서 33.6%로 늘었다.

 

KB금융은 전분기 대비 5.1% 감소한 9403억원의 당기순이익을 냈다. 지난 2분기 한진중공업 등에 대한 대손충당금 환입 등 일회성 이익 감소 및 보험실적 부진 등의 영향의 받아서다. 3분기 누적 당기순이익은 2조 777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2% 감소했다. 이는 작년 은행 명동사옥 매각이익 약 830억원 소멸과 올해 희망퇴직 비용 약 480억원이 반영됐기 때문이다.

 

하나금융과 우리금융의 차이도 더 벌어졌다. 하나금융은 3분기까지 누적 당기순이익 2조 404억원을 시현하며 선전했다. 비화폐성 환차손 844억원에도 불구하고 일회성인 명동사옥(옛 외환은행) 매각익(4477억원)이 대거 반영되면서 상쇄했다.

 

우리금융지주는 3분기 누적 당기순이익 1조 6657억원을 기록했다. 3분기 그룹 순익은 4860억원으로 전분기 보다 20% 가량 빠졌다. 글로벌 부문에서 전년 동기 대비 22.2% 증가한 1780억원 순익을 기록한 점은 눈에 띄는 부분이다.

 

4대 금융지주는 견조한 실적 상승을 기록했지만 4대 금융그룹의 최대 계열사인 신한·국민·하나·우리은행의 수익성은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은행의 3분기 순이자마진(NIM)은 전부 2분기보다 떨어졌다.

 

NIM은 은행 등 금융사가 자산을 운용해 낸 수익에서 조달 비용을 뺀 뒤 운용자산 총액으로 나눈 수치다. 운용자금 한 단위당 이자 순수익을 얼마나 냈는지 보여주기 때문에 수익성 지표로 분류된다.

 

신한은행의 NIM은 1.53%(2분기 대비 0.05%포인트↓), 국민은행 1.67%(0.03%포인트↓), 하나은행 1.47%(0.07%포인트↓), 우리은행 1.40%(0.09%포인트↓)로 각각 집계됐다.

 

기준금리 인하에 은행채 단기물 금리 등 시장금리가 동반 하락함에 따라 수익성에도 악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된다. 한국은행이 기준금리 추가 인하방침을 시사해 금융사의 수익성이 더 나빠질 가능성이 크다.

 

은행권 관계자는 “기준금리 추가 인하 가능성과 낮아지는 경제 성장률을 감안할 때 마진이 지속적으로 하락할 가능성이 크다”며 “내년에는 자본건전성 제고 등을 위한 질적 성장이 필요한 만큼 비이자수익을 얼마나 확대하느냐가 앞으로 실적을 가늠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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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민지 기자 freshmj@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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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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