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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3분기 영업익 7.7조…반도체 부진 속 스마트폰·디스플레이 실적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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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October 31, 2019, 10:10:01

3분기 매출 62조원 기록해 전년比 5.28% 감소..영업이익은 55% 급감
반도체 가격 하락세 지속·생활가전도 소폭 하락..스마트폰·디스플레이 호조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삼성전자가 올해 3분기 연결 기준으로 매출액 62조원, 영업이익 7조 7800억원을 기록했다고 31일 공시했다.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5.28%, 영업이익은 55.74%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전자는 반도체 가격이 지속 하락세로 영업이익이 전년 같은 기간 반토막 났다. 반면, 중저자 갤럭시 시리즈 판매 호조로 디스플레이와 스마트폰 사업 부문 실적은 개선됐다.

 

반도체는 3분기 매출 17조 5900억원, 영업이익은 3조 500억원을 기록했다. 이번 3분기 영업이익 급감은 메모리 업황 약세가 지속되면서 매출과 영엽이익에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메모리 반도체의 업황 약세와 가격 하락세가 지속되면서 작년 같은 기간보다 이익이 감소했다. 시스템 LSI도 모바일 AP 제품의 판가 하락으로 작년보다 이익이 감소했다.

 

디스플레이 사업은 매출 9조 2600억원, 영업이익 1조 1700억원을 기록했다. 3분기 중소형 디스플레이 가동률 확대와 생산성 향상 등에 따른 원가 절감으로 작년보다 이익이 증가했다.

 

IM(IT & Mobile Communications)부문은 갤럭시 폴드 등 신제품 출시로 판매가 늘어 실적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3분기 매출 29조 2500억원, 영업이익 2조 9200억원을 기록해 전년 같은 기간보다 매출은 10%, 영업이익은 1조 1800억원 증가했다.

 

삼성전자 측은 “무선 사업은 갤럭시 노트10과 A시리즈의 판매 호조와 중저가 라인업 전환 비용 감소에 따른 수익성 개선 등으로 이익이 큰 폭으로 개선됐다”고 말했다.

 

무선 사업 상승기는 올해 4분기 한 풀 꺾일 것으로 보인다. 갤럭시 A 시리즈의 경우 신모델 출시 등으로 시장 반응이 긍정적으로 예상되고 있지만, 전체 스마트폰 판매 감소와 성수기 마케팅 비용 증가로 4분기 실적은 하락할 전망이다.

 

3분기 CE(Consumer Electronics)부문은 매출 10조 9300억원, 영업이익 5500억원을 기록했다. TV 사업은 QLED∙초대형 TV 등 프리미엄 제품 판매 확대에도 불구하고 가격경쟁 심화로 전년 동기 대비 수익성이 소폭 하락했다.

 

4분기는 연말 성수기를 맞아 유통과의 협업을 강화해 판매를 확대하고, 특히, QLED TV와 초대형 제품 판매 확대를 늘려 견실한 수익성을 달성할 계획이다.

 

한편, 삼성전자의 3분기 시설투자는 6조 1000억원이 집행됐다. 3분기 누계로는 16조 8000억원 투자됐고, 사업별로는 반도체 14조원, 디스플레이 1조 3000억원 수준이다.

 

4분기 시설투자는 중장기 수요 대응을 위한 메모리 인프라 투자에 집중돼 있고, 파운드리 경쟁력 강화를 위한 EUV 7나노 생산량 확대와 QD디스플레이 투자도 지속할 방침이다.

 

올해 시설투자는 총 29조원으로 사업별로는 반도체 23조 3000억원, 디스플레이 2조 9000억원 수준이다. 삼성전자는 미래 지속 성장을 위해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등 핵심 사업 분야와 AI·5G·전장부품 등 미래 성장사업에 대한 중장기 투자는 계획대로 진행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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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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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금융 “계열사들 ‘KB골든라이프’로 헤쳐모여”…시니어사업 힘준다

KB금융 “계열사들 ‘KB골든라이프’로 헤쳐모여”…시니어사업 힘준다

2025.07.07 14:56:10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7일 시니어 특화브랜드 'KB골든라이프'로 각 계열사 시니어 사업역량을 결집해 금융·비금융 서비스를 포괄하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선보이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KB금융은 2012년 'KB골든라이프' 론칭 이래 금융권에서 선도적으로 은퇴·노후 자산관리, 상속·증여 등 시니어를 위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발 더 나아가 'KB골든라이프'를 기반으로 그룹 차원의 고객, 상품·서비스, 채널관리 역량을 종합한 시니어 비즈니스 협업모델을 구축한다는 목표입니다. KB금융은 최근 조직개편을 통해 KB국민은행에 '골든라이프부'를 신설했습니다. 시니어사업 전략수립을 비롯해 맞춤형 상품·서비스 패키지 개발, KB골든라이프센터 운영, 시니어고객 전용 통합플랫폼 단계적 구축을 총괄하며 은퇴·노후 설계, 자산관리 중심의 특화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시니어 전담 컨설팅센터 'KB골든라이프센터'는 현재 서울·수도권 중심 5개센터에서 은행·보험 협업모델을 포함한 전국 12개센터로 확대됩니다. 시니어 고객 누구나 KB골든라이프센터에 방문해 은퇴준비·노후설계부터 건강관리·치매·요양 상담, 자산승계 고민을 덜어주는 상속·증여 상담 등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KB금융은 변화하는 시니어 고객의 생애주기에 맞춰 KB골든라이프 상품라인업을 다양화합니다. 먼저 KB국민은행은 'KB골든라이프 증여 상담·신고서비스'를 새롭게 출시합니다. 베이비부머세대의 자산이전 니즈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증여상품 라인업을 강화하고 증여세 관련 절세상담과 복잡한 신고절차 대행업무를 원스톱 제공하는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KB손해보험은 의료·요양 수요에 맞춰 초기단계 치매치료와 요양 관련 보장을 강화한 'KB골든케어 간병보험'을 새로 출시했습니다. KB라이프생명은 요양전문자회사 KB골든라이프케어를 통해 주야간보호소, 프리미엄 요양시설, 실버주택을 제공하며 시니어의 품격있는 노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KB라이프생명은 ▲치매 예방·사전진단·인지치료 지원 등 치매케어 종합서비스 ▲돌봄지수 체크, 간호사의 전문상담 등 요양·돌봄 전문상담 서비스 ▲KB골든라이프케어 요양시설 입주상담을 포함한 종합패키지를 제공하며 시니어 고객에 차별화된 경험을 선사할 예정입니다. KB국민은행 알뜰폰서비스 KB리브모바일은 통신업계 최초로 가입연령 기준을 65세에서 60세로 완화한 시니어 전용 통신요금제 '국민 시니어 11/14'를 출시했고, KB국민카드는 시니어 전용상품 'KB골든라이프 올림카드' 등 시니어 라이프 소비성향에 맞춘 상품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KB금융은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제공하는 전담직원의 전문성도 강화합니다. KB국민은행·KB증권·KB라이프생명 시니어 전담인력을 대상으로 건강, 치매, 요양·돌봄 등 비금융 부문과 연금, 상속·증여 등 금융 부문 전문역량을 제고하는 계열사 상호 교차연수과정을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그룹 차원에서 보다 경쟁력있는 시니어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대학과 산학협력을 기반으로 하는 인증과정도 준비중입니다. KB금융 관계자는 "KB골든라이프가 쌓아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금융서비스뿐 아니라 건강·요양·의료·여행·쇼핑 등 비금융서비스를 더해 시니어 고객의 전생애를 아우르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 서비스를 강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KB금융은 고객가치 제고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시니어 고객의 평생 금융파트너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이라고 부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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