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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3분기 영업익 7.7조…반도체 부진 속 스마트폰·디스플레이 실적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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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October 31, 2019, 10:10:01

3분기 매출 62조원 기록해 전년比 5.28% 감소..영업이익은 55% 급감
반도체 가격 하락세 지속·생활가전도 소폭 하락..스마트폰·디스플레이 호조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삼성전자가 올해 3분기 연결 기준으로 매출액 62조원, 영업이익 7조 7800억원을 기록했다고 31일 공시했다.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5.28%, 영업이익은 55.74%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전자는 반도체 가격이 지속 하락세로 영업이익이 전년 같은 기간 반토막 났다. 반면, 중저자 갤럭시 시리즈 판매 호조로 디스플레이와 스마트폰 사업 부문 실적은 개선됐다.

 

반도체는 3분기 매출 17조 5900억원, 영업이익은 3조 500억원을 기록했다. 이번 3분기 영업이익 급감은 메모리 업황 약세가 지속되면서 매출과 영엽이익에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메모리 반도체의 업황 약세와 가격 하락세가 지속되면서 작년 같은 기간보다 이익이 감소했다. 시스템 LSI도 모바일 AP 제품의 판가 하락으로 작년보다 이익이 감소했다.

 

디스플레이 사업은 매출 9조 2600억원, 영업이익 1조 1700억원을 기록했다. 3분기 중소형 디스플레이 가동률 확대와 생산성 향상 등에 따른 원가 절감으로 작년보다 이익이 증가했다.

 

IM(IT & Mobile Communications)부문은 갤럭시 폴드 등 신제품 출시로 판매가 늘어 실적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3분기 매출 29조 2500억원, 영업이익 2조 9200억원을 기록해 전년 같은 기간보다 매출은 10%, 영업이익은 1조 1800억원 증가했다.

 

삼성전자 측은 “무선 사업은 갤럭시 노트10과 A시리즈의 판매 호조와 중저가 라인업 전환 비용 감소에 따른 수익성 개선 등으로 이익이 큰 폭으로 개선됐다”고 말했다.

 

무선 사업 상승기는 올해 4분기 한 풀 꺾일 것으로 보인다. 갤럭시 A 시리즈의 경우 신모델 출시 등으로 시장 반응이 긍정적으로 예상되고 있지만, 전체 스마트폰 판매 감소와 성수기 마케팅 비용 증가로 4분기 실적은 하락할 전망이다.

 

3분기 CE(Consumer Electronics)부문은 매출 10조 9300억원, 영업이익 5500억원을 기록했다. TV 사업은 QLED∙초대형 TV 등 프리미엄 제품 판매 확대에도 불구하고 가격경쟁 심화로 전년 동기 대비 수익성이 소폭 하락했다.

 

4분기는 연말 성수기를 맞아 유통과의 협업을 강화해 판매를 확대하고, 특히, QLED TV와 초대형 제품 판매 확대를 늘려 견실한 수익성을 달성할 계획이다.

 

한편, 삼성전자의 3분기 시설투자는 6조 1000억원이 집행됐다. 3분기 누계로는 16조 8000억원 투자됐고, 사업별로는 반도체 14조원, 디스플레이 1조 3000억원 수준이다.

 

4분기 시설투자는 중장기 수요 대응을 위한 메모리 인프라 투자에 집중돼 있고, 파운드리 경쟁력 강화를 위한 EUV 7나노 생산량 확대와 QD디스플레이 투자도 지속할 방침이다.

 

올해 시설투자는 총 29조원으로 사업별로는 반도체 23조 3000억원, 디스플레이 2조 9000억원 수준이다. 삼성전자는 미래 지속 성장을 위해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등 핵심 사업 분야와 AI·5G·전장부품 등 미래 성장사업에 대한 중장기 투자는 계획대로 진행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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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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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기아, 미국 시장에서 친환경차 누적 판매 150만대 달성

현대차·기아, 미국 시장에서 친환경차 누적 판매 150만대 달성

2025.08.25 10:40:35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차·기아가 미국 시장에서 친환경차 누적 판매 150만대를 달성했습니다. 25일 현대차·기아에 따르면, 2011년 미국 시장에서 쏘나타 하이브리드와 K5 하이브리드 판매를 시작한 이후 지난 7월까지 누적 판매 151만5145대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현대차(87만821대)뿐 아니라 기아(64만 4324대)를 합한 성과입니다. 현대차·기아는 2021년 11만634대로 연간 친환경차 판매량이 처음으로 10만대를 넘었으며 이후 ▲2022년 18만2627대 ▲2023년 27만8122대 ▲2024년 34만6441대로 매년 큰 폭으로 상승했습니다. 올해도 지난 7월까지 22만1565대로 전년 동기(18만4346대)보다 20% 넘게 증가했으며 하반기 실적에 따라 연간 최고 실적을 경신할 전망입니다. 현대차·기아의 미국 내 전체 판매량에서 친환경차가 차지하는 비중도 꾸준히 늘어 지난해는 20.3%로 처음으로 20%를 넘었으며 올해 1~7월도 21.1%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 판매되는 현대차·기아 차량 10대 중 2대는 친환경차라는 의미입니다. 친환경차 유형별 판매 현황을 보면 하이브리드는 지난 2월 누적 판매 100만대를 돌파한 이후 현재까지 113만8502대가 팔렸고 전기차 37만4790대, 수소전기차 1853대가 뒤를 이었습니다. 미국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팔린 모델은 현대차의 경우 투싼 하이브리드다. 투싼 하이브리드는 2021년 미국 판매를 시작했으며 지난 7월까지 19만7929대가 판매됐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쏘나타 하이브리드(19만2941대), 아이오닉 5(12만6363대) 순으로 집계됐습니다. 기아는 니로 하이브리드가 2017년 미국에서 판매된 이후 지난 7월까지 18만3106대가 팔렸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스포티지 하이브리드(12만9113대), 쏘렌토 하이브리드(8만638대) 순으로 판매되었습니다. 시장조사업체 워즈 인텔리전스(Wards Intelligence)에 따르면 미국 친환경차 시장은 올해 상반기(1~6월) 174만9390대로 전년 동기(143만7395대)보다 21.7% 증가했습니다. 현대차·기아는 친환경차 판매 비중이 확대되고 있는 미국에서 친환경차 라인업 다양화, 상품성 강화와 함께 유연한 생산 체제로 친환경차 경쟁력을 제고한다는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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