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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연대, ‘5G 이용실태조사 보고서’ 발표...4명 중 3명은 불만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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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October 30, 2019, 16:10:10

9월 11일부터 10월 6일까지 온라인 설문..5G 이용자 171명 참여
76.6%는 5G 서비스 불만족..커버리지 부족·고가 요금제 편중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5세대(5G) 이동통신 가입자 4명 중 3명이 서비스에 불만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지국 미비로 인한 불편과 7~8만 원대 고가 구간에 치중된 요금제가 주요 원인이다. 이에 대한 정책적 보완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참여연대 민생희망본부·한국소비자연맹·소비자시민모임 등 시민단체들은 30일 ‘5G 이동통신 서비스 이용실태조사’ 보고서를 발표했다고 이날 밝혔다.

 

이번 실태 조사는 5G 출시 6개월을 맞아 소비자 만족도와 민원 사항을 해결하고자 진행됐다. 지난 4월 세계 최초 5G 상용화 이후 지금까지 LTE에 비해 비싼 요금제·망 구축 부족으로 인한 제한된 수신범위(커버리지)·특화 콘텐츠 부족 등 소비자 불만이 꾸준히 제기돼왔다.

 

 

조사는 지난달 11일부터 이달 6일까지 25일간 온라인 설문으로 진행됐다. 전체 응답자는 5G 서비스를 이용하는 일반 소비자 171명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이용자 76.6%가 5G 서비스에 불만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큰 불만족 이유는 5G를 이용할 수 있는 지역이 너무 협소하다(29.7%)로 나타났다.

 

또한 응답자 95.3%가 7만 5000원이 넘는 요금제로 고가에 집중돼 있었고 85.2%는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에 가입한 것으로 조사됐다. 하지만 실제 사용하는 데이터는 20~50GB 수준으로 필요 이상으로 비싼 요금제를 쓰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SK텔레콤·KT·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 3사는 5G 최저 요금 구간으로 약 10GB 데이터를 제공하는 5만 원대 상품을 출시했지만, 그다음 구간인 7~8만 원대 상품이 데이터를 150GB에서 무제한까지 제공해 격차가 크다. 참여연대는 “이용자가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는 중저가 요금제 신설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전국 망 구축이 완료되지 않은 상황에서 상용화된 5G는 먹통 논란도 끊이지 않는다. 정부는 지난 4월 이동통신사 홈페이지에 커버리지 맵을 공개하도록 하고 휴대폰 가입 동의서에 가용지역 제약으로 인한 불편이 존재함을 안내받아 숙지했다는 필수 동의 문구를 추가했다.

 

하지만 요금제 가입 시 충분한 안내가 이뤄지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통신 불편을 사전에 고지받은 응답자는 37.4%에 불과했다. 이 정도로 불편할 줄 알았다면 가입하지 않았을 거란 응답은 36.8%였다.

 

참여연대는 “사전에 불편사항에 대한 구체적 정보를 제공하지 않고 가입을 유도한 것은 명백한 통신사 정보제공 의무 소홀임에도 해지하려면 위약금을 지불해야 한다”며 “통신사는 불편사항에 적극적 피해 보상과 함께 위약금 없는 계약 해지를 허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시민단체들은 분석결과를 토대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이동통신 3사에 ▲중저가요금제 데이터 제공량 확대 및 다양화 ▲불편사항에 대한 안내 강화 ▲소비자보상 ▲위약금 없는 계약 해지를 요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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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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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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