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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세대, ‘옷 사러 백화점’ 옛말...‘29CM·무신사’ 가장 많이 이용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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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October 21, 2019, 15:10:56

‘인터넷 편집샵’ 이용 응답자 35.4%..백화점·대형패션몰보다 SNS 기반 쇼핑몰 인기
‘디지털 네이티브’로 불리는 Z세대 디지털 친화력 때문..향후 업계에도 영향 줄 전망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 | 오픈서베이의 최근 설문조사 결과 Z세대들이 의류 구매 시 29CM·무신사등 인터넷 편집샵을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다음 가장 많이 사용하는 구매 채널은 소녀나라·스타일난다 등 개인 인터넷 쇼핑몰인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백화점과 대형패션몰은 이번 설문에서 각각 9위·11위를 차지했다. 반면 최근 생겨난 ‘SNS·블로그 기반 쇼핑’은 5위에 올랐다. SNS·블로그 기반 쇼핑은 인스타그램 등을 통해 의류를 판매하는 형태를 말한다. 오프라인·아날로그보다 온라인·디지털을 선호하는 Z세대의 특성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오픈서베이는 ‘Z세대 트렌드 리포트 2019’를 통해 1990년대~2000년대 초반 출생자들을 뜻하는‘Z세대’가 의류 구매시 인터넷 편집샵을 가장 선호한다고 21일 발표했다. 이번 설문엔 만 14~24세 600명이 참여했고, 그중 562명이 의류 구매 관련 질문에 응답했다.

 

리포트에 따르면 Z세대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구매 채널은 인터넷 편집샵(무신사·29CM 등)으로 나타났다. 전체 응답자 중 40.4%(복수응답)가 해당 채널을 이용한다고 답했다. 해당 채널을 ‘가장 많이 사용한다’고 응답한 이들 역시 20.8%(단일응답)로 가장 많았다.

 

2위는 소녀나라·스타일난다 등 개인 인터넷 쇼핑몰로 전체 응답자의 35.4%가 이용했고, 16.2%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채널로 꼽았다. 3위는 계열 브랜드 매장(나이키·에잇세컨즈·스파오 등)으로 전체 응답자의 34.9% 이용했다. ‘가장 많이 이용한다’고 답한 이들은 10.3%였다.

 

4~11위는 ▲보세의류매장·로드샵(27.4%·10.5%) ▲SNS·블로그 기반 쇼핑(24.6%·10.0%) ▲브랜드 인터넷몰(SSF몰·아디다스 온라인스토어 등. 23.0%·7.3%) ▲백화점(22.1%·9.1%) ▲의류 편집샵·편집매장(에이랜드·어라운드코너 등. 17.1%·4.4%)

 

▲아울렛(11.2%·10.1%) ▲대형마트(이마트·홈플러스 등. 10.1%·3.0%) ▲대형패션몰(동대문 두타·밀리오레. 6.9%·3.2%)이 차지했다. 기타 채널을 이용하는 응답자는 2.7%였고, 기타 채널을 가장 많이 이용한다는 응답자는 1.8%다.

 

오픈서베이는 “남성층은 인터넷 편집샵 또는 개별 브랜드 매장·백화점·브랜드 인터넷몰을 이용하는 비중이 높다”며 “반면 여성층은 개인 인터넷 쇼핑몰·인터넷 편집샵·개별 브랜드 매장·보세의류매장·로드샵·SNS·블로그 기반 쇼핑 플랫폼 등 다양하게 이용한다”고 덧붙였다.

 

이번 설문에선 Z세대는 로드샵을 제외한 백화점·대형패션몰 등 오프라인 채널 이용빈도가 낮고, 인터넷 편집샵·개인 인터넷 쇼핑몰 등 온라인 채널 이용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업계 관계자는 “디지털 네이티브로도 불리는 Z세대의 온라인 친화 성향이 반영된 것”이라며 “Z세대가 주 소비층으로 떠오르는 만큼, 온라인 쇼핑 채널의 선호 경향은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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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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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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