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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 ‘워치’ 크리에이터 도전해볼까...소셜 기능이 강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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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October 11, 2019, 18:10:21

서울 강남구 본사 기자간담회..소셜 시청 경험 강조
수익성·제작 지원 등 크리에이터 유치 노력 추진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페이스북이 제작자 지원책을 늘려 동영상 플랫폼을 키우겠다는 계획을 설명했다.

 

페이스북 코리아는 11일 서울 강남구 본사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동영상 플랫폼 ‘워치(Watch)’를 소개했다고 이날 밝혔다. 간담회에서 박혜경 페이스북 코리아 미디어파트너십 팀장은 “누구나 좋아하는 콘텐츠를 찾을 수 있는 공간이자 맞춤화된 소셜 시청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페이스북은 지난해 8월 워치 플랫폼을 전 세계에 출시했다. 뉴스피드 외부에 동영상을 노출하는 별도 워치 탭을 만들었다. 개인이 프로필에 올린 동영상이 아닌 ‘페이지’에서 업로드한 영상만 모여있다. 유튜브 같은 라이브러리형 동영상 플랫폼과 차이점은 페이스북이 가진 소셜기능을 더했다는 점이다.

 

 

친구들과 채팅하며 영상을 보는 ‘함께 시청(워치 파티)’ 기능이나 친구가 좋아요를 누르거나 댓글을 남긴 동영상을 띄워주는 ‘발견(소셜디스커버리)’ 기능이 준비됐다. 동영상과 연관된 팬 모임에 참여할 수 있는 ‘그룹’은 사용자 반응에 따라 점차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동영상을 제작하는 크리에이터가 활용할 수 있는 기능도 있다. ‘투표’는 방송 중 시청자들 의견을 집계하는 기능이다. 페이스북은 추가적인 혁신 기능을 지속 선보일 예정이다.

 

다음은 페이스북 워치 관련 기자간담회에서 나온 일문일답이다.

 

▶타 플랫폼으로부터 크리에이터를 유치하려는 노력을 추진하고 있나.

 

세 부분으로 얘기할 수 있을 것 같다. 첫 번째로 올해 제작자, 방송사 파트너 등을 나눠서 담당할 수 있을 정도로 담당자가 충원됐다. 앞으로는 파트너 특성에 맞춘 지원을 할 수 있다는 뜻이다.

 

두 번째는 지난 4월에 크리에이터와 MCN(다중 채널 네트워크) 관계자들 70여 명과 반나절 가량 워크숍을 열었다. 다양한 프로덕트를 설명하고 교류하는 시간이었다. 이후에도 지속적인 지원을 이어가고 있다.

 

세 번째는 동영상 수익화다. 중간광고로 창작자에게 수익을 배분하는 구조다. 업계에서 통용되는 수익 배분과 규정에 따라 시스템을 마련했다. 수익화는 수익화 적합성에 부합한 크리에이터에게만 지원된다.

 

 

▶수익성 기준을 좀 더 상세하게 말해달라.

 

우선 페이지에 동영상이 게시되고 나서 최소 팔로워 1만 명에 도달해야 한다. 이어 최근 60일 기준으로 게재된 3분 이상 동영상 중에서 1분 이상 시청한 숫자가 3만 뷰 이상 나와야 수익화 적합성 판정에서 초록불을 받을 수 있다. 페이스북 45대 크리에이터 55로 수익 배분된다.

 

▶동영상 제작 지원 계획이 있나.

 

지금 시점에서 구체적인 투자 계획을 밝히긴 어렵다. 하지만 한국은 APEC 국가 중 주요 시장으로 인식하고 있다. 발표를 곧 할 수 있도록 국내 시장에도 다양한 지원을 준비하겠다. 올해 안에 기회가 된다면 자리를 마련해 말씀드리겠다.

 

▶크리에이터들이 페이스북 워치에서 기대할 수 있는 부분은 무엇인가.

 

소셜 특징과 연관 지어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다. 개인화된 서비스 맞춤 기능이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줄 것으로 보고 있다. 콘텐츠가 진정성 있고 즐거움을 주는 크리에이터에게는 발견 기능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페이스북 워치는 소셜미디어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더 많은 영향력을 가져올 수 있는 가능성이 열려있다고 볼 수 있다.

 

▶인스타그램에서도 비슷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어떤 차별점이 있나. 혹시 시너지를 계획하고 있지는 않은지.

 

페이스북 워치는 동영상을 시청하는 가장 소셜화된 공간이다. 콘텐츠로 대화와 교류를 일으키고자 하는 플랫폼이다. 인스타그램TV와 비교할 경우, 워치에서 강조될 수 있는 부분은 내 친구 중 누가 이 영상을 시청했는지 알 수 있다는 점이다. 같은 관심사에서 즐거움을 느끼는 사람에게 의미 있는 관계를 만드는 것이 콘셉트다.

 

인스타그램과는 함께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고 있어서 교차게시 등 기능적으로 풀어낼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 와치로 동영상을 쉽게 게시하고 공유하는 연결고리를 만들고 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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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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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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