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ICT 정보통신

페이스북 ‘워치’ 크리에이터 도전해볼까...소셜 기능이 강점

URL복사

Friday, October 11, 2019, 18:10:21

서울 강남구 본사 기자간담회..소셜 시청 경험 강조
수익성·제작 지원 등 크리에이터 유치 노력 추진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페이스북이 제작자 지원책을 늘려 동영상 플랫폼을 키우겠다는 계획을 설명했다.

 

페이스북 코리아는 11일 서울 강남구 본사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동영상 플랫폼 ‘워치(Watch)’를 소개했다고 이날 밝혔다. 간담회에서 박혜경 페이스북 코리아 미디어파트너십 팀장은 “누구나 좋아하는 콘텐츠를 찾을 수 있는 공간이자 맞춤화된 소셜 시청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페이스북은 지난해 8월 워치 플랫폼을 전 세계에 출시했다. 뉴스피드 외부에 동영상을 노출하는 별도 워치 탭을 만들었다. 개인이 프로필에 올린 동영상이 아닌 ‘페이지’에서 업로드한 영상만 모여있다. 유튜브 같은 라이브러리형 동영상 플랫폼과 차이점은 페이스북이 가진 소셜기능을 더했다는 점이다.

 

 

친구들과 채팅하며 영상을 보는 ‘함께 시청(워치 파티)’ 기능이나 친구가 좋아요를 누르거나 댓글을 남긴 동영상을 띄워주는 ‘발견(소셜디스커버리)’ 기능이 준비됐다. 동영상과 연관된 팬 모임에 참여할 수 있는 ‘그룹’은 사용자 반응에 따라 점차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동영상을 제작하는 크리에이터가 활용할 수 있는 기능도 있다. ‘투표’는 방송 중 시청자들 의견을 집계하는 기능이다. 페이스북은 추가적인 혁신 기능을 지속 선보일 예정이다.

 

다음은 페이스북 워치 관련 기자간담회에서 나온 일문일답이다.

 

▶타 플랫폼으로부터 크리에이터를 유치하려는 노력을 추진하고 있나.

 

세 부분으로 얘기할 수 있을 것 같다. 첫 번째로 올해 제작자, 방송사 파트너 등을 나눠서 담당할 수 있을 정도로 담당자가 충원됐다. 앞으로는 파트너 특성에 맞춘 지원을 할 수 있다는 뜻이다.

 

두 번째는 지난 4월에 크리에이터와 MCN(다중 채널 네트워크) 관계자들 70여 명과 반나절 가량 워크숍을 열었다. 다양한 프로덕트를 설명하고 교류하는 시간이었다. 이후에도 지속적인 지원을 이어가고 있다.

 

세 번째는 동영상 수익화다. 중간광고로 창작자에게 수익을 배분하는 구조다. 업계에서 통용되는 수익 배분과 규정에 따라 시스템을 마련했다. 수익화는 수익화 적합성에 부합한 크리에이터에게만 지원된다.

 

 

▶수익성 기준을 좀 더 상세하게 말해달라.

 

우선 페이지에 동영상이 게시되고 나서 최소 팔로워 1만 명에 도달해야 한다. 이어 최근 60일 기준으로 게재된 3분 이상 동영상 중에서 1분 이상 시청한 숫자가 3만 뷰 이상 나와야 수익화 적합성 판정에서 초록불을 받을 수 있다. 페이스북 45대 크리에이터 55로 수익 배분된다.

 

▶동영상 제작 지원 계획이 있나.

 

지금 시점에서 구체적인 투자 계획을 밝히긴 어렵다. 하지만 한국은 APEC 국가 중 주요 시장으로 인식하고 있다. 발표를 곧 할 수 있도록 국내 시장에도 다양한 지원을 준비하겠다. 올해 안에 기회가 된다면 자리를 마련해 말씀드리겠다.

 

▶크리에이터들이 페이스북 워치에서 기대할 수 있는 부분은 무엇인가.

 

소셜 특징과 연관 지어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다. 개인화된 서비스 맞춤 기능이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줄 것으로 보고 있다. 콘텐츠가 진정성 있고 즐거움을 주는 크리에이터에게는 발견 기능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페이스북 워치는 소셜미디어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더 많은 영향력을 가져올 수 있는 가능성이 열려있다고 볼 수 있다.

 

▶인스타그램에서도 비슷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어떤 차별점이 있나. 혹시 시너지를 계획하고 있지는 않은지.

 

페이스북 워치는 동영상을 시청하는 가장 소셜화된 공간이다. 콘텐츠로 대화와 교류를 일으키고자 하는 플랫폼이다. 인스타그램TV와 비교할 경우, 워치에서 강조될 수 있는 부분은 내 친구 중 누가 이 영상을 시청했는지 알 수 있다는 점이다. 같은 관심사에서 즐거움을 느끼는 사람에게 의미 있는 관계를 만드는 것이 콘셉트다.

 

인스타그램과는 함께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고 있어서 교차게시 등 기능적으로 풀어낼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 와치로 동영상을 쉽게 게시하고 공유하는 연결고리를 만들고 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배너

글로벌 12위 ETF운용사 미래에셋, TIGER ETF 70조 달성-글로벌 220조 눈앞

글로벌 12위 ETF운용사 미래에셋, TIGER ETF 70조 달성-글로벌 220조 눈앞

2025.06.26 10:24:25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미래에셋자산운용은 ‘TIGER ETF’가 국내 및 해외형 모두 고른 성장을 보이며 총 순자산 규모 70조원을 돌파했다고 26일 밝혔습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국내 70조원을 포함해 전 세계에서 약 220조원을 운용하는 글로벌 12위 ETF 운용사입니다. 글로벌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국내 투자자들에게 혁신상품을 선보이며 투자기회를 확대해왔습니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25일 종가 기준 TIGER ETF 213종의 순자산 합계는 70조751억원입니다. 지난해 11월 60조원을 돌파한데 이어 올해도 개인투자자들의 꾸준한 선택을 받으며 70조원을 넘어섰습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국내 최초 미국 대표지수 ETF를 선보인 이래 ‘TIGER 미국S&P500 ETF(360750)’, ‘TIGER 미국나스닥100 ETF(133690)’를 아시아 최대 규모로 성장시키며 ‘미국 투자의 대명사’로 자리잡았습니다. 또 미국뿐 아니라 중국, 인도 등에서 다양한 투자기회를 발굴해왔습니다. 지난 25일 기준 국내 상장된 해외투자 ETF 순자산 총 50조원중 TIGER ETF 순자산이 절반 가량인 25조3000억원으로 1위입니다. 최근에는 국내 최초 전 세계 주식시장에 한번에 분산투자하는 ‘TIGER 토탈월드스탁액티브 ETF(0060H0)’를 선보이며 글로벌 분산투자 기회를 마련했고, 중국 테크 우량주에 집중투자하는 ‘TIGER 차이나테크TOP10 ETF’ 등을 통해 장기적 성장이 기대되는 중국 혁신기업들에 대한 투자 접근성을 높였습니다. 해외주식형뿐 아니라 채권형 ETF도 TIGER ETF의 성장세를 견인했습니다. 올해 신규 상장한 ‘TIGER 머니마켓액티브 ETF(0043B0)’는 상장 2개월만에 순자산 1조원을 돌파했고, ‘TIGER 종합채권(AA-이상)액티브 ETF’는 기관 투자자들의 러브콜을 받으며 최근 순자산 1조원을 넘어섰습니다. 국내 증시 상승세속에 국내주식형 TIGER ETF는 개인투자자들의 꾸준한 매수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TIGER 200 ETF(102110)’는 풍부한 거래대금과 국내 최저 수준의 총 보수라는 경쟁력으로 25일 기준 연초 이후 약 800억원의 개인 누적순매수를 기록했습니다. 지난달 신규 상장한 ‘TIGER 코리아배당다우존스 ETF(0052D0)’는 새정부의 상법개정안 수혜 대표 ETF로 떠오르며 개인자금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미래자산운용은 "TIGER ETF는 미래에셋자산운용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국내 투자자들에게 혁신적인 상품을 제공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와관련 현재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전 세계에서 총 217조원 규모의 ETF를 운용중입니다. 이는 국내 전체 ETF 시장보다 큰 규모이자, 글로벌 ETF 운용사 12위 수준입니다. 지난 10년간 글로벌 ETF 운용사들의 연평균 성장률은 18.3%인 반면 해당 기간 미래에셋자산운용은 2배 가량인 35.1%의 성장률을 기록했습니다. 특히 글로벌 투자자들은 미래에셋자산운용의 ‘킬러프로덕트(Killer Product)’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미국 ETF 운용 자회사 ‘Global X(글로벌엑스)’와 AI 전문 법인 ‘WealthSpot(웰스스팟)’이 최근 미국에 선보인 ‘Global X Investment Grade Corporate Bond ETF(GXIG)’, 그동안 글로벌 ETF 시장에서 다양한 가상자산 ETF를 출시해 온 미래에셋이 새롭게 선보인 ‘Global X Bitcoin Covered Call ETF(BCCC)’ 등이 대표적입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앞으로도 투자자들의 성공적인 자산운용과 평안한 노후를 위한 장기투자 파트너로서의 역할을 강화할 계획"이라며 "개인 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선택하는 ETF 브랜드’로서 ETF를 통한 연금 투자 문화를 선도할 방침"이라고 밝혔습니다. 25일 기준 현재 국내 전체 ETF 중 개인투자자 보유금액(AUM)은 약 62조원으로 이중 TIGER ETF는 27조원으로 1위, 전체의 약 43%를 차지합니다. 미래에셋자산운용 ETF운용부문 대표 김남기 부사장은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연금 장기투자와 혁신 성장이라는 철학을 바탕으로 경쟁력 있는 상품 개발에 집중해왔다”며 “앞으로도 TIGER ETF에 보내주신 사랑에 보답하고, ‘글로벌 TOP Tier ETF 운용사’로서 혁신적인 상품들을 발굴하고 투자자들의 장기투자 파트너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