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Bank 은행

금융권 가계대출 증가세 둔화...9월 3.1조 늘어나는데 그쳐

URL복사

Friday, October 11, 2019, 17:10:21

은행권 4조 8000억 증가..제2금융권은 1조 8000억 감소

 

인더뉴스 박민지 기자ㅣ지난달 금융권 가계대출 증가액이 3조원 수준으로 증가세가 둔화됐다.

 

11일 금융위원회가 발표한 '9월중 가계대출 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전 금융권 가계 대출은 3조 1000억원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8월 대비 3조 4000억원,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조3000억원 축소됐다. 9월 가계대출 증가액을 보면 2017년 6조 1000억원, 지난해 4조 4000억원, 올해 3조 1000억원으로 꾸준히 증가세가 둔화된 모습을 보였다.

 

은행권은 9월 중 가계대출 규모가 4조 8000억원 증가다. 전년 동월과 전월 대비 각각 3000억원, 2조 6000억원 축소됐다. 은행권 주택담보대출은 전세자금대출 수요 증가 등의 영향으로 4조원 증가했다. 전년 동기 대비 3000억원 늘었다.

 

제2금융권 가계대출은 9월에 1조 8000억원 줄며 순감했다. 전년 동월과 전월 대비 각각 1조 1000억원, 9000억원 줄었다. 제2금융권 주택담보대출은 9월 중 1조 2000억원 감소했다.

 

은행권 기타대출은 신용대출을 중심으로 9월에 9000억원 늘었지만, 제 2금융권은 신용대출이 6000억원 감소했다. 올해 들어 1~9월 전 금융권 가계대출 증가규모는 33조 3000억원으로 집계돼 안정화된 것으로 금융당국은 판단했다. 2017년 같은 기간 누적 가계대출은 64조 5000억원, 2018년은 50조 1000억원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9월 전 금융권 가계대출 증가세는 은행권, 제2금융권 모두 둔화되며 안정된 모습”이라며 “특히 1~9월 가계대출 누적 증가 규모는 2017년 이후 안정세를 지속하고 있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박민지 기자 freshmj@inthenews.co.kr

배너

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2025.10.02 14:2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추석 연휴가 다가오는 가운데 이동통신 3사가 추석 연휴 특별 소통 대책을 마련하고 이동통신 품질 집중 관리에 들어갑니다. 최근 연이은 해킹 사고로 보안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은 상황인 만큼 3사는 신뢰 회복을 위해 트래픽과 보안 관리에 더욱 힘쓸 예정입니다. SK텔레콤[017670]은 추석 연휴 전날인 2일부터 마지막 날인 9일까지 특별 소통 상황실을 운영하고 SK브로드밴드, SK오앤에스, 홈앤서비스 등 자회사와 SK AX 등 관계사와 협력해 대응 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응 인력도 강화해 연휴 기간동안 총 1만2000여명을 투입해 전국 통신망을 24시간 모니터링합니다. SKT는 추석 당일인 6일에는 데이터 트래픽이 평시 대비 약 19% 증가해 연휴 기간 중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해외여행객들이 이용하는 국제 로밍 트래픽도 추석 연휴 기간 평시 대비 최대 3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SKT는 전국 주요 기차역, 버스 터미널, 휴게소, 공항, 주요 관광지, 숙박시설, 번화가, 성묘지 등을 중심으로 5G 및 LTE 기지국 용량 증설을 완료했습니다. 또 국지적 데이터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고속도로 상습 정체구간의 이동통신 품질 점검은 물론 고객들이 귀성·귀경길에 자주 이용하는 에이닷 등의 서비스 관리에도 집중할 예정입니다. 보안 측면에서도 통합보안관제센터를 중심으로 디도스 공격·해킹 시도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상황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24시간 집중 분석할 방침입니다. KT[030200]는 추석연휴 기간 네트워크 집중 관제 체계를 가동하고 4000여명의 네트워크 전문가를 전국에 배치한다고 밝혔습니다. 과천 네트워크 관제센터를 중심으로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유무선 통신 서비스 이상 유무를 24시간 상시 모니터링할 예정입니다. 또 교통 정체가 예상되는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 및 인파 밀집 지역인 터미널, KTX/SRT 역사, 공항, 쇼핑몰 등 전국 총 665곳을 네트워크 집중관리 지역으로 선정하고, 이동통신 기지국 증설 및 서비스 품질 점검을 완료했습니다. KT는 'AI 클린메시징 시스템'을 통해 스팸을 실시간으로 대응하고 차단할 방침입니다. 또한, 악성파일 분석 특화 AI모델 'AI 디도스 스캐너'로 통신망 디도스(DDoS) 공격에 대비하겠다고도 밝혔습니다. LG유플러스[032640]는 서울 마곡사옥에 종합상황실을 열고 24시간 집중 모니터링에 돌입합니다. 또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KTX/SRT 역사, 버스터미널, 공항 등에 있는 5G 및 LTE 기지국의 사전 점검 등을 통해 품질을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최적화 작업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명절 통화량 및 데이터 사용량 추이를 분석해 주요 고속도로 요금소 및 휴게소 상습 정체구간등 중요 거점지역에 현장요원을 배치하고 상시 출동 준비태세를 갖추는 등 돌발 상황에 대비할 예정입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