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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중지명령 해제 하루 만에 ‘아프리카돼지열병 의심축 신고 2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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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September 20, 2019, 11:09:11

일시이동중지명령 해제로 도매시장 돼지고기 경매 재개
가격 안정 기대했지만 파주 농가 2곳서 의심축 신고 접수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 | 농림축산식품부에 아프리카 돼지열병 의심 신고가 접수됐다. 지난 19일 일시이동중지명령을 해제하고 일부 공판장을 제외한 대다수 도매시장에서 돼지고기 경매를 재개한 지 하루 만에 다시 의심축이 발생한 것이다.

 

농림축산식품부는 경기도 파주 소재 농장 2곳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 의심 신고가 접수됐다고 20일 밝혔다. 방역 당국은 해당 농장에 방역 담당관을 오전 9시 30분쯤 급파한 것으로 알려진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이날 9시까지 의심축 등에 대한 ASF 추가 신고가 없다고 9시 40분에 보도자료를 냈다. 이어 전날인 19일 오전 6시 30분 일시이동중지명령을 해제한 것을 두고 “돼지 이동중지명령 해제로 거래가 재개돼 돼지고기 가격도 안정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했다.

 

이어 “일부 경매물량이 미미한 곳도 있었으나, 대부분 경매가 원활하게 이뤄졌다”며 “돼지고기 도매가격은 전일(6201원·1kg 기준) 보다 6.0% 하락한 5828원을 기록했다”고 설명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ASF 잠복기가 4~19일에 이르는 점을 고려해 “최초 발생 후 3주간이 가장 중요한 시기”라며 “이 기간 동안 보다 철저한 방역관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아프리카돼지열병 의심축 신고 이후 현재까지 살처분·매몰한 돼지는 20일 6시 기준으로 1만 372두에 달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아프리카돼지열병 전파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발생농장 등 4개소의 반경 10㎞ 안에 있는 544개 농장에 대한 정밀검사를 진행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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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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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2분기 실적] ‘고래잇’ 이마트, 영업익 216억…흑자전환

[2025 2분기 실적] ‘고래잇’ 이마트, 영업익 216억…흑자전환

2025.08.12 14:26:5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이마트가 통합매입 효과와 주요 점포 리뉴얼을 통해 객수를 늘리며 2분기 적자를 벗어났습니다. 하반기도 본업경쟁력 강화에 초점을 맞춰 수익성 개선에 속도를 냅니다. 이마트는 올해 2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21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흑자전환했다고 12일 공시했습니다. 같은 기간 순매출은 7조390억원으로 0.2% 소폭 감소했습니다. 별도 기준으로는 매출 4조2906억원으로 11.8% 증가했고 영업이익 156억원을 기록해 전년 대비 흑자로 돌아섰습니다. 2분기 할인점 매출은 2조7701억원으로 0.5% 늘었고 영업손실은 340억원으로 전년 대비 211억원 개선했습니다. 이마트 측은 2분기 실적 호조가 지난해부터 추진해 온 통합매입을 통한 원가절감과 이를 고객 중심의 재투자로 연결해 고객수를 늘린 결과라고 봤습니다. 여기에 스타필드 마켓으로 대표되는 미래형 포맷 점포 확대와 신규 점포 출점 등 본업 경쟁력 강화 전략이 성과로 가시화됐다는 분석입니다. 이마트는 통합 매입을 통해 확보한 가격경쟁력을 바탕으로 올해 초부터 대규모 할인행사 ‘고래잇 페스타’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최근 상반기 고객 감사제로 진행된 6월 고래잇 페스타 기간의 매출과 객수는 전년 동기 대비 각 33%, 18% 증가했습니다. 점포 리뉴얼도 긍정적인 효과를 내고 있습니다. 스타필드 마켓 1호점인 죽전점은 올해 2분기 매출과 객수가 전년 대비 각각 104%, 82% 늘었습니다. 지난 6월 2호점으로 리뉴얼 오픈한 스타필드 마켓 킨텍스점도 오픈 이후 7월 25일까지 한 달간 전년 대비 매출이 39%, 방문객 수는 67% 증가했습니다. 트레이더스는 2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8.1% 증가했으며 같은 기간 객수는 4% 이상 늘었습니다. 할인점 역시 2분기 고객수가 0.3% 증가했습니다. 주요 오프라인 자회사들도 실적 개선 흐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신세계프라퍼티는 스타필드 고양, 스타필드 코엑스 등 주요 점포의 매출 호조에 힙입어 전년 대비 45억원이 늘어난 52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습니다. 신세계푸드는 원가개선 등을 통해 39% 신장한 135억원의 영업이익을 달성했습니다. 이마트는 하반기 차별화 상품 확대와 신규 포맷 매장 리뉴얼 강화에 집중합니다. 지난 7월 스타필드 마켓 동탄점을 리뉴얼 오픈했으며 오는 9월 트레이더스 신규점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온라인 부문에서는 SSG닷컴이 통합매입을 기반으로 그로서리 가격 경쟁력 강화에 나섭니다. 이마트 관계자는 "지난해부터 본격 추진해 온 상품·가격·공간 혁신을 통한 본업 경쟁력 강화 전략이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다"며 "하반기에도 가격 투자 및 구조 혁신을 기반으로 오프라인 초격차 전략을 통해 성장과 수익 개선을 가속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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