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News Plus 뉴스+

[현장+] 이마트 ‘스타상품 프로젝트’ 열띤 현장을 가다

URL복사

Thursday, September 19, 2019, 17:09:44

올해로 6회째..전통시장 상인·청년상인·중소기업 등 총 69개 업체 참가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ㅣ“이마트가 우리의 전통 시장과 중소 기업을 응원합니다!”

 

이마트의 상생 상품 인큐베이팅 프로그램 ‘스타 상품 프로젝트’ 가 올해로 6회 째를 맞이했다. 19일 오후, 행사가 진행된 서울 경동 시장 신관 내 노브랜드 상생 스토어 (옥상) 를 직접 찾아가 봤다.

 

비교적 더운 날씨였음에도 행사장 내부는 심사 위원들을 비롯해 행사를 구경하러 온 일반 손님들로 가득했다. 행사장이 전통 시장 내에 위치해 있어 손님들 대부분이 나이 지긋한 어르신들일 것으로 예상했지만, 실제로는 20~30대로 보이는 청년 방문객들이 적지 않았다.

 

 

이 날 행사에는 전국의 전통시장 상인, 청년상인, 중소기업 등 총 69개 업체(팀)가 참가했다. 직접 이야기를 나눠 본 참가자들은 대부분 행사 참여 자체에 큰 의미를 두고 있었다. 경쟁에서 이기는 것도 중요하지만, 자신들의 제품을 소개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됐다는 점을 반기는 눈치였다.

 

상생스토어 부문으로 참가한 ‘원조벙어리찰떡’ 배재한 대표가 이런 케이스였다. 배 대표는 “지난 1920년에 안동에서 창업한 가업을 4대째 이어오고 있다”며 “내년이면 창업 100주년을 맞는데, 이를 기념해 우리 제품을 세상에 알리고 싶어 이번 행사에 참여하게 됐다”고 말했다.

 

벙어리찰떡은 기계가 아닌 전통 수작업으로 제작하는 것이 특징이다. 시루에 푹 져낸 찹쌀밥을 떡메 쳐서 만들기 때문에 찰기가 살아있다는 설명이다. 또한, 찹쌀을 비롯해 팥과 콩 등 원재료를 국내산으로만 사용한다고 전했다.

 

 

배 대표는 “만약 이번 우수상품으로 선정돼 이마트에 입접하게 되면, 매장 내에서 직접 떡메 치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제품을 판매할 것”이라며 “매장을 방문하는 손님들에게 색다른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있게 말했다.

 

청년 창업가들의 경우 뚜렷한 목표 의식과 더불어 구체적인 미래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있는 점이 인상 깊었다. 전통시장(광주말바우시장) 부문으로 참여한 ‘한과배기’ 이정헌 대표는 한과 디저트 판매를 넘어 이를 활용한 관광상품 개발까지 이미 계획하고 있었다.

 

 

이 대표는 청년창업교육에서 만난 또래의 청년 3명과 의기투합해 전통한과를 소형 디저트 상품으로 개발하는 일을 시작했다. 전통시장 내 30년 전통의 한과 명인 밑에서 2년간 공부한 끝에 한과 디저트 개발에 성공했고, 상품의 판로를 개척하기 위해 이번 ‘스타상품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됐다.

 

이 대표는 “같이 일하는 4명 중에 식품과 관련된 전공을 가진 사람은 한 명도 없다”며 “전통한과의 맛에 반해 이걸 세상에 알려보자는 생각으로 사업을 시작했는데, 2년 고생한 끝에 비로소 결과물이 나와 기쁘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이마트의 ‘스타상품 프로젝트’ 행사에는 경쟁 유통업체 관계자들도 다수 방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양한 제품들을 한 공간에서 볼 수 있는 기회가 많지 않기 때문인데, 일부 관계자는 행사 참가자들에게 개별적으로 접근해 입점을 타진하는 사례도 있었다.

 

이와 관련, 한 행사 참가자는 “타 업체에서 일하시는 분들이 몇 분 찾아와서 ‘같이 일해 볼 생각 있느냐’고 물어보기도 했다”며 “좋은 기회가 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기도 했지만, 이마트 행사에 참여한 입장에서 타 업체와 그런 이야기를 한다는 것 자체가 상도덕에 어긋나는 것 같아 거절했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배너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