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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 이마트 ‘스타상품 프로젝트’ 열띤 현장을 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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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September 19, 2019, 17:09:44

올해로 6회째..전통시장 상인·청년상인·중소기업 등 총 69개 업체 참가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ㅣ“이마트가 우리의 전통 시장과 중소 기업을 응원합니다!”

 

이마트의 상생 상품 인큐베이팅 프로그램 ‘스타 상품 프로젝트’ 가 올해로 6회 째를 맞이했다. 19일 오후, 행사가 진행된 서울 경동 시장 신관 내 노브랜드 상생 스토어 (옥상) 를 직접 찾아가 봤다.

 

비교적 더운 날씨였음에도 행사장 내부는 심사 위원들을 비롯해 행사를 구경하러 온 일반 손님들로 가득했다. 행사장이 전통 시장 내에 위치해 있어 손님들 대부분이 나이 지긋한 어르신들일 것으로 예상했지만, 실제로는 20~30대로 보이는 청년 방문객들이 적지 않았다.

 

 

이 날 행사에는 전국의 전통시장 상인, 청년상인, 중소기업 등 총 69개 업체(팀)가 참가했다. 직접 이야기를 나눠 본 참가자들은 대부분 행사 참여 자체에 큰 의미를 두고 있었다. 경쟁에서 이기는 것도 중요하지만, 자신들의 제품을 소개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됐다는 점을 반기는 눈치였다.

 

상생스토어 부문으로 참가한 ‘원조벙어리찰떡’ 배재한 대표가 이런 케이스였다. 배 대표는 “지난 1920년에 안동에서 창업한 가업을 4대째 이어오고 있다”며 “내년이면 창업 100주년을 맞는데, 이를 기념해 우리 제품을 세상에 알리고 싶어 이번 행사에 참여하게 됐다”고 말했다.

 

벙어리찰떡은 기계가 아닌 전통 수작업으로 제작하는 것이 특징이다. 시루에 푹 져낸 찹쌀밥을 떡메 쳐서 만들기 때문에 찰기가 살아있다는 설명이다. 또한, 찹쌀을 비롯해 팥과 콩 등 원재료를 국내산으로만 사용한다고 전했다.

 

 

배 대표는 “만약 이번 우수상품으로 선정돼 이마트에 입접하게 되면, 매장 내에서 직접 떡메 치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제품을 판매할 것”이라며 “매장을 방문하는 손님들에게 색다른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있게 말했다.

 

청년 창업가들의 경우 뚜렷한 목표 의식과 더불어 구체적인 미래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있는 점이 인상 깊었다. 전통시장(광주말바우시장) 부문으로 참여한 ‘한과배기’ 이정헌 대표는 한과 디저트 판매를 넘어 이를 활용한 관광상품 개발까지 이미 계획하고 있었다.

 

 

이 대표는 청년창업교육에서 만난 또래의 청년 3명과 의기투합해 전통한과를 소형 디저트 상품으로 개발하는 일을 시작했다. 전통시장 내 30년 전통의 한과 명인 밑에서 2년간 공부한 끝에 한과 디저트 개발에 성공했고, 상품의 판로를 개척하기 위해 이번 ‘스타상품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됐다.

 

이 대표는 “같이 일하는 4명 중에 식품과 관련된 전공을 가진 사람은 한 명도 없다”며 “전통한과의 맛에 반해 이걸 세상에 알려보자는 생각으로 사업을 시작했는데, 2년 고생한 끝에 비로소 결과물이 나와 기쁘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이마트의 ‘스타상품 프로젝트’ 행사에는 경쟁 유통업체 관계자들도 다수 방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양한 제품들을 한 공간에서 볼 수 있는 기회가 많지 않기 때문인데, 일부 관계자는 행사 참가자들에게 개별적으로 접근해 입점을 타진하는 사례도 있었다.

 

이와 관련, 한 행사 참가자는 “타 업체에서 일하시는 분들이 몇 분 찾아와서 ‘같이 일해 볼 생각 있느냐’고 물어보기도 했다”며 “좋은 기회가 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기도 했지만, 이마트 행사에 참여한 입장에서 타 업체와 그런 이야기를 한다는 것 자체가 상도덕에 어긋나는 것 같아 거절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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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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