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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 이마트 ‘스타상품 프로젝트’ 열띤 현장을 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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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September 19, 2019, 17:09:44

올해로 6회째..전통시장 상인·청년상인·중소기업 등 총 69개 업체 참가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ㅣ“이마트가 우리의 전통 시장과 중소 기업을 응원합니다!”

 

이마트의 상생 상품 인큐베이팅 프로그램 ‘스타 상품 프로젝트’ 가 올해로 6회 째를 맞이했다. 19일 오후, 행사가 진행된 서울 경동 시장 신관 내 노브랜드 상생 스토어 (옥상) 를 직접 찾아가 봤다.

 

비교적 더운 날씨였음에도 행사장 내부는 심사 위원들을 비롯해 행사를 구경하러 온 일반 손님들로 가득했다. 행사장이 전통 시장 내에 위치해 있어 손님들 대부분이 나이 지긋한 어르신들일 것으로 예상했지만, 실제로는 20~30대로 보이는 청년 방문객들이 적지 않았다.

 

 

이 날 행사에는 전국의 전통시장 상인, 청년상인, 중소기업 등 총 69개 업체(팀)가 참가했다. 직접 이야기를 나눠 본 참가자들은 대부분 행사 참여 자체에 큰 의미를 두고 있었다. 경쟁에서 이기는 것도 중요하지만, 자신들의 제품을 소개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됐다는 점을 반기는 눈치였다.

 

상생스토어 부문으로 참가한 ‘원조벙어리찰떡’ 배재한 대표가 이런 케이스였다. 배 대표는 “지난 1920년에 안동에서 창업한 가업을 4대째 이어오고 있다”며 “내년이면 창업 100주년을 맞는데, 이를 기념해 우리 제품을 세상에 알리고 싶어 이번 행사에 참여하게 됐다”고 말했다.

 

벙어리찰떡은 기계가 아닌 전통 수작업으로 제작하는 것이 특징이다. 시루에 푹 져낸 찹쌀밥을 떡메 쳐서 만들기 때문에 찰기가 살아있다는 설명이다. 또한, 찹쌀을 비롯해 팥과 콩 등 원재료를 국내산으로만 사용한다고 전했다.

 

 

배 대표는 “만약 이번 우수상품으로 선정돼 이마트에 입접하게 되면, 매장 내에서 직접 떡메 치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제품을 판매할 것”이라며 “매장을 방문하는 손님들에게 색다른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있게 말했다.

 

청년 창업가들의 경우 뚜렷한 목표 의식과 더불어 구체적인 미래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있는 점이 인상 깊었다. 전통시장(광주말바우시장) 부문으로 참여한 ‘한과배기’ 이정헌 대표는 한과 디저트 판매를 넘어 이를 활용한 관광상품 개발까지 이미 계획하고 있었다.

 

 

이 대표는 청년창업교육에서 만난 또래의 청년 3명과 의기투합해 전통한과를 소형 디저트 상품으로 개발하는 일을 시작했다. 전통시장 내 30년 전통의 한과 명인 밑에서 2년간 공부한 끝에 한과 디저트 개발에 성공했고, 상품의 판로를 개척하기 위해 이번 ‘스타상품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됐다.

 

이 대표는 “같이 일하는 4명 중에 식품과 관련된 전공을 가진 사람은 한 명도 없다”며 “전통한과의 맛에 반해 이걸 세상에 알려보자는 생각으로 사업을 시작했는데, 2년 고생한 끝에 비로소 결과물이 나와 기쁘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이마트의 ‘스타상품 프로젝트’ 행사에는 경쟁 유통업체 관계자들도 다수 방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양한 제품들을 한 공간에서 볼 수 있는 기회가 많지 않기 때문인데, 일부 관계자는 행사 참가자들에게 개별적으로 접근해 입점을 타진하는 사례도 있었다.

 

이와 관련, 한 행사 참가자는 “타 업체에서 일하시는 분들이 몇 분 찾아와서 ‘같이 일해 볼 생각 있느냐’고 물어보기도 했다”며 “좋은 기회가 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기도 했지만, 이마트 행사에 참여한 입장에서 타 업체와 그런 이야기를 한다는 것 자체가 상도덕에 어긋나는 것 같아 거절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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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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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적발표 후 UP & DOWN] “기아, 3분기 이익부진 불구 목표가 상향”…배경은?

[실적발표 후 UP & DOWN] “기아, 3분기 이익부진 불구 목표가 상향”…배경은?

2025.11.03 09:02:25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기아 3분기 영업이익이 시장 컨센서스를 밑돌았지만, 증권사들의 목표주가 상향조정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내년 미국 관세부담이 줄고 신차 효과에 대한 기대감이 크다는 이유입니다. 기아는 지난 31일 3분기 매출이 전년동기대비 8.2% 증가한 28조7000억원, 영업이익은 49.2% 감소한 1조5000억원이라고 밝혔습니다. 영업이익은 시장 컨센서스 2조1000억원을 하회했습니다. 김광식 교보증권 연구원은 "영업이익 컨센서스 하회는 관세 영향 1조2000억원, 품질비용 3930억원, 인센티브 2640억원 등 비용영향으로 분석된다"고 전했습니다. 김 연구원은 그러나 목표가를 12만3000원에서 14만5000원으로 높였습니다. 김 연구원은 "미국과 관세협상 타결로 내년 관세영향은 예상보다 1조4000억원 감소한 2조7000억원으로 추정돼 내년부터 이익증가가 예상된다"며 "북미시장에서 1분기와 1분기중에 볼륨SUV-HEV 모델 투입에 따른 점유율 확대와 인센티브 절감이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김 연구원은 "문제는 유럽/인도 경쟁 과열"이라며 "유럽은 ICE/HEV 신차 투입(올해 3분기 Stonic/K4 /Sportage F/L, 올해 4분기 EV5)에 따른 4분기와 내년 1분기 점유율 확장여부를 확인해야 하고, 인도는10월 GST(상품/서비스세) 대규모 인하(자동차 28%->18%) 단행돼 수요회복 국면에 진입하는지 확인이 필요하다"고 진단했습니다. 김 연구원은 "신차 통한 유럽/인도 점유율 회복 추세만 확인된다면 넉넉한 업사이드 확보가 가능하다"고 짚었습니다. 김성래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목표주가를 13만5000억원으로 높이고 "관세협상 타결에 따라 내년 관세부담 경감을 영업이익이 개선되고 친환경차 중심의 신차판매 확대를 통한 점유율 확대 및 제품믹스개선이 개대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관련 김 연구원은 "종전 25% 관세 하에서 내년 관세부담이 3조9000억원(매출 대비 3.3%) 예상됐으나 관세 15% 타결에 따라 약 2조4000억원(매출 대비 2.0%) 수준으로 관세 부담이 경감돼 내년 영업이익 추정치는 기존 25% 관세 기준 대비 17.2% 개선될 것으로 전망한다"고 제시했습니다. 또한 "내년에도 신차 출시가 확대됨에 따라, 신차 효과를 통한 시장점유율 확대와 인센티브 완화로 수익성이 회복하는 흐름이 기대된다"며 "미국의 경우 수요가 강한 HEV 중심의 현지 생산 확대(텔루라이드, 스포티지 등)를 통해 미국 판매량 증가와 관세 영향 최소화 통한 수익성 확대를 동시에 추구할 것이며, 유럽의 경우도 슬로박 공장의 전동화 전환으로 인한 단산 영향이 마무리되고, 올해 하반기 출시된 EV4, EV5의 판매 본격화와 내년 상반기 EV2 출시로 BEV 풀라인업을 구축하며 BEV 중심 점유율 확대가 예상된다"고 전망했습니다. 박광래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목표가를 15만원으로 높였습니다. 박 연구원은 "관세 리스크 경감, 엔비디아와 협력 기대감, 배당매력이 상향조정 이유"라며 "다만 유렵 EV 경쟁 재심화, 환율 변동성, 소프트웨어 중심 신차 초기 품질비용은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설명했습니다. 하늘 NH투자증권 연구원도 목표가를 15만원으로 상향조정하고 "4분기부터 본격적인 신차 출시 사이클에 돌입한다"며 "유럽 4분기 스포티지 PE(Product Enhancement, 상품성 개선), 스토닉 PE, K4, EV4, EV5, 26년 1분기 EV2 출시 예정이며, 미국은 내년 1분기 텔룰라이드 2세대, 하반기 셀토스 HEV 출시 예정, Ceed 단산으로 인한 슬로바키아 공장 생산량 감소는 EV4, EV2 생산 확대에 따라 가동률 회복할 전망"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김창호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목표가를 14만5000원으로 높이고 "단기적으로는 관세율 인하에 따른 가격 경쟁력 확보가 긍정적이며 장기적으로는 내년 2월 출시되는 2세대 델루라이드와 HEV 라인업 확장(기존 중형 중심에서 델루라이드 HEV로 대형급. 셀토스 HEV로 소형급까지 대응)에 따른 점유율 확대가 긍정적 요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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