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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초고용량 SSD에 3대 소프트웨어 기술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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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September 19, 2019, 11:09:00

네버다이 SSD 등 업계 최초 적용..“서버 시장에 새 패러다임 제시”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적용한 SSD(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가 출시된다. 안정성과 클라우드 활용도가 높아 서버와 데이터센터 같은 초고용량 프리미엄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향후 삼성전자는 혁신적인 3대 소프트웨어를 더 많은 서버와 데이터센터용 SSD 등 폭넓은 분야에서 글로벌 고객들의 다양한 요구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프리미엄 스토리지 시장을 선도해 간다는 전략이다.

 

삼성전자는 소프트웨어 기술을 적용해 성능을 높인 ‘PCIe Gen4 SSD’ 19종을 출시했다고 19일 밝혔다. 이 제품에는 세계 최초로 네버 다이(Never Die) SSD ‘FIP’, ‘SSD 가상화’, ‘V낸드 머신러닝’ 등 소프트웨어 기술 3가지가 새롭게 탑재됐다.

 

 

삼성전자는 “전 세대보다 2배 이상 향상된 속도와 최대 30.72TB 용량을 제공하는 PCIe Gen4 ‘PM1733·PM1735’ SSD 시리즈에 소프트웨어 기술을 더했다”며 “초고용량 프리미엄 SSD 시장 성장을 선도해 나간다는 방침”이라고 말했다.

 

FIP는 낸드 칩이 오류가 났을 때도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기술이다. 서버나 데이터센터에 쓰이는 초고용량 SSD는 수백 개 낸드 칩 중 하나만 문제가 생겨도 SSD를 통째로 바꿔야 했다. 그 때문에 시스템 가동을 중지하거나 데이터 백업을 정기적으로 해야 하는 부담이 있었다.

 

FIP는 ▲낸드 칩 오류를 감지하는 기술 ▲낸드 칩 때문에 손상된 데이터를 검사하는 기술 ▲원본 데이터를 정상 칩에 재배치하는 기술로 구성된다.

 

이를 바탕으로 30.72TB 초고용량 SSD에 기술을 적용할 경우, 512개 낸드 칩 동작 특성을 하나하나 감지해 이상이 생기면 자동으로 오류처리 알고리즘을 가동한다. 성능과 안정성을 모두 높였다고 삼성전자는 설명했다.

 

다음으로 신제품에 적용된 소프트웨어는 SSD 가상화다. 이는 SSD 한 개를 최대 64개로 분할하는 기술이다. 많은 사용자에게 독자적인 공간을 제공하는 가상화 기능을 지원한다.

 

SSD 가상화는 클라우드 사업자나 데이터 센터 운용사에 특히 유용할 것으로 전망된다. 클라우드 업체는 이 기술을 이용해 동일 자원으로 더 많은 사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데이터 서버에 적용될 경우, CPU가 전담하던 가상화 기능 중 일정 부분을 SSD가 자체 처리하게 된다. 서버 CPU 사용량과 탑재 SSD 개수를 대폭 줄여 서버 소형화를 이루는데 용이하다.

 

마지막으로 V낸드 머신러닝 기술은 각 낸드 층에 있는 셀 특성과 셀 회로 간 차이를 빅데이터 기반으로 정확하게 예측하고 판독한다. 전송 속도가 빨라지면서 초고속으로 미세전류를 감지해 데이터를 읽어야 하는 불안정한 상황이 발생하는데, 이때 신뢰도를 보다 높일 수 있다.

 

삼성전자는 “이를 적용하면 3비트 낸드보다 정밀한 셀 제어 기술이 필요한 4비트 낸드를 100단 이상 쌓은 SSD에서도 고성능, 고용량, 고안정성 등 특성을 확보할 수 있다”고 말했다.

 

◇ NVMe SSD PM1733과 PM1735 시리즈 양산..역대 최고 성능

 

삼성전자는 3대 소프트웨어 기술에 바탕을 둔 PCIe Gen4 인터페이스 기반 NVMe SSD PM1733과 PM1735 시리즈를 지난달부터 양산하기 시작했다. 이 시리즈는 2.5인치(U.2), HHHL(카드타입) 등 두 가지 규격으로 0.8TB 제품부터 업계에서 유일하게 30.72TB 제품까지 19가지 모델로 출시된다.

 

삼성전자에 따르면 PM1735(12.8TB PCIe Gen4 NVMe SSD)는 역대 최고 연속 읽기(8GB/s), 쓰기(3.8GB/s) 제품으로 SATA SSD보다 최대 속도가 14배 이상 빠르다. 임의 읽기, 쓰기 속도도 각각 145만IOPS, 26만IOPS를 달성했다.

 

또한 이 제품은 SSD 전체에 해당하는 용량을 매일 3번씩 저장하더라도 최대 사용 기간 5년을 보증한다.

 

경계현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솔루션개발실장 부사장은 “역대 최고 속도와 용량, 그리고 업계 유일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동시에 제공해 프리미엄 SSD 시장을 빠르게 확대할 수 있게 됐다”며 “향후 6세대 V낸드 기반 스토리지 라인업을 출시해 글로벌 IT 시장 성장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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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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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전기차 대중화 선봉 ‘EV3’ 공개…보조금 적용시 3000만원대 중반

기아, 전기차 대중화 선봉 ‘EV3’ 공개…보조금 적용시 3000만원대 중반

2024.05.23 22:17:17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기아가 본격적인 대중 전기차 시대를 열겠다는 각오로 EV6, EV9에 이은 세 번째 전용 전기차 EV3를 23일 온라인 월드프리미어를 통해 공개했습니다. EV3는 81.4kWh 배터리를 탑재한 롱레인지 모델과 58.3kWh 배터리를 탑재한 스탠다드 모델 두 가지로 나옵니다. 이 중 롱레인지 모델은 1회 충전 최대 주행거리가 501㎞(17인치 휠, 산업통상자원부 인증 기준)에 달합니다. 충전 시간은 배터리 충전량 10%에서 350kW급 충전기로 급속 충전하면 80% 충전에 31분(기아 연구소 자체 측정 기준)이 걸립니다. EV3에 탑재된 전륜 모터는 최고출력 150kW 최대토크 283Nm를 발휘합니다. 전체 제원은 전장은 4300㎜, 전폭은 1850㎜, 전고(루프랙 기준) 1560㎜, 축거 2680㎜로 기아의 소형급 SUV인 셀토스보다 전장은 90㎜ 짧고 전폭은 50㎜ 넓고 전고는 40㎜ 정도 낮은 크기 입니다. 트렁크 크기는 460L로 앞부분에도 25L 크기의 프론트 트렁크를 갖췄습니다. 실내에는 운전석과 동승석 사이에 120㎜까지 확장할 수 있는 슬라이딩 콘솔 테이블을 세계 최초로 적용했습니다. 야외활동 시 외부로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V2L기능도 적용했습니다. 기아 전기차 최초로 생성형 AI 기술을 접목한 기아 AI 어시스턴트를 탑재한 것도 특징입니다. 이 외에도 EV3에는 17인치 공력 휠, 휠 갭 리듀서를 적용해 휠아치 후방 곡률 형상을 다듬어 휠 주변의 공기흐름을 최적화했습니다. 또한 냉각 유동을 능동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범퍼 일체형 액티브 에어 플랩을 탑재해 냉각 저항을 개선했습니다. 가장 관심을 모은 가격은 3000만원대 중반에서 기본모델 가격이 책정될 전망입니다. 송호성 기아 사장이 "국내 시장은 (전기차에) 인센티브가 있어서 이를 고려할 때 3000만원 중반대 정도에서 (차량 가격을) 시작하려고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본사양 모델일 경우 지자체 보조금 등에 따라 3000만원 중반대에서 구매할 수 있는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현재 국내 전기차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현대의 아이오닉 5와 아이오닉 6, 기아의 EV6 등의 기본모델이 지자체 보조금까지 합쳐도 대략 4000만원 중후반대에서 구매할 수 있는 상황에서 EV3는 국내 중형차 내지 중형 SUV 차량 가격으로 살 수 있는 확률이 높아졌습니다. 송호성 사장은 "EV3는 기아의 차별화된 상품성과 고객경험을 더 많은 고객에게 제공하기 위해 개발된 콤팩트 SUV EV"라며 "EV3는 산업부 인증 기준 1회 충전 시 501km 주행할 수 있어 전기차 구매를 망설이던 고객들의 공통된 우려를 해소해 전기차 대중화를 선도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기아는 다음 달 초 국내 고객을 대상으로 계약을 받습니다. 이후 정부 주요 부처 인증이 완료될 것으로 예상하는 7월 중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또 오는 4분기 유럽 시장, 내년에는 나머지 글로벌 지역에도 EV3를 출시할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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