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ICT 정보통신

KT, 세계 최초 라이다 기반 정밀측위 기술 개발...자율주행 앞당겨

URL복사

Tuesday, September 10, 2019, 09:09:00

‘비전 GPS(Vision GPS)’ 개발..라이더 센서와 고정밀 GPS 결합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KT가 자체 개발한 정밀 측위 기술로 자율주행 시대를 앞당겼다.

 

KT는 세계 최초로 ‘라이더(LiDAR)’ 기반 정밀 측위 기술인 ‘비전 GPS(Vision GPS)’ 개발에 성공했다고 9일 밝혔다.

 

비전 GPS는 라이더 센서와 고정밀 GPS를 결합한 기술이다. 라이더란 레이저를 발사해 물체에 반사되며 돌아오는 시간을 측정해 거리정보를 얻는 기술이다. 레이더(Radar), 카메라와 함께 자율주행차에 탑재되는 필수 장비 중 하나다.

 

 

KT는 라이더 센서와 고정밀 GPS를 결합하면 위치 측정 정확도가 높아진다고 설명했다. 고정밀 GPS는 건물이 많은 도심에서 성능이 저하를 일으킨다. 위치 정확도가 수 미터 오차로 벌어져, 사실상 주행이 불가능하다. 위성 신호가 빌딩에 반사되며 엉뚱한 위치가 잡히기 때문이다.

 

이번에 KT가 자체 개발한 기술은 라이더 영상에서 추출된 특징점 변화를 인식해 이동 거리와 위치를 산정하는 방식이다. 도심지역 3D 영상 데이터베이스를 따로 구축할 필요가 없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날씨 영향을 크게 받는 카메라보다 안정적인 측위 결과를 내놓는다.

 

KT는 지난 6월 강남대로에서 비전 GPS 정확도 검증을 진행했다. 자체 제작한 정밀지도에서 비전 GPS 기반 측위와 GPS 기반 측위 성능을 비교했다. KT에 따르면 GPS는 도심에서 성능이 불안정했다. 반면, 비전 GPS는 전 구간에서 차선 구분이 가능할 정도로 정확도가 높게 나타났다.

 

또한 KT는 이때 비전 GPS를 5G-V2X 단말에 탑재해 시스루(See-Through) 기술 시나리오를 검증했다. 이는 전방 차량 영상을 후방 차량에 전달해 후방 운전자 시야 확보를 돕는 기술이다.

 

비전 GPS는 차량 두 대가 동일 차선에서 주행할 때에만 앞차에서 찍은 전방 영상을 뒤차에 전달한다. 따라서 수많은 차량 중 앞뒤 차량 간 시스루 기술을 적용할 수 있다.

 

KT는 비전 GPS가 적용되면 GPS 성능 저하에 따른 영향을 받지 않으면서 도심에서도 안정적인 주행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자율주행차는 기본적으로 라이다 센서와 GPS를 모두 탑재하고 있어 추가적인 하드웨어 비용도 줄이게 된다.

 

현재 KT가 활용하는 라이다 가격은 500만 원에서 600만 원 수준이다. 자율주행차 시장이 커지면 수요 증가에 따라 가격이 내려갈 것으로 예상되며 저가 라이더 제조업체들도 성장하는 추세다. 100만 원 이하로 떨어지는 시점이 얼마 남지 않은 것으로 업계는 전망하고 있다.

 

KT는 지난 8월 실시간 이동 측위 위치정보 시스템 ‘GPS-RTK(Real Time Kinematic)’을 적용했다. 위치 정확도가 수십 센티로 자동차 전용 도로나 외곽도로에서는 이미 자율주행을 할 수 있는 수준이다.

 

GPS-RTK 보정 정보 인프라를 KT 네트워크에 적용했다. 소프트웨어 기반 저가 GPS-RTK 수신기를 개발해 이를 제주 C-ITS 실증 사업에 쓰이는 렌터카 3000대에 우선 제공할 예정이다.

 

비전 GPS를 GPS-RTK와 결합해 올해까지 실증을 마치고 내년부터 KT 자율주행차량에 탑재해 도심지역까지 자율주행을 확대할 계획이다.

 

최종 목표는 비전 GPS를 클라우드에 올리는 것이다. 서버에서 주변 차량 정보를 모두 취합해 판단하는 서비스를 구상하고 있다. 이는 엣지 클라우드 등 5세대(5G) 이동통신 저지연 특성이 뒷받침하게 된다.

 

이선우 KT 인프라연구소 소장은 “KT는 지난 수년간 정밀 측위 기술 개발에 노력해왔다”며 “그 결과인 비전 GPS가 자율주행차에 적용되면 모든 차량이 지금보다 안정적으로 도심에서 주행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배너

두산에너빌리티, 올해 261 상승…파티는 끝났을까?

두산에너빌리티, 올해 261% 상승…파티는 끝났을까?

2025.07.24 08:50:26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올해들어 두산에너빌리티 주가는 지난 23일까지 종가기준 261% 상승했습니다. 지난연말 1만7550원으로 마무리한 주가는 23일 6만3400원을 기록했습니다. 주가를 끌어올린것은 핵심사업에 대한 기대감입니다. 두산에너빌리티는 대형원전, SMR(소형모듈원전), 가스터빈 3대 사업을 축으로 사업포트폴리오 조정하며 체질을 개선했습니다. 하지만 올들어 주가가 급등하면서 주가상승에 대한 부담이 커졌습니다. 지난달 30일 장중 7만2200원으로 52주 신고가를 찍은 후 방향성을 탐색하는 분위기입니다. 두산에너빌리티 주가는 파티가 끝난걸까요? 증권사 애널리스트들은 두산에너빌리티 주가 방향성을 어떻게 보고 있을까요? 최규헌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역사의 시작을 알리는 시세분출 후 잠시 쿨링타임을 가지는 중"이라고 표현합니다. '잠시 쉬어가는 중'이라는 겁니다. 주가상승에 따른 부담이 있지만, 향후 사업전망에 대한 기대감이 크다는 뜻으로 해석됩니다. 증권사들은 대체로 이런 분위기 입니다. 두산에너빌리티 주요사업이 성장할 것이라는 방향성은 동의합니다. 다만 이 과정에서 성장사업의 구체적인 수주들이 확인돼야 하고, 투자자들은 다소 '긴호흡'이 필요하다고 제시합니다. 최규헌 연구원은 "두산에너빌리티 관련 산업의 구조적인 성장과 산업내 두산에너빌리티 입지에 대한 시장의 기대감은 견고하다"며 "성장사업, 특히 SMR과 가스터빈 관련 신규수주가 나와야 보다 정교한 손익개선폭을 계산하고 높은 밸류에이션을 정당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제시했습니다. 최 연구원은 지난 23일 목표주가를 10만원으로 상향조정했습니다. 정혜정 KB증권 연구원은 23일 목표주가를 8만9000원으로 상향조정하면서 "대형 및 소형원전 밸류체인에서 대안을 쉽게 찾기 어려운 핵심적인 역할을 맡고 있는 가운데 올해 하반기에서 내년초 주요 고객들로부터 수주가 가시화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제시했습니다. 그는 "팀코리아의 체코원전 계약이 6월 체결되면서 약 4조원의 두산에너빌리티 수주 또한 올해 중에 체결될 전망"이라며 "두산에너빌리티는 한국형 원전에서 원전 주기기 뿐만 아니라 터빈 및 기타 부품 등 기자재 제작과 시공까지 참여하고 있어 기여도가 크다"고 전했습니다. 또 "아직 체코원전 이후 신규 해외원전 수주는 나오지 않은 상태이나 2028년에는 국내 원전 2기 건설이 예정되어 있으며, LOI를 체결한 폴란드 원전(2기)과 UAE 원전 (2기) 수주 가능성도 남아 있다"며 "웨스팅하우스향 원전 주기기 계약도 2026년을 시작으로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예상한다"고 덧붙였습니다. 또 "NuScale Power이 진행중인 루마니아 SMR 프로젝트도 진척이 가시화되고 있다"며 " 올해말~내년초 중으로 Pre-FID 체결이 예상되며 하반기중 1~2개의 신규고객 발주도 예측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문경원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다소 낯선 접근을 합니다. 그는 "두산에너빌리티 주식은 10년 후를 봐야한다"며 긴호흡을 주문했습니다. 문 연구원은 지난 10일 "대형 원전, SMR, 가스터빈사업의 진정한 이익 회수기는 2030년대이지만, 주가는 기다리지 않고 미리 상승하고 있다"며 "당사는 성숙기로 예상되는 2035년을 기준으로 동사의 적정가치 계산을 시도했다. 불확실성이 크지만 그래도 어떤 주식은 10년 후를 봐야 한다"고 제시했습니다. 문 연구원은 2030년 두산에너빌리티(자회사 제외) 영업이익을 2조6000억원, 2035년은 5조8000억원을 전망했습니다. 그 근거가 되는 정량적 가정으로 ▲팀코리아가 중동, 아시아 등지에서 매년 1건(2기)의 대형원전 수주, ▲웨스팅하우스향으로 연간 4~8기 분량의 대형 단조부품 납품 ▲글로벌 SMR 시장 20GW 내외로 성장 및 이 중 30% 점유율 차지 ▲가스터빈 2030년 이후 매년 10기 수주 등을 제시했습니다. 문 연구원은 적정주가를 9만2000원으로 제시하면서 "올 하반기에는 한미정상회담, 7월 23일 ‘AI Action Day’, SMR 및 가스터빈 수주 등 모멘텀이 풍부하다"며 "이 모멘텀들은 높은 밸류에이션을 정당화시킬 수 있는 근거가 될 것이다. 아직 파티는 끝나지 않았다"고 설명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