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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억 종결자' 내게 너무 성가신 보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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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September 23, 2014, 13:09:58

[창간 첫돌 기획] 나에게 보험이란_⑦ 20대 직장인 김대영

 

[20대 직장인 김대영] 나에게 보험이란 너무나 성가신 존재다. 사실 대학을 졸업하기 전까지는 보험에 대해 잘 알지도 못했을 뿐만 아니라, 누군가 나에게 보험이라는 단어조차 꺼내는 일이 없었다.

 

그런데 대학을 졸업하고 취업을 하자, 그 때부터 내 인생에 보험이라는 단어가 들러붙기 시작했다. 누군가 사회생활의 시작은 보험과 함께할 거라는 사실을 미리 알려줬다면 좋았을 거라는 생각까지 했었다.

 

취업에 성공하자, 어머니가 축하한다는 말과 함께 보험 이야기를 꺼내셨다. 대학에 입학할 쯤부터 가입했던 질병보험인데, 그동안 자신이 납부해왔다고 하셨다. 앞으로 매달 월급을 받으니, 보험료를 내라는 것이었다. 그 순간, 반발심이 생겼다.

 

왜 내 의사와 전혀 상관없이 가입된 보험을 내가 책임져야만 하는가? 도대체 어떻게 어머니는 성인인 나의 동의도 없이 질병보험에 가입했을까? 의문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보험료 납부를 거부했고, 어머니는 틈만 나면 보험료를 내라고 하시면서 여태 본인이 보험료를 납부하고 계신다.

 

보험은 연락이 뜸하던 선배, 후배, 동기들과 연락이 닿도록 해주었다. 어느 날 갑자기 군대동기로부터 연락이 와서 저녁을 함께 먹었다. 한창 군대 이야기를 꽃피우고 있는데, 돈관리 어떻게 하냐는 질문을 받았다.

 

보험이나 연금은 하나도 가입하지 않고, 적금으로만 돈을 모으고 있다고 하니까 왜 그렇게 바보같이 살고 있냐는 말을 들었다. 그러면서, 자기가 원래 보험회사에 다니고 있는데 자산관리 체크를 해주겠다며 갤럭시탭을 꺼내들었다.

 

내 월급을 물어보길래, 그건 좀 알려주기 그렇다고 했더니 그걸 알아야 최적의 자산 분배가 가능하다고 했다. 속는 셈 치고 알려줬더니, 연금보험, 실비보험 등을 들어야하고, 연금보험은 세금 환급에도 도움이 되니 꼭 들어야 되는 거란 말을 했다. 그래도 오랜 친구이니 잘 알았다고 조금만 생각해보고 결정해서 연락주겠다고 하고 헤어졌다.

 

헤어진 다음 날부터 연락이 와서 어떻게 하겠냐고 묻길래, 일주일만 더 생각해보겠다고 했다. 일주일 뒤에 또 연락이 와서 만나자길래, 바쁘다는 핑계로 만남을 거부했다. 그 후로도 주기적으로 연락이 와서 그걸 피하느라 너무 힘들었다.

 

그동안 오랫동안 연락을 안했지만, 군대에서 함께 고생했던 친구라 언제든지 편하게 만날 수 있는 사이였는데, 보험이 그걸 망쳐버렸다. 그 후로도 수업 조별과제 때 만난 선배, 동아리 후배, 동호회에서 만난 누나까지. 보험회사에 다니는 내 또래는 내게 보험을 팔기 위해 혈안이 돼 있었다.

 

자기 실적을 위한 것이 아니라, 내 미래를 위한 것이라고 어찌나 강조하던지. 차라리 실적 올려야 되니까 보험 좀 들어 달라고 했으면 나도 자세가 달라졌을 지도 모른다.

 

이제 보험 가입 권유를 거부하는 방법을 알았다. 이 한 마디면 된다. “보험 들어줄 수도 있다. 만약에 네가 그 회사에 뼈를 묻는다면, 도와주는 셈 치고 가입할 수 있다. 그런데 그건 아니지 않느냐. 어차피 그 회사 계속 다닐 거 아니지 않냐.”

 

내가 이렇게 말했을 때, “아니다. 나는 이 보험회사에 뼈를 묻고 끝까지 네 보험 책임질 거다.”라는 말 하는 내 또래를 본 적이 없다. 그들도 아는 것이다. 보험회사가 오래 있을 곳이 아니라는 것을.

 

보험회사는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를 끊는 일을 그만 접어야 한다. 자식이 취업하면 보험료를 내면 된다는 사탕발림으로 우리 부모들을 꼬시지 말라. 대기업 감투를 쓴 온갖 보험회사들이 제대로 된 채용과정도 없이 갓 대학 졸업한 젊은이들을 데려다가 선후배, 그리고 동기에게 보험 영업시키는 걸 그만둬라.

 

그 덕에 우리가 함께 한 젊은 날의 아름다운 추억들이 바래고 있다. 이대로 가다간, 당신들이 선전하는 올해의 보험왕올해의 이간질왕으로 거듭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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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mirip@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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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해외 로밍 포함 전 고객 유심보호서비스 가입 완료

SKT, 해외 로밍 포함 전 고객 유심보호서비스 가입 완료

2025.05.14 11:13: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14일부로 해외 로밍 고객을 포함한 모든 사용자의 유심보호서비스 가입이 완료됐다고 밝혔습니다. 이날 서울 중구 삼화타워에서 열린 일일 브리핑에 참석한 류정환 SKT 인프라전략기술센터 담당은 "해외 유심보호서비스가 시작된 12일부터 오늘 새벽까지 모든 가입자의 가입을 완료했다"라며 "사실상 전 고객의 가입 조치를 완료된 셈"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와 함께 현재 해외에 체류 중인 SKT 사용자의 유심보호서비스도 모두 마무리됐다고 덧붙였습니다. SKT는 해킹 사고가 발생한 이후 유심 무료 교체와 함께 유심보호서비스 가입을 권고해 왔습니다. 유심보호서비스는 유심 교체와 거의 동일한 보안 효과를 내지만 해외 로밍 사용자는 가입할 수 없다는 점이 단점으로 지적되기도 했습니다. 이에 SKT는 지난 12일부터 해외 로밍 사용자도 유심보호서비스를 적용받을 수 있도록 업데이트를 진행했습니다. 유심 교체에 대해서 임봉호 SKT MNO 사업부장은 "공항에서의 유심 교체가 줄어들었기에 공항에서의 유심 교체는 15일까지만 진행하고 인력을 전국 2600개 T월드 매장에 재배치해 유심 교체에 속도를 내겠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에 더해 "현재는 예약 매장으로 오도록 안내하고 있는데 안정화가 진행되면 전국 어느 매장에 가더라도 교체할 수 있도록 조치하겠다"라고 덧붙였습니다. 한편, 이날 공개된 SK그룹 차원의 정보보호혁신특별위원회와 관련해서 김희섭 SKT PR 센터장은 "그룹 전체 주요 관계사와 생산시설에의 정보보호 체계를 점검하고 미비점을 보완, 강화하는 방안을 전체적으로 보는 곳"이라며 "SKT 차원의 고객신뢰회복위는 빠르면 다음 주 초쯤 구성 활동 계획 발표가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SK그룹의 정보보호혁신특별위원회는 해킹 사고 후속 조치로 마련된 대책으로 외부전문가가 참여해 독립성과 전문성을 갖추게 될 예정입니다. SK는 정보보호혁신특별위원회 위상을 강화하기 위해 그룹 최고 의사협의기구인 수펙스추구협의회 산하 9번째 위원회로 설치했다고도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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