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Bank 은행

태풍 ‘링링’ 피해 금융지원...보험금 신속 지급

URL복사

Monday, September 09, 2019, 14:09:48

금융당국, 피해지역 대출·보증에 대해 상환유예·만기연장 등 실시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금융당국이 추석을 앞두고 제 13호 태풍 ‘링링’에 의한 금융애로를 해소하고 신속한 복구를 위해 금융지원 방안을 마련했다.

 

우선 태풍피해 지역 개인과 기업은 은행 대출 상환 기간을 유예하고, 만기는 최대 1년까지 연장할 수 있다. 또 가입 보험사로부터 재해 관련 보험금을 신속하게 지급받고, 보험료 납입 유예 등을 신청할 수 있다.

 

금융위원회는 이 같은 내용의 금융지원 방안을 9일 발표했다. 우선 정책금융기관은 피해기업과 개인에 대한 기존 대출과 보증에 대해 일정기간 상환을 유예하고 만기를 최대 1년 연장한다.

 

정책금융기관은 산업은행, 기업은행, 신용보증기금, 농림수산업자신용보증기금 등이다. 이와 함께 시중은행은 상환유예와 만기 연장을 유도할 방침이다.

 

신용보증기금은 재난 피해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특례보증을 지원한다. 특례보증비율은 85%에서 90%로 높인다. 고정 보증료율은 0.5%이고 운전·시설자금 합산 3억원 이내에서 특례보증이 진행된다.

 

농림수산업자신용보증기금은 재해 피해 농어업인‧농림수산단체에 대한 특례보증을 지원한다. 보증비율은 100%(전액보증)이고 일부 항목만 확인하는 간이신용조사를 적용한다. 한도는 3억원이다.

 

피해 개인이나 기업은 지방자치단체에서 재해피해확인서를 발급받거나 정부‧지자체의 재난 복구자금 지원 결정을 받은 후 특례보증을 신청할 수 있다.

 

보험사는 재해 관련 보험금 신속 지급, 보험료 납입 유예 등을 지원한다. 재해피해확인서 등을 발급받은 경우 손해조사 완료 전 추정 보험금의 50% 범위 내에 보험금을 조기에 지원한다.

 

심각한 태풍 피해를 입은 보험가입자를 대상으로는 보험료 납입, 대출원리금 상환 등을 유예한다. 아울러 피해 주민과 기업이 보험계약 대출을 신청한 경우 24시간 이내 대출금을 지급한다.

 

태풍 피해지역 금융 애로사항 상담과 지원방안은 금감원 ‘금융상담센터’를 통해 안내받을 수 있다. 보험의 경우 보험협회의 상시지원반을 통해 상담받을 수 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배너

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2025.10.02 14:2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추석 연휴가 다가오는 가운데 이동통신 3사가 추석 연휴 특별 소통 대책을 마련하고 이동통신 품질 집중 관리에 들어갑니다. 최근 연이은 해킹 사고로 보안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은 상황인 만큼 3사는 신뢰 회복을 위해 트래픽과 보안 관리에 더욱 힘쓸 예정입니다. SK텔레콤[017670]은 추석 연휴 전날인 2일부터 마지막 날인 9일까지 특별 소통 상황실을 운영하고 SK브로드밴드, SK오앤에스, 홈앤서비스 등 자회사와 SK AX 등 관계사와 협력해 대응 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응 인력도 강화해 연휴 기간동안 총 1만2000여명을 투입해 전국 통신망을 24시간 모니터링합니다. SKT는 추석 당일인 6일에는 데이터 트래픽이 평시 대비 약 19% 증가해 연휴 기간 중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해외여행객들이 이용하는 국제 로밍 트래픽도 추석 연휴 기간 평시 대비 최대 3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SKT는 전국 주요 기차역, 버스 터미널, 휴게소, 공항, 주요 관광지, 숙박시설, 번화가, 성묘지 등을 중심으로 5G 및 LTE 기지국 용량 증설을 완료했습니다. 또 국지적 데이터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고속도로 상습 정체구간의 이동통신 품질 점검은 물론 고객들이 귀성·귀경길에 자주 이용하는 에이닷 등의 서비스 관리에도 집중할 예정입니다. 보안 측면에서도 통합보안관제센터를 중심으로 디도스 공격·해킹 시도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상황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24시간 집중 분석할 방침입니다. KT[030200]는 추석연휴 기간 네트워크 집중 관제 체계를 가동하고 4000여명의 네트워크 전문가를 전국에 배치한다고 밝혔습니다. 과천 네트워크 관제센터를 중심으로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유무선 통신 서비스 이상 유무를 24시간 상시 모니터링할 예정입니다. 또 교통 정체가 예상되는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 및 인파 밀집 지역인 터미널, KTX/SRT 역사, 공항, 쇼핑몰 등 전국 총 665곳을 네트워크 집중관리 지역으로 선정하고, 이동통신 기지국 증설 및 서비스 품질 점검을 완료했습니다. KT는 'AI 클린메시징 시스템'을 통해 스팸을 실시간으로 대응하고 차단할 방침입니다. 또한, 악성파일 분석 특화 AI모델 'AI 디도스 스캐너'로 통신망 디도스(DDoS) 공격에 대비하겠다고도 밝혔습니다. LG유플러스[032640]는 서울 마곡사옥에 종합상황실을 열고 24시간 집중 모니터링에 돌입합니다. 또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KTX/SRT 역사, 버스터미널, 공항 등에 있는 5G 및 LTE 기지국의 사전 점검 등을 통해 품질을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최적화 작업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명절 통화량 및 데이터 사용량 추이를 분석해 주요 고속도로 요금소 및 휴게소 상습 정체구간등 중요 거점지역에 현장요원을 배치하고 상시 출동 준비태세를 갖추는 등 돌발 상황에 대비할 예정입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