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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직원공제회, 보험사와 ‘같은’ 상품 ‘다른’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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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September 09, 2019, 06:09:00

보험금 늑장 지급에 고객 불만↑..왜 늦는지 설명도 불충분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 A보험회사와 한국교직원공제회에 각각 의료비를 보장하는 보험(공제) 상품에 가입한 B씨는 최근 건강이 악화돼 병원에 1주일 간 입원했다. 가입한 보험 모두 입원비 보장이 되는터라 B씨는 퇴원 직후 보험사와 공제회에 같이 보험금을 청구했다. 그러나 이후 두 곳의 대응은 너무 달랐다.

 

A보험사는 모바일로 보험금을 청구한 직후 접수 확인 문자를 보내줬고 보험금도 24시간 이내에 지급했다. 반면 교원공제는 만 3일이 지나서야 보험금 청구가 접수 됐음을 알려줬다. 보험금은 언제 나올지 알수가 없다.

 

교원공제는 평소 자신들이 판매하는 공제상품은 일반 보험상품과 차이가 없다는 점을 강조한다. 실제로 공제 대신 보험이라는 명칭을 쓴지도 오래됐다. 상품의 기본적인 구조와 보장 내용 등도 상당히 비슷하다. 그러나 위 사례와 같이 보험금 지급을 비롯해 전반적인 고객서비스는 차이가 크다.

 

통상 보험사는 입원비 같은 정액 보장의 경우 만 하루가 지나기 전에 보험금을 지급한다. 고객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간편한 모바일 청구도 적극 지원하고 있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입원비는 지급 여부만 결정하면 되기 때문에 심사 절차가 까다롭지 않다”며 “또 고객 편의성 증대 차원에서 모바일 청구도 지원하고 있어 보통 24시간 이내에 지급하는 편”이라고 말했다.

 

보험사와 뚜렷하게 비교되면서 교원공제가 고객서비스에 너무 소홀한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상품을 판매할 때는 보험사와 별 차이가 없다고 강조하면서 막상 계약이 이뤄진 다음은 관리가 부실하다는 지적이다.

 

사정이 이런데도 교원공제는 아직 구체적인 고객서비스 개선 방안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

 

공제회 관계자는 “모든 지연 건에 대해 안내 문자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진 않다”며 “지급 심사 중에 지급이 확연히 지연될 것이 예상되는 경우에는 건별로 문자 안내를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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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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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통신사 최초 24시간 보안센터 운영…고객 접점 정보보호 혁신

SKT, 통신사 최초 24시간 보안센터 운영…고객 접점 정보보호 혁신

2025.10.02 10:37:29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유통망 정보보호 혁신을 본격화하면서 고객 접점에서 보안을 강화하는 조치를 시행한다고 2일 밝혔습니다. 우선 SKT는 통신사 최초로 365일 연중무휴 24시간 운영되는 'T 안심 24시간보안센터'를 도입했습니다. 'T 안심 24시간보안센터'는 사이버 피해 발생 초기 대응부터 복구까지 원스톱으로 고객을 지원합니다. 기존 일반 고객센터는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하고 야간과 주말에는 휴대폰 분실·습득 등 신속한 조치가 필요한 경우에 한해 상담을 제공했습니다. 'T 안심 24시간보안센터'는 사이버 피해 상담이 필요한 고객이 사고 후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도록 언제든 보안 지식을 갖춘 상담사를 통해 맞춤형 상담을 제공합니다. 구체적으로는 ▲피싱·스미싱·해킹 등에 대한 즉각 차단과 긴급 조치 ▲2차 피해 방지를 위한 보안 점검·예방 서비스 안내 및 기관 신고 지원 ▲피해조사, 보상 및 사후 관리까지 피해 복구를 지원합니다. SKT는 향후 고객센터 모든 상담사를 대상으로 보안 관련 교육을 단계적으로 시행, 보안 전문 상담사로 육성하고 고객의 피해 유형에 따른 맞춤형 보안 상담을 상시 제공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경찰청과 협의해 최신 보안 위협 동향, 대응 방안 등 교육을 시행하고 공동 대응 체계를 구축할 방침입니다. 또한, SKT는 고객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신속하고 안전한 보안 서비스를 체감할 수 있도록 전국 2500여개 T월드 오프라인 매장에서 보안 상담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입니다. 사전 예방부터 사후 지원까지 특화된 보안 상담을 제공하는 'T 안심매장'을 이달부터 운영합니다. 'T 안심매장'에서는 경찰청, 프로파일러 등 내·외부 전문가와 협업해 진행된 보안 전문 교육을 이수한 T크루인 'T 안심지킴이'로부터 사이버 보안 관련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T 안심매장' 마크가 부착된 매장에 방문하는 고객은 누구나 ▲SKT 보안 서비스 상담·가입, 휴대폰 보안 설정 지원 등 사이버 보안 사고 예방 서비스 ▲피싱·스미싱·해킹 등 사고 발생 시 피해 사실 확인 및 추가 피해 차단, 관련 기관 신고 안내 등 조치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SKT는 온라인 고객 접점에서도 보안을 강화합니다. T월드에 접속하면 통신 생활 전반의 보안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T 안심브리핑'이 제공됩니다. 크게 네트워크 보안, 전화 보안, 안심상담 등 3개 영역에서 보안 관련 정보를 안내합니다. 네트워크 보안 영역에서는 비정상 인증 차단 시스템, 유심보호서비스, 음성스팸 및 보이스피싱번호차단, 문자 스팸 필터링 등 '고객 안심 패키지' 적용 현황을 볼 수 있습니다. 더 강력한 보안을 원하는 고객은 국제전화수신거부, 국제전화발신금지, 번호도용문자차단 등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전화 보안 영역에서는 AI 기반 스팸·피싱 의심 번호의 전화를 자동 차단하는 AI 안심 비서 에이닷 전화를 보여줍니다. 보안 관련 전문 상담 서비스를 소개하는 안심상담 영역에서는 '내 주변 T 안심매장 찾기', '24시간 365일 상담 가능한 보안 특화 고객센터' 등 기능 바로가기를 지원합니다. 윤재웅 SKT 마케팅전략본부장은 "고객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겪을 수 있는 다양한 보안 위협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받고 있다고 몸소 느낄 수 있도록 다중 안전망을 마련했다"라며 "앞으로도 고객들이 안심하고 편안한 일상을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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