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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석 삼성전자 대표이사 “진정한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로 거듭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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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September 06, 2019, 11:09:55

IFA 2019 개막 앞두고 독일 베를린서 기자간담회
소비자 맞춘 생활가전·8K QLED 생태계 확대 집중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김현석 삼성전자 대표이사 사장이 이용자 취향에 맞춘 라이프스타일 가전을 사업 핵심 역량으로 강조했다.

 

삼성전자는 김현석 사장이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IFA 2019’ 개막에 앞서 지난 5일(현지 시각) 기자간담회를 열었다고 6일 밝혔다.

 

이 자리에서 김현석 사장은 “최근 기술 발전 속도 이상으로 소비자 트렌드 변화가 빠르고 예측하기 어렵다”며 “밀레니얼 등 새로운 소비자가 부상하는 것은 사업 환경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TV 부문 13년 연속 1위, 냉장고는 6년 연속 1위로 주요 가전 시장 선두에 있다. 김현석 사장은 “기존 기술협력뿐만 아니라 ▲이용자 라이프스타일을 제품과 서비스에 반영하는 역량 ▲이에 맞는 제조·물류 시스템 ▲업계 에코시스템 구축 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 소비자 취향 맞춘 가전제품..IoT 플랫폼에 생활 케어 서비스 연동

 

삼성전자는 올해 생활가전 사업을 중심으로 이용자 취향을 반영하는 ‘프로젝트 프리즘(Project PRISM)’을 발표했다. 첫 제품은 ‘비스포크(BESPOKE)’ 냉장고다. 개인 맞춤형이라는 콘셉은 디자인뿐만 아니라 생산과 물류 등 생산 전반을 아우르는 SCM(Supply Chain Management)에도 적용됐다.

 

김현석 사장은 “기존 가전제품이 소비자 요구와 불편을 해결하지 못하는 부분이 아직 많다”며 “이를 해소할 제품을 연내 추가로 선보일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이번 IFA에서 라이프스타일에 기반을 둔 홈 IoT 솔루션을 선보인다. 김현석 사장은 “올해까지는 스마트싱스 플랫폼으로 기기 간 연동에 초점을 맞췄다”며 “내년에는 이 플랫폼에 다양한 생활 케어 서비스를 연동할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전자에 따르면 스마트싱스 플랫폼에 연동되는 제 3자 기기는 1200개가 넘는다.

 

◇ 8K QLED 생태계 확대·라이프스타일 TV 주력해 시장 주도권 유지

 

삼성전자는 상반기 QLED TV를 지난해보다 2배 이상 판매했다. 이 흐름을 유지하고자 향후 QLED 8K 확대와 올해 라인업을 정비한 라이프스타일 TV 시장 강화에 나선다.

 

김현석 사장은 “QLED 8K는 단순히 화질만 높인 게 아니라 인공지능 화질 엔진인 ‘퀀텀 프로세서 8K AI’ 등 시청 경험을 높이는 화질 기술이 총 망라된 제품”이라고 말했다.

 

밀레니얼 세대에 맞춰 삼성전자가 내놓은 라이프스타일 TV는 디자인을 강조한 ‘더 세리프(The Serif)’, 예술 작품을 액자처럼 담는 ‘더 프레임(The Frame)’, 모바일 콘텐츠에 특화된 ‘더 세로(The Sero)’ 등이다. 김현석 사장은 “완전히 새로운 제품 카테고리를 만들어 가고 있다”며 “판매량도 지난해보다 3배 이상 성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TV 분야 주도권을 유지하고자 주요 콘텐츠 업체와 협력하고 있다. ‘8K 협회’에 참여하며 반도체 칩부터 영상 마스터링 업체와 함께 생태계 구축을 이끌고 있다.

 

김현석 사장은 “소비자 라이프스타일을 끊임없이 연구하고 IoT와 AI 등 첨단 기술을 반영할 것”이라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아우르는 전사적 역량으로 진정한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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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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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SK이노베이션, AI 데이터센터 냉각 솔루션 수주 확대 나선다

LG전자-SK이노베이션, AI 데이터센터 냉각 솔루션 수주 확대 나선다

2025.09.18 10:35:3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가 SK이노베이션과 공동으로 급성장하는 AI 데이터센터의 전력 소비와 발열을 줄이는 고효율 HVAC(냉난방공조) 솔루션 수주 확대에 나섭니다. LG전자[066570]는 17일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SK이노베이션[096770]과 'AI 데이터센터 에너지-냉각 통합 솔루션 공동개발 및 사업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습니다. LG전자는 칠러와 팬 월 유닛(FWU) 등 공기 냉각 솔루션과 냉각수 분배 장치(CDU)인 액체 냉각 솔루션을 공급해 AI 데이터센터의 온도를 낮추기 위한 냉각 솔루션 기술 실증 및 고도화할 예정입니다. SK이노베이션은 전력 공급 및 운영 최적화를 담당하며 ▲AI 기반 데이터센터 에너지 관리 시스템(DCMS) ▲보조전원(ESS 및 연료전지) 설계 ▲전력 피크 저감 솔루션 등을 제공합니다. 양사는 안정적인 전력 공급과 AI 기반의 실시간 에너지 분석을 통해 자동으로 냉각 시스템을 제어하는 차세대 솔루션도 공동 개발합니다. LG전자와 SK이노베이션은 폐열을 활용한 HVAC 솔루션과 ESS를 활용한 전력 피크 관리 등 에너지 서비스(EaaS) 분야도 협업합니다. 연료전지를 발전원으로 하고 폐열을 활용해 AI 데이터센터를 냉각하는 방식을 검토합니다. 이를 통해 탄소 배출과 에너지 사용 절감을 위한 레퍼런스를 확보하고 냉각·에너지 솔루션에 서비스까지 패키지로 제공하는 에너지 서비스 사업을 글로벌로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김무환 SK이노베이션 에너지솔루션 사업단장은 "이번 협약으로 양사의 최적화된 기술력을 통합해 고객에게 검증된 데이터센터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는 턴키(Turn-key) 사업자로 자리매김할 예정"이라며 "앞으로도 전략적 협력을 토대로 다가오는 AI 시대에 발맞춰 에너지 산업 전반의 경쟁력 제고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재성 LG전자 ES사업본부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데이터센터 냉각 솔루션뿐만 아니라 에너지 비용을 줄일 수 있는 통합 솔루션에 이르기까지 양사의 기술 시너지를 바탕으로 글로벌 AI 데이터센터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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