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Bank 은행

‘DLS·DLF 쇼크’ 본격 검사 시작한 금감원, 주요 쟁점은?

URL복사

Tuesday, August 27, 2019, 11:08:52

해외 금리 파생결합상품 관련 은행·증권·자산운용사 고강도 검사
상품 개발부터 판매까지 전과정 정밀 확인..불완전판매 입증이 ‘핵심’

 

인더뉴스 박민지 기자ㅣ우리은행과 하나은행 등이 판매한 해외금리 연계형 파생결합상품 (DLS·DLF)에 대한 대규모 원금 손실 우려가 나오면서 금융감독원이 본격 검사에 돌입했다. 금감원은 두 곳에서 DLF 판매가 결정된 과정과 불완전판매 책임을 입증하는데 주력할 방침이다.

 

27일 현재 금융감독원은 해외금리 연계형 파생결합 펀드 (DLF)를 판매한 우리은행과 하나은행, 파생결합 증권 (DLS)을 발행한 증권사와 자산운용사에 대해 특별검사를 진행하고 있다. 금감원은 이번 검사에 따로 기한을 두지 않고 해외금리와 관련된 파생상품 개발부터 판매까지 과정을 모두 검토할 방침이다.

 

DLS·DLF 같은 파생결합상품은 주가·환율·금리 등 지수와 연계된다. 이번에 문제가 된 DLS와 DLF는 해외금리에 연동된 국내 파생결합상품이다. 즉 돈을 해외 국채에 직접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예측폭을 정해두고 베팅한 것이다.

 

DLS는 증권사에서 판매했고 DLF는 시중은행 창구에서 ‘DLS에 투자하는 사모펀드’ 형태로 판매했다. 두 상품은 만기 때까지 금리가 일정 수준에 머물면 연 3.5~4%의 수익률을 보장한다. 반면 금리가 일정 수준 아래로 내려가면 손실이 발생하기 시작하고 최악의 경우 원금을 모두 잃는다. 수익의 상한폭은 작지만 손실의 하한폭은 큰 것이다.

 

논란이 되고 있는 DLS를 발행한 곳은 증권사 하나금융투자와 NH투자증권, IBK투자증권이다. 증권사가 발행한 DLS를 자산운용사에서 DLF로 구성했고 우리은행과 하나은행이 이를 판매한 것이다.

 

이번 논란은 투자자에게 해당 상품의 위험성을 제대로 알리지 않은 불완전판매가 있었는지를 입증하는게 핵심이다. 현재 금감원에는 두 은행의 불완전판매를 주장하는 분쟁조정 신청이 60여건 접수됐다.

 

특히 DLF는 사모펀드로 최소 투자금액이 1억원 이상 고액부터 투자가 가능해 젊은층보다 상대적으로 자산이 많은 고령층의 금액이 더 크다. 지상욱 바른미래당 의원이 우리은행과 하나은행으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65세 이상 고령층에게 판매한 펀드 잔액은 2020억원으로 전체의 45.7%를 차지했다.

 

위험성이 높은 DLF를 판매할 때는 투자자의 인식이나 투자 목적, 경험, 재산 상황이 적정했는지도 따져야 한다. 판매사는 투자자가 만 65세 이상이고 투자경험이 1년 미만인 경우 원금보장형 파생상품펀드만 투자를 권유할 수 있다. 만약 판매사가 투자 권유를 하지 않았더라도 DLF에 가입을 희망하는 경우 거래를 거절하거나 투자 위험성을 고지하고 고객에게 확인을 받아야 하는 적정성의 원칙이 적용된다.

 

두 은행의 DLF에 투자한 고객들은 모두 2043명으로 이 중 768명이 65세 이상이었다. 또 두 은행에서 펀드를 산 고령자 가운데 20% 가량은 투자 경험이 없었던 사실이 전해지면서 은행 측이 불완전판매를 했을 가능성이 높다는 시각이 나오고 있다.

 

다만 해당 상품은 고수익 고위험 상품으로 1억원 이상 투자하면서 투자자가 손실 위험을 몰랐을 리 없다는 반론도 만만치 않아 속단하기 이르다는 지적이 나온다.

 

해당 상품은 고액 자산을 운용하는 PB센터를 통해 판매됐다. PB센터를 이용하는 고객은 금융 지식이 높아 위험성을 미리 인지했을 가능성이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또 과거부터 PB센터를 이용하던 고객이라면 이미 여러 번 파생상품에 투자했을 경험이 높아 투자 성향이 적극적이라고 판단됐을 수도 있다는 것이다.

 

이에 금감원은 두 은행의 본점과 영업점에서 자료를 확보하고 관련자 진술을 토대로 불완전판매 여부를 가릴 분쟁조정위원회에 상정할 계획이다. 문제가 된 DLF는 아직 만기가 안 됐기 때문에 손실금액이 확정되지 않았다. 따라서 중도해지로 손실이 확정된 신청 건을 먼저 조사할 방침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기업은행 등은 금리가 내리자 판매를 중단했는데 왜 유독 이들 은행은 판매를 강행했는지, 의사결정에 문제는 없었는지 살펴볼 것”이라며 “또 금리가 하락할 때 '환매 만류'를 조직적으로 종용했는지, 내부에서 경고 시스템이 작동했는지, 리스크관리 조직이 제대로 운영됐는지 등도 검사 할 것이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박민지 기자 freshmj@inthenews.co.kr

배너

[C-레벨 터치] 최태원 SK 회장,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서 ‘사회적 가치 거래 아이디어’ 제안

[C-레벨 터치] 최태원 SK 회장,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서 ‘사회적 가치 거래 아이디어’ 제안

2025.06.19 15:57:2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최태원 SK 회장이 19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에서 '사회적 가치 거래 방안'을 제안했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이날 총회 개회식에서 발표를 통해 SK의 사회성과인센티브 경험,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기업과 사회적 기업 간의 협력, 사회문제 해결 성과에 보상하는 새로운 시장 시스템을 제안했습니다. 개회식에서는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과 사회적가치연구원의 공동 보고서 '가치의 재정의: 성과기반금융에서 사회적 가치 거래로'가 발표됐습니다. 이는 세계 최초로 주류 경제를 대상으로 하여 사회적 가치 거래의 필요성과 가능성을 제안하는 보고서입니다. 최태원 회장은 "선한 의지만 있다고 사회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라며 "성과를 화폐적으로 정확하게 측정하고 세제혜택 등 금전적 인센티브가 주어진다면 기업이 더 많은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것이다"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시장 메커니즘을 활용하여 사회적 가치를 거래 가능한 가치로 파악할 수 있다면 시장 시스템은 더 활발하게 움직일 것이다"라며 "이윤 창출과 사회혁신을 동시에 이룰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금일 발간된 보고서가 이러한 아이디어를 담고 있다고도 덧붙였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보고서의 공동서문을 통해 이러한 방식이 다양한 사회문제에 직면하고 있는 글로벌 경제의 근본을 재구상하는 시도가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지난 2013년 세계경제포럼에서 '사회문제 해결 성과에 기반한 금융지원' 방법을 의미하는 SPC(Social Progress Credits) 개념을 제안한 바 있습니다. 이후 SK는 2015년부터 지금까지 약 10년간 한국의 사회적 기업을 대상으로 사회문제 해결 성과를 측정하고 현금 인센티브를 주는 '사회성과인센티브'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10년간 이 프로젝트에 참여한 사회적 기업은 약 500여개, 기업들이 창출한 사회문제 해결 성과는 약 5000억원, 기업들에게 SK가 보상으로 지급한 인센티브는 약 700억원입니다. 그리고 2025년 1월 세계경제포럼에서 '사회성과인센티브(SPC)'성과를 발표하면서 세계 최초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성과기반금융'을 주제로 하는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이를 더 발전시켜 이번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에서 발표한 것입니다. 이날 슈왑재단 총회 개회식에서 발표된 보고서의 '사회적 가치 거래(Tradeable Impact)'는 긍정적인 사회성과를 거래가능한 자산으로 전환하고 이를 통해 시급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시장 메커니즘을 의미합니다. 이는 기업이 사회문제를 해결하면 해당 성과를 화폐적으로 측정하고 일정 부분에 대해 어떤 형태로든 크레딧(Credits)을 제공하고 교환하는 시장 시스템입니다. 예를 들면, 정부는 사회문제를 해결한 기업에 대해 직접 보상하거나 세액공제 및 세액공제권 거래제도를 지원할 수 있고 기업은 기존 비즈니스 모델에 사회문제 해결 요소를 넣고 성과에 따라 경제적 보상을 받아서 기업의 경제적 가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시장 참여자들은 그런 기업의 성과를 시장 가치로 인정하고 사고팔 수도 있고 금융상품으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회적 가치로 돈을 벌 수 있는 새로운 시장이 생기는 것이며 정부는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직접 세출을 줄일 수 있고 기업의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기업은 사회문제 해결에 자원을 투입하면서도 기업가치로 인정받을 수 있고 시장에서 그 성과를 거래할 수 있기 때문에 비즈니스 성과로 연결할 수 있으며 투자자들은 새로운 투자수익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본 제안은 약 20여년간 기업-사회혁신-정부 부문 간 협력을 주제로 하는 슈왑재단 총회에서 발표되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의를 지닌다고 SK그룹은 강조했습니다. 슈왑재단은 세계경제포럼(WEF)이 1998년에 설립한 글로벌 최고 수준의 사회혁신 네트워크로 지난해 기준 전 세계 10만명 이상의 사회적 기업가를 지원하는 120개 이상의 기관 회원과 약 500여명의 세계적으로 영향력 있는 기업가와 사회혁신가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슈왑제단은 사회혁신이 주류 경제에 통합되도록 지원하며 민간 영리 기업과 사회적 기업 간의 파트너십을 촉진하고 부문 간 협력을 통해 영향력을 확장합니다. 지난 1월 슈왑재단을 통해 '사회혁신에 대한 기업의 지지 서약'이 발표되었는데 첫 번째 서명그룹으로 SK를 비롯해 마이크로소프트, SAP, EY, 딜로이트, 이케아 등 글로벌 기업들이 참여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