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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건호의 서민금융 바로알기] 20% 이상 고금리 대출 이용자라면 ‘햇살론17’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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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ugust 26, 2019, 18:08:06

기준 충족時 연 17.9% 금리로 700만원까지 대출..“낮은 이자에 성실상환하면 신용도 상승”

 

최건호 서민금융진흥원 부원장ㅣ은행권에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ebt Service Ratio, 이하 DSR) 관리지표가 도입된 데 이어, 지난 6월부터 제2금융권에서도 DSR이 도입됐다. 그간 정부는 DSR 산정대상 대출에 서민금융상품을 제외하고, 농·어업인에 대한 소득 산정방식을 조정하는 등 취약차주의 금융접근성을 제약하지 않도록 노력해왔다.

 

서민금융진흥원 자체 분석 결과, 전년 말 기준 연 20% 이상 고금리 대출을 이용한 서민은 무려 236만 8000명으로 추정된다. 또한, 불법사금융 이용자도 약 52만명으로 추정된다. 제도권금융 이용이 어려워 불법사금융을 이용할 수밖에 없는 저신용·저소득 서민은 이자부담과 불법 추심에 시달릴 우려가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내달 2일 최저신용자를 위한 새로운 정책서민금융상품인 ‘햇살론17(햇살론-세븐틴)’을 출시한다. ‘햇살론17’은 대부업 또는 불법사금융보다 낮은 대출금리로, 최소한의 기준만 충족하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상품이다.

 

‘햇살론17’은 연소득 3500만원 이하 또는 신용등급 6등급 이하면서 연소득 4500만원 이하인 분들을 대상으로 연 17.9% 금리로 총 700만원까지 대출해주는 상품이다.

 

기존 정책서민금융상품과 달리 신용도에 따라 금리나 한도를 차등화하지 않고 최소 여건만 심사해 모든 이용자에게 동일 조건으로 대출해준다. 대부업 평균 신용대출금리인 22.0%에 비해 낮은 금리로 지원해 이자부담을 완화하고, 대부업의 재이용을 방지하는 역할도 한다.

 

특히 연체 없이 성실하게 상환하는 경우 연 2.5%p(3년 분할상환 약정 때) 또는 연 1%p(5년 분할상환 약정 때)씩 금리를 인하해준다. 따라서 실제 금리부담은 중금리 대출 수준인 연 16% 수준이다.

 

‘햇살론17’은 온라인·오프라인을 통해 지원될 예정이다.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와 13개 은행 지점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내년 상반기 중 2개 은행(SC제일은행, 씨티은행)이 추가로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다.

 

또한 신한은행의 경우 출시 첫날인 내달 2일부터 오프라인 지점 뿐 아니라 모바일 앱에서도 이용이 가능하다. 농협·KEB하나·우리은행의 온라인 서비스는 올해 4분기, 카카오뱅크는 내년 2분기 중 시작될 예정이다.

 

이밖에 1397 서민금융 콜센터, 맞춤대출 홈페이지 등에서도 대출 가능여부를 알 수 있기 때문에 공간적·시간적 접근성이 뛰어나다. 따라서 현재 저축은행, 대부업체, 불법사금융 등에서 20% 이상 고금리 대출을 이용하려는 사람은 ‘햇살론17’을 활용하면 금융부담을 완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햇살론17’을 이용하면서 대출을 성실히 상환하게 되면 금리 인하 혜택 외에도 자연스럽게 신용도가 상승하는 효과가 있다. ‘햇살론17’을 성실상환하면서 신용도가 상승한 분들은 민간 제도권 금융회사의 중금리대출 상품을 이용할 수 있고, 중금리대출 상품을 성실상환하면 신용점수가 다시 상승하게 된다.

 

결과적으로 금융상품에 대한 성실상환으로 신용점수가 잘 쌓인 분들은 저신용의 늪에서 탈출해 은행 신용대출 상품과 같은 저금리 대출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고금리 대출을 고려하고 계신 분들이나 이용하고 계신 분들은 이자부담도 적고 제도권 금융에 안착할 수 있는 ‘햇살론17’을 적극 활용하기를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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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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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美 뉴욕 럭셔리 백화점 ‘쁘렝땅’서 ‘스탠바이미 2’ 특별 전시

LG전자. 美 뉴욕 럭셔리 백화점 ‘쁘렝땅’서 ‘스탠바이미 2’ 특별 전시

2025.10.01 11:33:1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는 ‘LG 스탠바이미 2’를 미국 뉴욕의 명품 백화점 ‘쁘렝땅(Printemps)’에 특별 전시하며 라이프스타일 TV 시장 주도권을 강화하기 위한 글로벌 마케팅을 전개한다고 1일 밝혔습니다. 쁘렝땅 백화점은 프랑스 럭셔리 리테일 브랜드 ‘쁘렝땅’이 올해 3월 뉴욕 월 스트리트에 오픈한 플래그십 스토어로 새로운 핫플레이스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번 특별 전시 참여는 스탠바이미 2의 세련된 디자인과 라이프스타일 스크린으로서 활용성을 인정받은 것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번 전시는 ‘예술과 순환성(Art and Circularity)’을 주제로 10월 말까지 진행됩니다. 지속 가능성과 순환 가능한 디자인을 화두로 패션·뷰티·디자인 분야 총 16개 브랜드와 예술가들이 협업해 만든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입니다. LG 스탠바이미 2는 전시 기간 매장 곳곳에 설치돼 참여 브랜드들의 스토리를 담은 약 20분 분량의 영상 콘텐츠를 글로벌 고객들에게 선보입니다. LG전자는 지난 7월 스탠바이미 2를 미국 시장에 출시하고 주요 리테일 매장을 중심으로 전시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LG 스탠바이미 2는 버튼 하나로 화면부를 스탠드와 손쉽게 분리해 다양한 공간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신개념 이동식 스크린으로, 집안 어디서든 자유롭게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차별화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합니다. 27형 QHD 고해상도 터치 디스플레이를 탑재했으며 고용량 배터리로 전원 연결 없이 최대 4시간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글로벌 3대 디자인 어워드로 꼽히는 ‘iF 디자인 어워드’와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를 수상한 바 있습니다. LG전자 북미지역대표 정규황 부사장은 “뉴욕에서 가장 주목받는 프리미엄 공간인 쁘렝땅 전시에 스탠바이미가 초청된 것은 LG전자가 추구하는 혁신과 라이프스타일의 가치를 인정받은 결과”라며 “이번 전시를 계기로 프리미엄 유통업계와의 파트너십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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