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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급호텔, 어떤 멤버십 프로그램 운영중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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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ugust 16, 2019, 16:08:18

 

여름철 호텔에서 바캉스를 보내는 ‘호캉스족’에 이어, 가을 ‘추(秋)캉스’를 즐기고자 하는 고객들이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각 특급호텔들이 다양한 멤버십과 프로모션을 통해 고객 모시기에 나섰다.

 

그랜드 하얏트 서울 호텔, ‘하얏트 월드’= 그랜드 하얏트 서울 호텔을 포함한 국내 하얏트 호텔은 객실·레스토랑·스파에서 모두 이용 가능한 ‘하얏트 월드’ 멤버십을 운영한다. 하얏트 월드는 하얏트 호텔&리조트에서 제공하는 럭셔리 리워드 프로그램으로 전세계 모든 하얏트 호텔에서 포인트를 적립 및 사용 가능하다.

 

특히, ‘하얏트 월드’는 연회비를 내지 않아도 이용할 수 있는 무료 멤버십이다. 회원에 한해 공식 홈페이지에서 예약할 경우 객실 요금 10% 할인 혜택이 제공되고, 포인트를 두배로 적립할 수 있는 ‘더블 포인트’ 패키지 또한 예약이 가능하다.

 

국내에서 더블 포인트 패키지를 마련하고 있는 호텔은 ▲그랜드 하얏트 서울 ▲그랜드 하얏트 인천 ▲파크 하얏트 서울 ▲파크 하얏트 부산이다. 하얏트 월드는 적립된 포인트에 따라 ▶맴버 ▶디스커버리스트 ▶익스플로리스트 ▶글로벌리스트 총 4가지 등급으로 나뉜다. 가장 높은 등급의 글로벌리스트는 무료 투숙 어워드, 스탠다드 스위트까지 객실 업그레이드, 클럽 라운지 이용 및 클럽 라운지에서의 프라이빗 체크인 서비스 등의 특전이 제공된다.

 

메리어트 인터내셔널, ‘메리어트 본보이’= ‘메리어트 본보이’는 여행이 우리 모두와 세상을 풍요롭게 하는 힘을 가지고 있다는 믿음을 바탕으로 개발된 메리어트 인터내셔널의 새로운 여행 프로그램이다.

 

기존 로열티 프로그램을 대체한 메리어트 본보이는 총 5개의 엘리트(Elite) 등급으로 구성된다. 또, 포인트 적립 및 이용이 가능한 특별한 브랜드 포트폴리오로 구성돼 12만 회의 목적지 투어 및 모험을 제공한다. 특히, 단일 통화 사용으로 포인트 적립과 사용이 이전보다 빠르고 간편해진 것이 특징이다. 체이스(Chase) 및 아메리칸 익스프레스(American Express)와 같은 파트너 신용카드를 활용해 포인트 적립을 극대화할 수 있다.

 

메리어트 본보이 회원이 메리어트 공식 웹사이트에서 직접 객실을 예약할 경우 ▲무료 와이파이 ▲멤버 전용 금액과 같은 엘리트(Elite) 등급을 위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모바일 앱을 이용할 경우 ▲모바일 체크인 및 체크아웃 ▲모바일 리퀘스트(Mobile Requests) ▲모바일 키(Mobile Key)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신라호텔, ‘신라S·블루멤버십·신라리워즈’= 신라호텔은 2개의 유로 멤버십과 1개의 무료 멤버십을 자체 운영하고 있다. 유료 멤버십의 경우, 서울신라호텔은 ‘신라S’, 제주신라호텔은 ‘블루 멤버십’으로 구분돼 있으며, 통합 무료 멤버십인 ‘신라리워즈’는 서울과 제주신라호텔, 그리고 전국 11개 지점의 신라스테이에서 모두 이용 가능하다.

 

‘신라S’ 멤버십은 서울신라호텔의 서비스·객실 및 레스토랑을 할인 받을 수 있는 유료 멤버십으로, 60만 원의 연회비가 있다. 그외 서울신라호텔 디럭스룸 무료 숙박권(1박, 2인 조식포함)과 10만 원 상당의 서울신라호텔 레스토랑 이용권 1매가 기본으로 포함된다.

 

서울과 제주신라호텔의 레스토랑 이용시 인원수에 따라 할인 혜택도 제공된다. 특히 ▲1~2인 이하는 20% ▲3인~7인이하는 1인 식료 무료 ▲8인~19인은 2인 식료 무료 ▲20인~30인 이하는 식료 전체 요금에서 10% 할인된다.

 

제주신라호텔 ‘블루멤버십’은 ‘블루클럽’(연회비 59만원)과 ‘프리미엄 블루’(연회비 130만원) 두 종류로 나뉜다. ‘블루클럽’ 회원들은 산 전망 스탠다드 객실 1박 1매(2인 조식 포함)가, ‘프리미엄 블루’ 회원들은 바다전망 디럭스 객실 2박 1매(2인 조식, 라운지S 입장혜택, 웰컴 케이크 1개)가 기본으로 제공된다. 이외에 ‘프리미엄 블루’의 객실 및 식음업장 할인율이 ‘블루 멤버십’보다 5~10% 가량 더 높다. 10인 이하일 경우, 25~30% 할인이 상시 적용된다.

 

‘신라리워즈’는 서울신라호텔·제주신라호텔·신라스테이 어느 곳에서나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통합 무료 멤버십으로 지난 2015년 출시됐다. 이용실적에 따라 ▶실버 ▶골드 ▶다이아몬드 등 3가지의 회원 등급이 부여되며 포인트 등급에 따라 추가적립과 식음 할인혜택이 적용된다. 골드 멤버십은 식음 5%, 세탁 서비스 10% 할인을 비롯해 연 3회 객실 업그레이드를 추가로 제공된다. 다이아몬드 멤버십은 식음 10%, 세탁 서비스 15% 할인과 스위트 객실 업그레이드 1회를 포함해 5회 객실 업그레이드, 회원 본인에 한해 라운지 무료 이용의 혜택 등이 제공된다.

 

 

롯데호텔, ‘롯데호텔 리워즈’= 롯데호텔은 올해 무료 멤버십 강화에 힘쓰고 있다. 지난 1월 1일부터 리뉴얼된 일반 고객용 멤버십 ‘롯데호텔 리워즈’는 롯데호텔의 기존 멤버십이었던 ‘프리빌리지 리워드 프로그램’보다 더욱 풍성해진 혜택을 제공한다.

 

예컨대 무료 멤버십에 가입한 모든 회원들이 ▲회원 전용 예약 서비스 ▲채팅 상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멤버십 내 총 4개의 회원 등급 중 ▶실버 ▶골드 ▶플래티넘 등급은 상기 특전 외에도 등급에 따라 각기 100$, 50$, 10$ 상당의 바우처를 지급받아서 롯데호텔에서 사용할 수 있다. 특히, 플래티넘 등급은 무료 숙박권도 특전에 포함됐다.

 

적립된 포인트를 호텔뿐만 아니라 롯데면세점(인터넷 면세점 제외)에서도 사용할 수 있어 활용도가 높은 것도 특징이다. 롯데호텔에 따르면 지난 1999년 ‘L-Green Club’으로 첫 출시된 고객 프로그램은 20여년 만인 현재 65만여명의 회원을 모았다. 롯데호텔 측은 이를 바탕으로 오는 2021년까지 100만명 이상의 회원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롯데호텔은 ‘공홈족(공식 홈페이지 예약 고객)’들을 위한 ‘월드와이드 더블 포인트(Worldwide x 2 LH Points)’ 프로모션을 진행 중이다. 롯데호텔 공식 홈페이지나 어플리케이션에 로그인해서 오는 31일까지 롯데호텔의 전 체인에서 2박 이상 연박 예약 후 투숙까지 마치면 자동 응모된다.

 

1등(1명)은 롯데뉴욕팰리스호텔 3박과 200만원 상당의 항공 상품권, 뉴욕양키스(MLB) 또는 뉴욕닉스(NBA) 관람권 중 택일할 수 있는 옵션과 롯데호텔상트페테르부르크 3박과 200만원 상당의 항공 상품권, 에르미타주 미술관 입장권 2인 등이 포함된 옵션 중 선택할 수 있다. 2등(3명)에게는 롯데호텔괌·롯데호텔하노이·롯데호텔블라디보스토크 2박 숙박권을, 3등(2명)에게는 시그니엘서울과 이그제큐티브타워 1박과 2인 식사권이 제공된다.

 

워커힐 호텔앤리조트, ‘워커힐 프레스티지 클럽’= 워커힐 호텔앤리조트는 ▲비스타 워커힐 서울 ▲그랜드 워커힐 서울 ▲더글라스 하우스의 객실 및 레스토랑에서 모두 이용 가능한 ‘워커힐 프레스티지 클럽’ 유료 멤버십을 선보이고 있으며, 멤버십 전용 할인 이외에도 등급별 다양한 쿠폰 특전을 포함한다.

 

‘워커힐 프레스티지 클럽’ 멤버십은 쿠폰 특전별로 ▶실버(45만원) ▶블랙(100만원) ▶로얄블랙(150만원) 총 3가지 종류의 멤버십으로 나뉜다. 로얄블랙 경우 조식이 포함된 1박 숙박권(그랜드 워커힐 서울의 클럽 스위트 또는 비스타 워커힐 서울의 주니어코너 스위트 중 택일), 뷔페 레스토랑 더뷔페 2인 이용권, 각종 숙박 및 식사 할인권, 프리미엄 소셜 라운지 리바에서의 스피릿 1병과 안주 이용권 등 총 21개의 다양한 쿠폰 특전이 포함되어 있다. 모든 멤버십 가입 연회비는 부가세를 포함하며, 실버 경우 포함된 특전 중 하나인 1박 숙박권에서 비스타 워커힐 서울의 딜럭스를 선택하면 기존 연회비에 3만원이 추가된다.

 

‘워커힐 프레스티지 클럽’ 멤버십의 모든 회원은 ▲객실 패키지 5% 할인 ▲레스토랑 최대 33% 할인 ▲가족연회 5% 할인 등의 혜택을 누릴 수 있으며, 회원 만을 위한 다양한 프로모션들을 이용할 수 있다.

 

한편, 멤버십 유효기간 만료일 이후 1개월 이내 재가입 시 ‘실버’의 경우 레스토랑 5만원 이용권 1매, ‘블랙’과 ‘로얄블랙’의 경우 레스토랑 2인 식사권 1매가 추가로 제공되며, 가족 1인에 한해 가입자 본인과 동일한 할인 혜택 및 멤버십 전용 프로모션을 누릴 수 있는 가족용 멤버십 카드도 무료로 발급 받을 수 있다.

 

힐튼호텔, ‘힐튼 아너스 월드와이드’= 전세계 힐튼호텔에 투숙하는 고객은 투숙객 리워드 프로그램인 ‘힐튼 아너스 월드와이드’를 통해 무료 여행의 기회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엘리트 회원이 되면 숙박에 대한 추가 보너스 포인트와 특별 혜택을 ▶골드 및 다이아몬드 회원들은 객실 업그레이드 및 여러가지 특별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힐튼 아너스 포인트’는 전세계 힐튼 호텔에서의 무료 숙박을 위해 사용할 수 있으며, ‘힐튼 아너스 리워드’ 프로그램은 호텔 포인트를 항공사 마일리지로, 또는 항공사 마일리지를 호텔 포인트로 바꿔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힐튼 아너스는 연회비가 없는 보상 프로그램이다. 회원에 가입하면 ▲특별 할인 혜택 ▲무료 숙박에 이용할 수 있는 포인트 적립 ▲객실 및 로비에서 무료 WIFI 사용 ▲포인트 양도 및 합산 무료 ▲배우자 투숙 시 추가부담 없음 ▲Non Stop Check-out ▲고객의 요청 시 객실 상황에 따라 Late Check-out서비스 ▲무료 신문배달 등의 서비스가 적용된다. 단, 포인트 적립 및 회원 혜택은 힐튼을 통해 직접 예약하고 투숙한 경우 제공된다.

 

파라다이스시티, ‘파라다이스 시그니처’= 파라다이스시티(PARADISE CITY)의 ‘파라다이스 시그니처(PARADISE SIGNATURE)’ 멤버십은 ▶오렌지 ▶레드 ▶퍼플 ▶골드의 4가지 종류로 구성돼 있다.

 

기본 멤버십인 ▶오렌지 ▶레드는 각각 레저와 미식에 특화된 혜택이 제공된다. 오렌지는 엔터테인먼트형 올인원(All-in-One) 멤버십으로 재미와 휴식을 선사하며, 레드는 레스토랑에서의 다이닝에 적합하다. 그 외 ▶퍼플은 모던한 분위기가 돋보이는 객실 이용 혜택을 중심으로 다채로운 엔터테인먼트 시설을 이용할 수 있는 멤버십이고 ▶골드는 프리미엄 멤버십으로 예술적 영감이 흐르는 객실부터 고품격 다이닝, 엔터테인먼트를 모두 경험할 수 있다. 연회비는 오렌지·레드 45만원, 퍼플 65만원, 골드 120만원이며 부가세 포함이다.

 

특히 퍼플 멤버십은 편안한 휴식을 위한 ‘파라다이스 호텔&리조트’ 숙박권 1매와 객실 업그레이드 2매, 아트파라디소 객실 업그레이드 1매 및 객실 50% 할인권 1매, 프리미엄 뷔페 ‘온더플레이트’ 조식 2인 이용권 1매가 포함돼 있다. 여기에 스파 ‘씨메르’ 아쿠아스파권 4매, 클럽 ‘크로마’ 일반 공연 입장권 4매, 테마파크 ‘원더박스’ 자유이용권 2매 등도 제공된다.

 

파라다이스 시그니처 가입 시, 개별 특전 외에 공통으로 ▲파라다이스시티 내 호텔 객실 패키지 최대 10% 할인 ▲스파 더 스파 앳 파라다이스 20% 할인 ▲주차 1주일 이용권 등과 파라다이스호텔 부산 식음업장에서의 10% 할인 혜택이 제공된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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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희 기자 toda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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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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