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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금리연계 DLS, 수천억 손실 현실화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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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ugust 16, 2019, 13:08:09

독일국채 10년물 금리 -0.7% 밑으로 하락..원금 ‘전액 손실’ 구간 진입

 

인더뉴스 박민지 기자ㅣ독일 채권 금리연계형 파생결합증권(DLS) 금리가 –0.7% 밑으로 떨어지면서 전액손실 구간에 진입했다. 해당 상품은 우리은행이 판매한 상품으로 수익성을 결정하는 독일 금리가 투자원금 전액을 잃을 수 있는 구간으로 진입하면서 수천억대에 이르는 손실 규모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16일 금융권에 따르면 독일 국채 10년물 금리는 15일(현지시각) 기준으로 –0.718%를 기록했다. 전날보다 0.0628%포인트 하락하면서 –0.7% 밑으로 하락했다.

 

우리은행에서 1200억원 가량 판매한 금리연계형 DLS는 독일 국채 10년물 금리가 기준치인 –0.2% 아래로 내려가지만 않으면 4∼5%의 수익이 나는 구조다. 그러나 금리가 –0.3% 이하일 경우 원금의 20% 손실이 나고 –0.7% 밑으로 떨어지면 원금을 모두 잃을 수 있는 구간으로 진입한다.

 

독일 국채 10년물 금리는 올해 1월만 해도 0.168%를 기록했기 때문에 손실에 대한 우려가 없어 보였다. 그러나 미국이 기준금리를 내리고 미·중 무역 전쟁이 발생하면서 지난 3월 처음 마이너스에 진입해 하락세를 거듭, 현재 -0.7% 밑으로 떨어졌다. 지금 만기가 돌아온다면 해당 상품에 투자한 고객은 이론상 원금의 100% 손실을 보게 된다.

 

손실은 만기 시 금리 수준에 따라 확정된다. 우리은행의 금리연계형 DLS는 만기가 4~6개월 정도로 짧은 편이다. 올해 10~11월에 대부분 만기가 돌아온다. 독일 금리 급락에도 반등을 기대하고 버티기를 하려해도 만기가 짧은 상품 투자자들은 원금을 회복할 때까지 버티기 어려울 것이란 예상이 우세하다.

 

유럽금리연계 DLS 상품의 원금손실 우려가 커지면서 해당 상품에 가입한 금융소비자들은 법적 소송을 준비하고 있다. 이들은 증권사와 달리 은행은 안정적인 상품을 주로 판매하는 곳인데도 원금손실에 대한 제대로된 설명을 하지 않았다며 불완전판매를 주장하고 있다.

 

반면 은행 측은 원금손실 우려에 대한 설명을 충분히 했고 관련된 서명과 녹취 등 증거자료도 모두 구비 된 상태라고 반박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설정 금리 이하로 하락할 가능성이 낮다고 설명한 것이지 원금손실 가능성에 대한 설명이 없었던 것은 아니다”며 “상품의 위험성을 확인하는 여러 절차를 거쳤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금융소비자원 관계자는 “이번 사태가 보여준 근본적 문제는 복잡한 금융상품을 이해가 낮은 소비자에게 무차별·무원칙적으로 판매한 것”이라며 “이런 사태를 예상해 올 초부터 불완전 판매에 대한 전수조사를 요구해온 바 있으나 실질적 조치는 없었다. 소비자 소송을 포함해 할 수 있는 조치를 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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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민지 기자 freshmj@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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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2025.10.24 11:42:0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삼성중공업[010140]은 라이베리아 지역 선주로부터 원유운반선 3척을 3411억원에 수주했다고 24일 공시했습니다. 이번 계약으로 삼성중공업은 올해 총 52억달러 규모의 수주를 기록했습니다. 상선 부문은 수주목표 58억달러 중 45억달러(78%)를 수주했고, 해양 부문은 7억달러 규모의 예비 작업 수주에 이어 코랄 FLNG와 델핀 FLNG 수주로 목표액 40억달러 수주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연간 수주 현황은 선종 별로 LNG운반선 7척, 셔틀탱커 9척, 컨테이너운반선 2척, 에탄운반선 2척, 원유운반선 9척, 해양생산설비(1기) 예비 계약 등 30척입니다. 다양한 선종으로 수주 포트폴리오를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수주한 원유운반선 3척은 베트남 조선소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알려저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거제조선소를 기술개발 허브로 육성하는 한편 LNG운반선, 친환경 컨테이너선, FLNG 등 고부가 가치 선박 건조 중심으로 특화하고 있습니다. 반면 원유운반선의 경우 설계, 주요 장비 구매 조달은 삼성중공업이 수행하고, 전선(全船) 건조는 중국은 물론 동남아시아 및 국내 조선소에 맡기는 방식으로 글로벌 오퍼레이션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7월 그리스 센트로핀과 11월 다이나콤 탱커스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총 8척을 싱가폴 팍스오션 그룹 산하 중국 주산 조선소에서 전선 건조하고 있습니다. 올해 9월 그리스 뉴쉬핑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2척은 국내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이러한 협업 모델을 통해 국내 중소형 조선소와 상생 협력을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최근 삼성중공업은 '인도 스완조선소' 와 조선사업 협력을, 미국 '비거마린그룹'과도 MRO를 포함한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등 글로벌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다"며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해 지속 가능하고 경쟁력 있는 유연 생산 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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