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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금리연계 DLS, 수천억 손실 현실화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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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ugust 16, 2019, 13:08:09

독일국채 10년물 금리 -0.7% 밑으로 하락..원금 ‘전액 손실’ 구간 진입

 

인더뉴스 박민지 기자ㅣ독일 채권 금리연계형 파생결합증권(DLS) 금리가 –0.7% 밑으로 떨어지면서 전액손실 구간에 진입했다. 해당 상품은 우리은행이 판매한 상품으로 수익성을 결정하는 독일 금리가 투자원금 전액을 잃을 수 있는 구간으로 진입하면서 수천억대에 이르는 손실 규모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16일 금융권에 따르면 독일 국채 10년물 금리는 15일(현지시각) 기준으로 –0.718%를 기록했다. 전날보다 0.0628%포인트 하락하면서 –0.7% 밑으로 하락했다.

 

우리은행에서 1200억원 가량 판매한 금리연계형 DLS는 독일 국채 10년물 금리가 기준치인 –0.2% 아래로 내려가지만 않으면 4∼5%의 수익이 나는 구조다. 그러나 금리가 –0.3% 이하일 경우 원금의 20% 손실이 나고 –0.7% 밑으로 떨어지면 원금을 모두 잃을 수 있는 구간으로 진입한다.

 

독일 국채 10년물 금리는 올해 1월만 해도 0.168%를 기록했기 때문에 손실에 대한 우려가 없어 보였다. 그러나 미국이 기준금리를 내리고 미·중 무역 전쟁이 발생하면서 지난 3월 처음 마이너스에 진입해 하락세를 거듭, 현재 -0.7% 밑으로 떨어졌다. 지금 만기가 돌아온다면 해당 상품에 투자한 고객은 이론상 원금의 100% 손실을 보게 된다.

 

손실은 만기 시 금리 수준에 따라 확정된다. 우리은행의 금리연계형 DLS는 만기가 4~6개월 정도로 짧은 편이다. 올해 10~11월에 대부분 만기가 돌아온다. 독일 금리 급락에도 반등을 기대하고 버티기를 하려해도 만기가 짧은 상품 투자자들은 원금을 회복할 때까지 버티기 어려울 것이란 예상이 우세하다.

 

유럽금리연계 DLS 상품의 원금손실 우려가 커지면서 해당 상품에 가입한 금융소비자들은 법적 소송을 준비하고 있다. 이들은 증권사와 달리 은행은 안정적인 상품을 주로 판매하는 곳인데도 원금손실에 대한 제대로된 설명을 하지 않았다며 불완전판매를 주장하고 있다.

 

반면 은행 측은 원금손실 우려에 대한 설명을 충분히 했고 관련된 서명과 녹취 등 증거자료도 모두 구비 된 상태라고 반박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설정 금리 이하로 하락할 가능성이 낮다고 설명한 것이지 원금손실 가능성에 대한 설명이 없었던 것은 아니다”며 “상품의 위험성을 확인하는 여러 절차를 거쳤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금융소비자원 관계자는 “이번 사태가 보여준 근본적 문제는 복잡한 금융상품을 이해가 낮은 소비자에게 무차별·무원칙적으로 판매한 것”이라며 “이런 사태를 예상해 올 초부터 불완전 판매에 대한 전수조사를 요구해온 바 있으나 실질적 조치는 없었다. 소비자 소송을 포함해 할 수 있는 조치를 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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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민지 기자 freshmj@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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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금융 “계열사들 ‘KB골든라이프’로 헤쳐모여”…시니어사업 힘준다

KB금융 “계열사들 ‘KB골든라이프’로 헤쳐모여”…시니어사업 힘준다

2025.07.07 14:56:10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7일 시니어 특화브랜드 'KB골든라이프'로 각 계열사 시니어 사업역량을 결집해 금융·비금융 서비스를 포괄하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선보이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KB금융은 2012년 'KB골든라이프' 론칭 이래 금융권에서 선도적으로 은퇴·노후 자산관리, 상속·증여 등 시니어를 위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발 더 나아가 'KB골든라이프'를 기반으로 그룹 차원의 고객, 상품·서비스, 채널관리 역량을 종합한 시니어 비즈니스 협업모델을 구축한다는 목표입니다. KB금융은 최근 조직개편을 통해 KB국민은행에 '골든라이프부'를 신설했습니다. 시니어사업 전략수립을 비롯해 맞춤형 상품·서비스 패키지 개발, KB골든라이프센터 운영, 시니어고객 전용 통합플랫폼 단계적 구축을 총괄하며 은퇴·노후 설계, 자산관리 중심의 특화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시니어 전담 컨설팅센터 'KB골든라이프센터'는 현재 서울·수도권 중심 5개센터에서 은행·보험 협업모델을 포함한 전국 12개센터로 확대됩니다. 시니어 고객 누구나 KB골든라이프센터에 방문해 은퇴준비·노후설계부터 건강관리·치매·요양 상담, 자산승계 고민을 덜어주는 상속·증여 상담 등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KB금융은 변화하는 시니어 고객의 생애주기에 맞춰 KB골든라이프 상품라인업을 다양화합니다. 먼저 KB국민은행은 'KB골든라이프 증여 상담·신고서비스'를 새롭게 출시합니다. 베이비부머세대의 자산이전 니즈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증여상품 라인업을 강화하고 증여세 관련 절세상담과 복잡한 신고절차 대행업무를 원스톱 제공하는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KB손해보험은 의료·요양 수요에 맞춰 초기단계 치매치료와 요양 관련 보장을 강화한 'KB골든케어 간병보험'을 새로 출시했습니다. KB라이프생명은 요양전문자회사 KB골든라이프케어를 통해 주야간보호소, 프리미엄 요양시설, 실버주택을 제공하며 시니어의 품격있는 노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KB라이프생명은 ▲치매 예방·사전진단·인지치료 지원 등 치매케어 종합서비스 ▲돌봄지수 체크, 간호사의 전문상담 등 요양·돌봄 전문상담 서비스 ▲KB골든라이프케어 요양시설 입주상담을 포함한 종합패키지를 제공하며 시니어 고객에 차별화된 경험을 선사할 예정입니다. KB국민은행 알뜰폰서비스 KB리브모바일은 통신업계 최초로 가입연령 기준을 65세에서 60세로 완화한 시니어 전용 통신요금제 '국민 시니어 11/14'를 출시했고, KB국민카드는 시니어 전용상품 'KB골든라이프 올림카드' 등 시니어 라이프 소비성향에 맞춘 상품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KB금융은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제공하는 전담직원의 전문성도 강화합니다. KB국민은행·KB증권·KB라이프생명 시니어 전담인력을 대상으로 건강, 치매, 요양·돌봄 등 비금융 부문과 연금, 상속·증여 등 금융 부문 전문역량을 제고하는 계열사 상호 교차연수과정을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그룹 차원에서 보다 경쟁력있는 시니어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대학과 산학협력을 기반으로 하는 인증과정도 준비중입니다. KB금융 관계자는 "KB골든라이프가 쌓아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금융서비스뿐 아니라 건강·요양·의료·여행·쇼핑 등 비금융서비스를 더해 시니어 고객의 전생애를 아우르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 서비스를 강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KB금융은 고객가치 제고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시니어 고객의 평생 금융파트너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이라고 부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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