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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제 샌드박스’ 통과한 공유주방 위쿡, 공식 서비스 오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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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ugust 01, 2019, 16:08:16

사직지점서 오픈식 개최..김기웅 대표 “F&B 산업 혁신의 출발점”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ㅣ지난달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 ‘ICT 규제 샌드박스’를 통과한 민간 최초의 공유주방 위쿡(WECOOK)이 정식으로 문을 열었다.

 

위쿡은 1일 오후 규제 샌드박스 적용 사업장인 위쿡 사직지점에서 오픈식을 개최했다. 이날 오픈식에는 민원기 과기부 제2차관, 이성도 국무조정실 과장 등 정부 관계자를 비롯해 김기웅 위쿡 대표 등 위쿡 임직원, 위쿡 입주사들이 참석했다.

 

위쿡은 지난달 11일, 과기부 ‘제4차 신기술·서비스 심의위원회’를 통해 ‘공유주방 기반 요식업 비즈니스 플랫폼’ 규제 샌드박스 사업자로 선정됐다. 이에 따라 위쿡은 앞으로 2년간 영업신고 규제특례를 적용받으면서 공유주방 사업을 운영하게 된다.

 

위쿡이 적용받는 규제특례는 크게 두 가지다. 1개 사업장(공유주방)에 복수의 사업자가 영업신고를 할 수 있고, 즉석식품제조가공업의 경우 공유주방에서 생산되는 제품에 한해 조건부로 B2B 판매가 가능하다.

 

민원기 제2차관은 축사를 통해 “위쿡이 요식업계의 ‘우버’와 같은 플랫폼이 되면 좋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위쿡과 같은 플랫폼 경제는 비용절감, 실시간 소비자 니즈 파악 등 장점들이 많다”면서 “이 장점들이 위쿡을 통해 널리 확산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기웅 대표는 이번 오픈식과 관련 “공유주방 규제개혁은 훗날 F&B 산업 혁신의 출발점으로 기억될 것”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이어 “지나치게 공간 중심으로 형성돼 있는 식음료(F&B) 창업 시장이 이번 개혁을 계기로 사람 중심으로 바뀌게 됐다”며 “공간 없이 F&B 창업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앞으로 창의적이고 위대한 푸드 스타트업들이 공유주방 위쿡에서 나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공유주방에 첫 영업신고를 하게 될 사업자들도 현장에 참석했다. 위쿡과 함께 ‘단상 다이닝’을 운영 중인 엄선용 셰프는 “레스토랑 운영 외에도 식당 납품, 온라인 유통까지 공유주방에서 진행할 수 있어 기쁘다”고 말했다.

 

디저트 브랜드 ‘수키’의 엄수연 대표도 “공유주방에서 건강 디저트를 만들었지만, 규제 때문에 B2B 유통을 하지 못했다”며 “이제 유통까지 가능하다고 하니, 공유주방을 통해 사업을 확장해 나갈 길이 열렸다”고 말했다.

 

한편 공유주방 위쿡은 오는 10월, 송파구에 본격적으로 식품제조형 공유주방을 오픈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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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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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5일부터 신규 가입자 모집 중단…사용자 보호 방안 추가 발표

SKT, 5일부터 신규 가입자 모집 중단…사용자 보호 방안 추가 발표

2025.05.02 10:24: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이 신규 가입자 모집 중단이라는 특단의 조치를 취하며 이번 해킹 공격에 대한 추가적인 보호 방안에 대해 2일 밝혔습니다. 유영상 SKT CEO는 2일 서울 을지로 SKT타워에서 열린 설명회를 통해 ▲전국 2600여개 T월드 매장 신규 가입자 모집 중단 ▲유심보호서비스 자동 가입 시행 ▲원활한 유심 교체 위한 재고 확보 방안 ▲해외 여행객을 위한 공항 유심 교체 지원 확대 ▲로밍 시에도 이용 가능한 유심보호서비스2.0 등 추가 고객 보호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우선, SKT는 늦어도 오는 5일부터 전국 2600여개 T월드 매장에서 신규 가입 및 번호이동 모집을 중단합니다. 유심 물량이 부족한 상황에서 유심 교체를 우선적으로 시행하기 위한 조치라고 SKT는 설명했습니다. 이 기간 동안 발생한 매장 영업 손실에 대해서는 SKT가 보전할 계획입니다. 두 번째로 SKT 사용자가 별도로 신청하지 않아도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할 수 있도록 이용약관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신고했습니다. 유심보호서비스는 불법복제한 유심을 다른 단말기에서 사용하는 것을 차단하는 무료 부가 서비스입니다. SKT에 따르면 현재까지 총 1442만명이 유심보호서비스 가입을 완료했으며 남은 약850만명의 가입자에 대해서는 오는 14일까지 시스템 용량에 따라 하루 최대 120만명씩, 순차적으로 자동 가입 처리할 계획입니다. 침해 사고 이후 아직까지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하지 않았거나 유심을 교체하지 않은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며 이 중 75세 이상 어르신 및 장애인 고객을 우선 가입시킬 예정입니다. 자동 가입은 SKT 고객 대상으로만 우선 시행되며 SKT 망을 이용하는 알뜰폰 업체와도 자동 가입을 협의할 예정입니다. 세 번째로 5월과 6월 각각 500만장씩, 총 1000만장의 유심을 순차적으로 확보해 공급하고 7월 이후에도 추가 확보를 추진합니다. 이를 위해 유심 제조사와 생산 확대 및 공급 일정 단축을 위한 핫라인을 구축하고 주요 유심 제조사 경영층과는 정기적인 대면 미팅도 시행할 계획입니다. 글로벌 칩셋 제조사에도 공급 일정 단축을 위한 협조를 요청할 예정이며 확보된 유심은 주말이나 휴일에도 현장에 공급 중입니다. 네 번째는 오는 6일까지 인천공항과 김포공항 내 로밍 센터 내 좌석수를 두 배로, 업무 처리 용량을 세 배로 확대 운영합니다. 인천공항의 경우 2일부터 면세구역 내에도 11석을 추가로 신설하며 본사직원 100여명을 현장에 투입해 유심 교체 업무를 돕는 등 서비스 지원에 나설 계획입니다. 마지막으로 해외 로밍 고객들도 이용 가능한 '유심보호서비스2.0'도 준비를 거쳐 오는 14일부터 시행할 예정입니다. 유심보호서비스2.0은 온라인ᆞ모바일 T월드 또는 고객센터를 통해 가입할 수 있으며 이미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되어 있는 경우는 별도 신청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적용됩니다. 한편, SKT는 오늘 발표를 시작으로 매일 고객 정보보호와 관련된 데일리 브리핑을 시행합니다. 데일리 브리핑에서는 유심 교체 및 예약 현황, 유심보호서비스 가입자 수, 로밍 서비스 정보 등 고객보호 관련 통계를 공개하고 새로 추가되는 보호조치들도 설명할 예정입니다. 유 CEO는 "이번 사고 수습 과정에서 불안과 불편함을 겪고 계신 고객분들과 사회에 다시 한번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라며 "SKT는 앞으로 필요한 모든 조치를 강구해 고객 보호와 피해 예방에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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