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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 CNS, 국내 최초 AI보건소 만든다...폐질환 영상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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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ugust 01, 2019, 10:08:58

다음 달 은평구 보건소에 도입..정확도 94%·진단 소요 시간 20초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국내 최초 인공지능(AI) 보건소가 탄생한다. 폐질환을 판독하는 엑스레이에 AI를 접목해 진단 정확도를 94%까지 높인다. 진단하는 질병은 폐결절로 시작해 늘려나간다.

 

LG CNS가 민간 클라우드 기반 AI 의료영상 분석 보조 서비스 사업을 추진하고자 한국정보화진흥원(NIA)과 계약을 맺었다고 1일 밝혔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공공부문 클라우드 선도 프로젝트 일환인 이 사업은 서울 은평구 보건소에서 진행된다. 다음 달 말부터 내년까지 서비스가 제공된다.

 

핵심은 클라우드 기반 AI 엔진을 보건소에 설치하는 것이다. 보건소 주 업무 중 하나인 엑스레이 진단을 효율화할 수 있다. 영상 판독 결과까지 걸리는 시간이 20초로 짧고 질병 판독 정확도가 94% 수준이다.

 

 

보건소에서 엑스레이를 찍으면 영상정보가 PACS(의료영상저장전송시스템)로 전송된다. 이 정보는 게이트웨이에서 비식별화되므로 개인정보가 보호된다. 사진을 받은 클라우드 기반 AI 엔진이 폐질환 여부를 분석하게 된다.

 

판독하는 질환은 폐결절이다. 올해 안으로 결핵, 기흉, 폐렴 등으로 진단 질환을 늘릴 계획이다. 판독 서비스가 완성되면 지역 단위 보건소에서 만성질환을 보다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AI 질환 판독은 은평구 보건소를 방문하는 시민들에게 큰 편의다. 일반적으로 보건소는 외부 전문기관에 엑스레이 영상 판독을 의뢰한다. 결과를 받기까지 하루 정도가 걸린다. 이번 서비스는 이 시간을 20초로 줄여준다.

 

이번 서비스는 클라우드 기반으로 구축됐다. 설치형 소프트웨어가 아니라 인터넷 연결만 있으면 구동되는 Saas(Software as a Service) 방식이다. 엑스레이가 있는 의료기관 어디서나 쓸 수 있다.

 

이번 사업은 대기업과 스타트업이 협업하는 상생 모델이다. LG CNS가 지난 30년 동안 쌓은 IT 역량으로 이번 프로젝트를 주도하며, 의료 AI 스타트업 ‘루닛’과 협업한다. 업계는 이 방식이 향후 공공 소프트웨어 사업 추진에 있어 모범 사례가 될 것을 기대하고 있다.

 

한편, LG CNS는 이번 모델로 지난 6월 행정안전부가 주최하는 ‘민간주도형 전자정부 서비스 아이디어 공모전’에 응모해 기업 부문 ‘국무총리상’을 받았다.

 

김미경 은평구청장은 “은평구가 정부 과제에 이번 AI 의료 영상분석 서비스를 최초로 제안해 추진하는 사업”이라며 “다음 달 전국 최초로 가동하는 AI 보건소로 공공의료 복지 수혜대상이 점진적으로 확대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운열 LG CNS 공공사업담당 상무는 “이번 사업 목적은 예방이 중심이 된 수준 높은 공공보건 의료 서비스를 최소비용으로 제공하는 것”이라며 “다양한 스타트업들과 협업해 판독할 수 있는 질환을 늘려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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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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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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