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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반도체 불황 탓…2분기 영업이익 전년比 55.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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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ly 31, 2019, 09:07:06

2분기 매출 56.13·영업이익 6.6조 기록..매출 작년보다 4% 감소
디스플레이·생활가전 이익 개선 vs 반도체·IM은 수익성 악화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삼성전자가 올해 2분기 우울한 성적표를 받았다. 전체 매출의 70%를 차지하는 반도체 업황 부진이 지속되면서 수익성이 악화됐다. 디스플레이와 생활가전 부분에서 실적이 개선됐지만, 반도체와 모바일 사업부문 실적이 나빠지면서 작년보다 큰 폭으로 수익성이 떨어졌다.

 

문제는 하반기에도 실적 개선여부가 뚜렷하지 않다는 점이다. 삼성전자는 일본의 반도체 소재 수출 규제로 직격탄을 맞고 있는 데다 하반기 출시되는 스마트폰 신제품에 대한 시장 반응을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31일 삼성전자는 삼성전자는 연결 기준으로 매출 56조 1300억원, 영업이익 6조 6000억원의 2019년 2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매출은 작년 같은 기간보다 약 4%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55.63%나 줄었다. 디스플레이 패널 사업과 CE 부문의 사업 실적이 개선돼 매출은 7.1%, 영업이익은 5.8% 증가했다.

 

사업부문별 매출을 살펴보면, 반도체의 경우 매출 16조 900억원, 영업이익 3조 4000억원으로 최근 5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작년 같은 기간보다 70%나 급감했다.

 

지금 상황으로 하반기 실적 개선도 불확실하다. 반도체는 하반기부터 계절적 성수기가 시작되지만, 일본 정부의 핵심소재 수출 제한으로 반도체 소재 수급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삼성전자는 반도체 생산에 부정적인 영향이 없도록 대책을 수립하겠다는 계획이다. 전세원 삼성전자 부사장은 “일본 조치는 소재 수출금지는 아니지만, 새로운 허가 절차로 부담이 되고, 향후 진행방향의 불확실성이 있어서 가늠하기 어려운 상황이다”며 “하지만 전자는 어떤 경우라도 생산에 영향이 덜 미치도록 최선의 노력을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삼성전자는 반도체 생산량을 두고 의도적인 감산은 하지 않을 계획이다. 전세원 부사장은 “인위적인 웨이퍼 투입 감소는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공식화했다.

 

무선사업 부문도 매출은 증가했지만, 수익성은 하락했다. 2분기 매출 25조 8600억원, 영업이익 1조 5600억원을 기록하며 전년보다 수익성이 악화됐다.

 

이종민 삼성전자 상무는 “올해 2분기 갤럭시 A시리즈 등 중저가 제품 판매가 증가하면서 전체 스마트폰 판매량은 전분기보다 증가했다”면서도 “갤럭시S10 판매가 저조하고, 플래그십 제품 판매량 감소, 경쟁 심화, 마케팅 비용 증가 등으로 영업이익이 전분기보다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하반기 갤럭시노트10과 갤럭시폴드 등 신제품 출시를 대거 앞두고 있다. 특히 삼성전자는 하반기 5G 스마트폰과 폴더블폰, 중저가 모델 등 타깃층을 세분화해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는 전략이다.

 

이종민 상무는 “갤럭시노트10 신모델은 노트 고유의 가치를 업그레이드하고, 직관적인 S펜 등 파워풀한 기능을 장착했다”며 “5G 최적화된 멀티미디어를 제공해 노트9 이상의 판매량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디스플레이 패널 사업은 매출 7조 6200억원, 영업이익 7500억원을 기록하며 실적이 개선됐다. 올해 2분기 일회성 수익이 발생하면서 전분기보다 실적이 소폭 개선됐다.

 

중소형 패널은 FoD, 홀 디스플레이와 같은 차별화 기술에 기반한 OLED 패널 판매 확대로 가동률이 개선되면서 전분기보다 수익이 증가했다는 분석이다.

 

삼성전자는 올 하반기 주요 고객사 신제품 출시에 따른 가동률 향상으로 상반기 실적 대비 실적이 개선될 것으로 내다봤다

 

소비자가전은 매출(11조 700억원)은 증가했지만, 시장 가격경쟁 심화로 영업이익(7100억원)은 소폭 감소했다. 삼성전자는 하반기 하반기 비스포크 냉장고, 의류청정기, 건조기 등 제품을 확대하고, 빌트인 가전과 시스템 에어컨 등 B2B사업(Business to Business)도 지속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삼성전자는 2분기 시설투자는 6조 2000억원에 그쳤다. 사업별로 반도체 5조 2000억원, 디스플레이 5000억원 수준이다. 상반기 전체 시설투자는 10조 7000억원으로 반도체가 8조 8000억원, 디스플레이가 8000억원이다.

 

올해 시설투자 계획은 확정되지 않았지만, 중장기 수요 대응을 위한 인프라 투자 중심으로 하반기에 집중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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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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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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