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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 가입時 설계사 불완전판매율 확인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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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July 21, 2019, 12:07:00

금융위, 22일 ‘e-클린보험서비스’ 오픈..보험계약유지율도 확인 가능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금융위원회는 21일 보험 판매 채널 통합정보시스템인 'e-클린 보험 서비스'를 오는 22일 오픈한다고 밝혔다.

 

이 서비스를 통해 고객은 자신에게 보험을 권유하는 보험 설계사의 기본정보와 신뢰도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현재와 과거 소속 회사, 제재이력 등 기본정보는 설계사의 성명과 고유번호 입력만으로도 언제든 확인 가능하다.

 

불완전판매율과 보험계약유지율 등 신뢰도 정보는 설계사가 공개에 동의한 경우에 확인 가능하다. 또 법인보험대리점(GA)의 경영상황, 모집실적·불완전판매율 등 신뢰도 정보도 조회가 가능하며 대형GA(설계사 500인 이상) 간의 비교 조회도 가능하다.

 

금융위 관계자는 “소비자는 보험계약 전 설계사에게 동의를 요청해 관련 정보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며 “이 서비스는 알권리 확대를 통해 합리적 보험가입을 유도하고 보험 판매채널 간 신뢰도 경쟁을 통해 모집질서 자율 정화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해당 서비스는 인터넷 포털에서 'e-클린보험서비스', 'e클린보험' 등을 검색하거나 금융감독원 금융소비자정보포털(파인), 생명·손해보험협회 홈페이지를 통해 접속 가능하다.

 

금융위는 e-클린보험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보완해나갈 방침이다. 지난 7월 기준 해당 서비스에 대한 설계사의 정보 집적 동의율은 약 92%였다. 이에 보험협회·보험사·GA 등을 통해 설계사들의 정보집적·신뢰도정보 공개 동의를 적극 독려할 계획이다.

 

소비자가 이 서비스를 더 많이 활용할 수 있도록 상품설명서, 보험청약서 등에 관련 정보 기재도 의무화한다.

 

아울러 집적·산출된 정보를 활용해 생·손보 통합 우수보험설계사를 선발할 예정이다. 불완전판매율이 높은 설계사에 대해서는 보수교육과 별도의 완전판매교육을 진행하는 등 모집질서 건전화 노력도 지속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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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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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피치 신용등급 ‘A’에서 ‘A+’로 올라

한화생명, 피치 신용등급 ‘A’에서 ‘A+’로 올라

2025.05.10 19:33:01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한화생명(대표이사 여승주 부회장)이 글로벌 신용평가사 피치(Fitch Ratings)로부터 신용등급 'A+'를 받았습니다. 새 회계기준 IFRS17 도입 이후 지속적인 수익성(ROE) 개선, 안정적인 재무건전성, 높은 수준의 리스크관리 역량을 높이 평가해 종전 'A'에서 등급을 상향한 것입니다. 한화생명은 "향후에도 중장기적으로 재무건전성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해 등급을 'A/긍정적(Positive)'에서 'A+/안정적(Stable)'으로 상향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피치는 한화생명의 수익성 높은 보장성 중심 포트폴리오 구축이 수익성·자본건전성 강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또 판매자회사 한화생명금융서비스의 채널경쟁력(보험설계사 3만1000여명), 우수한 브랜드 이미지를 바탕으로 한 판매조직의 안정성이 높다고 평가합니다. 해외사업 확대추진 전략도 좋은 평가를 얻었습니다. 투자리스크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면서 향후 금리인하 가능성에 대비한 장기채 중심의 자산 리밸런싱, 자산과 부채의 듀레이션 갭 축소 등 적극적인 자산·부채관리(ALM)도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한화생명은 지난해 보험영업 근간인 조직규모를 확대하고 고객서비스·영업·상품 등 모든 영역에서 AI 기술과 같은 디지털 혁신으로 경쟁력을 강화한 결과 연결기준 8660억원의 당기순이익을 냈습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피치의 등급상향은 안정적인 재무기반과 수익성, 중장기적 자산·부채 관리전략이 시장에서 신뢰를 얻고 있음을 입증한 것"이라며 "보험계약자와 국내외 투자자의 대외신뢰도 제고효과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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