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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연대 “이재용 부회장 부당 승계로 4조원 이득 취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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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ly 15, 2019, 14:07:35

삼성그룹 부당 승계 종합 보고서 발간 기자간담회
제일모직과 삼성물산 적정 합병비율로 1:1.36 제시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사건을 삼성그룹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경영권을 승계하는 과정에서 고의로 일으켰다는 의혹이 점차 구체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제일모직과 삼성물산의 적정 합병비율은 1대1.36이며 삼성 총수일가가 획득한 부당이득이 4조 원에 달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15일 참여연대는 서울 종로구 참여연대 2층 아름드리홀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이재용 부당 승계와 삼바 회계사기 사건에 관한 종합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는 추가 증거와 사실관계를 반영해 이재용 부회장 승계가 분식회계와 어떻게 연결되는지를 더 구체화했다.

 

 

◇ 삼성이 구상한 3단계 승계작업...중단에도 4조 원 부당이득

 

참여연대는 “삼성물산과 재일모직 합병은 이재용 부회장의 경영권 승계가 목적”이라며 “이것이 삼바 회계사기가 일어난 원인이다”고 말했다. 양도소득세 등 세금 부담과 지배권 확보에 필요한 자금을 줄이며 충분한 핵심계열사 지분 확보가 사건의 본질이라는 것이다.

 

지배구조상 삼성그룹이 가진 특징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삼성전자에 대한 총수일가 지분이 다른 계열사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다는 점이다. 참여연대는 지난 2014년 기준 이건희 회장이 20.76% 지분을 가진 삼성생명과 이재용 부회장 지분이 높은 삼성에버랜드(제일모직)가 승계과정에서 중심 역할을 했다고 설명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승계 작업은 세 단계로 이루어질 예정이었다. 우선 제일모직과 삼성물산을 합병하고 삼성생명을 인적분할해 금융지주회사를 설립한다. 이어 삼성전자와 통합 삼성물산을 인적분할해 지주회사 간 합병을 진행하는 것이다.

 

첫 번째 단계로 제일모직과 삼성전자 지분 4.06%를 가진 삼성물산 합병을 추진해 2015년 7월 완료한다. 참여연대는 이 과정에서 에버랜드 비상장 계열사인 삼바 가치를 높이기위해 분식회계가 자행됐다고 보고있다.

 

이어 삼성은 삼성생명 지배력을 강화하고 지배권 획득 과정에 전용할 수 있는 재원을 마련하고자 금융지주사 설립을 추진했다. 하지만 공정거래법 등 관련 법령 제약으로 2016년 금융지주사 설립이 반려됐다. 이에 따라 마지막 단계인 비금융지주회사 설립도 중지된 것으로 추정된다.

 

이상훈 참여연대 실행위원은 “제일모직과 삼성물산 합병에는 국민연금공단이 찬성해야 했고 금융지주회사 설립에도 금융위원회 허가가 필요했을 것”이라며 “이 과정에서 승계와 국정농단이 연결된다”고 말했다. 삼성이 승계에 걸림돌이 되는 요소를 제거하기 위해 정부에 로비하게 됐다는 얘기다.

 

 

이재용 부회장은 합병 성사로 큰 이득을 얻었다는 게 참여연대의 주장이다. 무엇보다 제일모직에 유리하게 합병이 이뤄지면서 핵심 계열사인 삼성전자를 자기 영향력에 포함시켰다는 설명이다.

 

참여연대는 “왜곡 요인들을 반영하면 제일모직과 삼성물산의 적정 합병비율은 1:1.36까지 상승하게 된다”며 “이재용 부회장 등 삼성 총수일가가 이러한 승계과정에서 얻은 부당이득은 최대 4조 1000억 원으로 추산된다”고 말했다.

 

◇ 삼성물산은 낮추고 제일모직은 높이고..전방위 분식회계 작업 정황

 

제일모직과 삼성물산 합병 과정에서 이재용 부회장 지분이 많은 제일모직 가치를 부풀리고 삼성물산을 평가를 낮추려고 왜곡한 시도들도 보고서에 담겼다. 에버랜드가 바이오 소재와 헬스케어 사업을 추진한다는 사실만으로 제일모직 바이오사업부 영업가치가 2조 9000억 원으로 산정됐다.

 

또한 제일모직 자회사인 삼성바이오로직스 가치는 구체적 근거 없이 증권사 리포트를 인용해 4조 2000억 원에서 7조 원으로 평가됐다. 미국 바이오젠이 삼성과 같은 수준으로 권리를 행사할 수 있다는 조 단위 콜옵션 부채는 가치평가 반영되지 않았다.

 

뿐만 아니라 삼성물산이 가진 1조 1100억 원 상당 광업권이 누락됐고 합병 전 삼성물산이 보유하고 있던 현금성 자산 1조 7500억 원 역시 누락됐다. 김경율 참여연대 경제금융센터 소장은 “삼성물산은 순자산과 영업이익, 매출액 등에서 제일모직보다 최대 10배나 높았음에도 고의로 왜곡 평가됐다”고 말했다.

 

이재용 부회장에 대한 검찰 수사가 시작되면 최근 일본 반도체 소재 수출규제 등 위기 대응이 어렵다는 주장에 박정은 참여연대 사무처장은 “언론이나 정치권에서 경제가 어렵다는 얘기가 나오지만 불법행위는 위기상황과 구분돼야 한다”며 “기업의 위기와 총수의 위기는 구분해야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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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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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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