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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2019년 미래기술육성사업 연구지원 과제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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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ly 09, 2019, 11:07:00

반도체·디스플레이·로봇·헬스케어 등 4개 분야
10년간 1조 5000억 출연해 차세대 기술 육성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반도체·디스플레이·로봇·헬스케어 등 차세대 기술 육성을 지원하는 삼성전자 연구과제가 선발됐다.

 

삼성전자는 올해 삼성미래기술육성사업 지정테마 연구지원 과제 15개를 선정해 발표했다고 9일 밝혔다. 삼성전자는 지난 2014년부터 삼성미래기술육성사업 일환으로 국가적 연구가 필요한 미래 과학기술을 선정해 지원하고 있다.

 

올해 연구과제는 ▲혁신적인(Disruptive) 반도체 소재 및 소자∙공정 기술 ▲차세대 디스플레이 ▲컨슈머(Consumer) 로봇 ▲진단 및 헬스케어 솔루션 등 4개 분야에서 총 15개가 선정됐다.

 

 

우선 혁신적인 반도체 소재 및 소자∙공정 기술 분야에서는 총 6개 과제가 정해졌다. 이온 이동을 이용한 차세대 메모리 반도체(명지대학교 윤태식 교수)·낸드플래시 메모리를 100층 이상 집적하는 신규 소재 (한양대학교 송윤흡 교수) 등 반도체 소자 구조와 소재를 발전시킨 과제들이다.

 

차세대 디스플레이 분야에서는 미래 디스플레이 기술 혁신을 가져올 연구과제들을 뽑았다. OLED 청색 발광 소재 효율 한계 극복(홍익대학교 김태경 교수)·홀로그램용 공간 변조 기술 연구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 김휘 교수) 등 5개 과제가 선정됐다.

 

컨슈머 로봇 분야에서는 로봇 피부에서 압력, 온도 등을 감지하는 말초신경계 광섬유센서(부산대학교 김창석 교수) 등 2개 연구가 뽑혔다. 이어, 진단·헬스케어 솔루션 분야에서는 △ 미세먼지를 크기와 종류별로 구별해 제거할 수 있는 공기정화기술(KIST 유용상 교수) 등 2개 과제가 선정됐다.

 

함께 공모했던 차세대 컴퓨팅 및 시스템 아키텍처 분야에서는 과제가 선정되지 않았다. 산업계 혁신에 있어 도전적인 목표와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필요하다는 심사위원단 의견에 따라 결정했다.

 

한편, 삼성전자는 2013년 국가 미래 과학기술 연구를 지원하고자 10년간 1조 5000억 원을 출연하는 삼성미래기술육성사업을 시작했다. 기초과학, 소재, 정보통신기술(ICT) 분야 ‘자유공모 지원과제’는 매년 상·하반기에 한 차례씩 선정하며 ‘지정테마 지원과제’는 연 1회 선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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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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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故 김창열 화백 회고전 후원…‘아트포유’ 캠페인 공식 선포

LG전자, 故 김창열 화백 회고전 후원…‘아트포유’ 캠페인 공식 선포

2025.08.22 09:21:49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22일 국립현대미술관 서울에서 열리는 故김창열 화백의 회고전 'Kim Tschang-yeul' 후원을 통해 'ART for YOU(이하 '아트포유')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물방울 화가'로 잘 알려진 김창열은 1971년 어느 날 캔버스에 맺혀 햇빛을 반사하는 물방울을 보고 영감을 얻어 생전 약 50년간 물방울 회화를 그렸습니다. 1976년 잡지 '공간' 기고를 통해 크고 작은 물방울의 무리로 성립되는 조형적 화면, 하나의 점이면서도 어떤 생명력을 지닌 물방울의 질감, 점이 가질 수 있는 최대의 감도를 발견한 순간을 기적 같았다고 표현한 바 있습니다. 이후 평생에 걸쳐 금방이라도 흘러내릴 듯한 물방울, 중력을 거슬러 영롱하게 맺힌 물방울, 글자를 확대하거나 지워내는 물방울 등 끊임없는 물방울의 변주로 독창적 미감을 구축하며 세계적인 명성을 얻었습니다. 이번 대규모 회고전에서는 1970년대 초기 작업부터 뉴욕 시기를 거쳐 프랑스에서 활동했던 말년까지 작가의 창작 여정을 되짚어 볼 수 있습니다. 전시는 국립현대미술관 6·7·8 전시실에서 오는 12월21일까지 4개월 동안 열릴 예정입니다. 아트포유 캠페인은 기술과 예술의 만남을 통해 일상에 가치를 더하는 LG전자의 새로운 문화예술 프로젝트입니다. 한국 현대미술 거장들의 작품 세계를 널리 알리고 유망한 신진 작가들을 조명함으로써 예술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지원하는 동시에, 고객의 일상에 예술을 통한 영감과 품격을 선사하기 위해 기획됐습니다. 지난 21일 국립현대미술관에서는 전시 개막 행사를 마련, 김창열 작가 유족을 비롯해 사전 신청한 LG전자 고객, 앰버서더, 문화예술계 인플루언서 등 100여명을 초청했습니다. 이날 행사에서는 김성희 국립현대미술관장과 김영락 LG전자 한국영업본부장이 환영 인사를 전하며 전시 개막을 축하하고 전시 소개, 헌정 공연, 네트워킹 등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또한, LG전자는 아트포유 캠페인의 일환으로 지난 21일 문을 연 'LG전자 플래그십 D5(디파이브)'에서 김창열 작가의 작품과 투명 OLED 기술력으로 완성된 미디어 아트를 공개했습니다. 5층에는 수백개의 OLED 패널로 구성된 초대형 미디어 아트를 배치했으며 건물 외관의 대형 미디어 파사드를 통해서도 행인들이 시간대별로 다양한 예술 작품을 감상할 수 있게 했습니다. LG전자 플래그십 D5(dimension5)는 방문객들이 예술과 기술의 결합을 5개의 차원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설계된 공간으로 앞으로 다양한 예술 작품과 콘텐츠들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정수진 LG전자 한국영업본부 브랜드커뮤니케이션담당(상무)은 "이번 전시 후원을 시작으로 브랜드 철학과 예술적 가치, 첨단 기술의 결합을 통해 고객들이 일상에 더욱 깊고 폭넓은 예술적 영감을 선사하는 새로운 방식의 메세나 활동을 펼쳐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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