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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기요 “배민 아이디·비밀번호 수집 현행법 위반 소지 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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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ly 08, 2019, 20:07:19

배달의민족의 점주 요기요 아이디·비밀번호 수집에 대한 입장 밝혀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ㅣ요기요를 운영하는 딜리버리히어로 코리아가 배달의민족 측에 점주들의 요기요 사이트(요기요 사장님 사이트) 아이디와 비밀번호 수집 중단을 요청한다는 공식입장을 밝혔다. 요기요는 “이 외에도 면밀한 검토를 통해 다양한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고 했다.

 

요기요는 배달의민족에 대한 공식입장을 8일 밝혔다. 경쟁사인 배달의민족이 최근 개인정보처리방침 변경 공지를 통해 매출관리 서비스인 ‘배민장부’를 이용하는 점주들에게 ‘요기요’의 ‘사장님 사이트’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수집했기 때문이다.

 

요기요는 배달의민족의 아이디·비밀번호 수집이 현행법에 위반될 소지가 있다고 주장했다. 요기요는 “정보통신망법은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비밀번호의 일방향 암호화 저장’을 의무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배달의민족의 설명에 비추어 보면, 배달의민족은 요기요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수집하는 과정에서 정보통신망법의 규정을 지키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며 “아이디·비밀번호를 수집하는 과정에서의 불법성에 관해 검토하고 있다”고 했다.

 

요기요는 “사장님들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하여 확인되는 즉시 법적인 조치를 취할 계획”이라며 “이런 논란이 발생하게 된 것에 대해 유감이지만, 사장님들과 고객을 위한 서비스 발전에는 여전히 같은 입장일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요기요는 점주들의 정보와 권리를 지킬 의무와 책임이 있다는 입장이다. “딜리버리히어로 코리아는 사장님·고객들의 소중한 정보와 권리를 지키기 위해 내부적으로 많은 노력을 기울이며 정보보호에 각별한 신경을 쓰고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배민장부는 요기요가 개인정보를 관리감독할 수 없는 영역이다. 요기요는 “이곳에서 오가는 정보의 보안과 안정성을 저희가 책임질 수 없어 혹시라도 정보 보안 관련 문제 발생 시 요기요에서 해결 방법이 없으며, 그로 인한 피해는 점주에게 돌아간다”고 설명했다.

 

요기요는 ‘사장님 사이트’에 매출 정보뿐만 아니라 운영 노하우를 비롯한 중요 데이터가 담겨있는 점도 지적했다. 요기요는 “주문·매출 정보뿐 아니라 매장운영과 관련된 다양한 종류의 정보와 요기요의 운영 노하우를 알 수 있는 정보들이 고스란히 담겨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아이디·패스워드 등 중요 개인 정보가 어떤 방식과 형태로 재가공되어 오남용될지는 가늠하기 어렵다”며 “배달앱 시장에서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배민이 현재 서비스 중인 단순 매출관리 여타의 서비스들과 비교하는 것은 적합하지 않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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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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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2025.10.02 14:2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추석 연휴가 다가오는 가운데 이동통신 3사가 추석 연휴 특별 소통 대책을 마련하고 이동통신 품질 집중 관리에 들어갑니다. 최근 연이은 해킹 사고로 보안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은 상황인 만큼 3사는 신뢰 회복을 위해 트래픽과 보안 관리에 더욱 힘쓸 예정입니다. SK텔레콤[017670]은 추석 연휴 전날인 2일부터 마지막 날인 9일까지 특별 소통 상황실을 운영하고 SK브로드밴드, SK오앤에스, 홈앤서비스 등 자회사와 SK AX 등 관계사와 협력해 대응 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응 인력도 강화해 연휴 기간동안 총 1만2000여명을 투입해 전국 통신망을 24시간 모니터링합니다. SKT는 추석 당일인 6일에는 데이터 트래픽이 평시 대비 약 19% 증가해 연휴 기간 중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해외여행객들이 이용하는 국제 로밍 트래픽도 추석 연휴 기간 평시 대비 최대 3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SKT는 전국 주요 기차역, 버스 터미널, 휴게소, 공항, 주요 관광지, 숙박시설, 번화가, 성묘지 등을 중심으로 5G 및 LTE 기지국 용량 증설을 완료했습니다. 또 국지적 데이터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고속도로 상습 정체구간의 이동통신 품질 점검은 물론 고객들이 귀성·귀경길에 자주 이용하는 에이닷 등의 서비스 관리에도 집중할 예정입니다. 보안 측면에서도 통합보안관제센터를 중심으로 디도스 공격·해킹 시도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상황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24시간 집중 분석할 방침입니다. KT[030200]는 추석연휴 기간 네트워크 집중 관제 체계를 가동하고 4000여명의 네트워크 전문가를 전국에 배치한다고 밝혔습니다. 과천 네트워크 관제센터를 중심으로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유무선 통신 서비스 이상 유무를 24시간 상시 모니터링할 예정입니다. 또 교통 정체가 예상되는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 및 인파 밀집 지역인 터미널, KTX/SRT 역사, 공항, 쇼핑몰 등 전국 총 665곳을 네트워크 집중관리 지역으로 선정하고, 이동통신 기지국 증설 및 서비스 품질 점검을 완료했습니다. KT는 'AI 클린메시징 시스템'을 통해 스팸을 실시간으로 대응하고 차단할 방침입니다. 또한, 악성파일 분석 특화 AI모델 'AI 디도스 스캐너'로 통신망 디도스(DDoS) 공격에 대비하겠다고도 밝혔습니다. LG유플러스[032640]는 서울 마곡사옥에 종합상황실을 열고 24시간 집중 모니터링에 돌입합니다. 또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KTX/SRT 역사, 버스터미널, 공항 등에 있는 5G 및 LTE 기지국의 사전 점검 등을 통해 품질을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최적화 작업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명절 통화량 및 데이터 사용량 추이를 분석해 주요 고속도로 요금소 및 휴게소 상습 정체구간등 중요 거점지역에 현장요원을 배치하고 상시 출동 준비태세를 갖추는 등 돌발 상황에 대비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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