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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전자분석 활용한 보험영업 성행...고객 개인정보보호는 뒷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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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ly 08, 2019, 11:07:14

설계사 정보보호 인식 약하고 유전자 분석업체도 보안수준 미달
유전자 등 민감한 고객정보 유출 가능성 높아 대책 마련 서둘러야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최근 관련 업체 증가로 유전자 분석 키트 가격이 내려가면서 유전자 분석을 활용한 보험영업이 성행하고 있다. 고객이 유전자 분석을 통해 향후 발병 가능성이 높은 질병을 미리 진단해볼 수 있어 영업에 적지 않은 도움을 주고 있다.

 

그러나 고객의 민감한 유전자 정보가 꽤 많음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관리는 미흡하다는 지적이 비등하다. 일부 보험설계사가 유전자 검사를 진행할 때 고객 개인정보 보호의 중요성을 제대로 설명하지 않는데다 실제로 사후 관리도 부실하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PDF나 서면으로 제공되는 검사 결과는 그 자체로 보안 수준이 약해 정보유출 또는 위·변조의 위험에 노출될 수밖에 없다. 고객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개념 자체가 희박한 수준이라는 것이 지적의 출발이다.

 

8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고객의 타액(침) 채취를 통해 각종 암 질환을 비롯해 당뇨 등 일반 질환과 필요 영양소 등 모두 80여종 항목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는 유전자 정보 분석서비스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개인의 유전적 특성과 질병 예측, 관리 정보까지 얻을 수 있다.

 

보험영업을 하는 설계사들이 유전자 검사 키트를 구입해 고객에게 이같은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설계사의 소개로 고객이 직접 구입해 검사를 받기도 한다. 키트 가격은 업체별로 약 3만원에서 30만원까지 다양하게 책정돼 있다.

 

검사가 완료된 키트는 유전자 분석 업체로 보내진다. 이후 업체는 분석을 통한 검사결과지를 고객에게 전달하는데 통상 10~12일 정도가 소요된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최근 설계사들 사이에서 유전자 검사를 활용한 보험영업이 큰 관심을 끌고 있다”며 “미래의 질병을 진단해보고 이에 맞은 보험상품을 권할 수 있어 계약 성공률이 높은 편”이라고 말했다.

 

이어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는 보험영업시장에서 고객에게 새로운 방식으로 다가갈 수 있는 좋은 도구이기도 하다”며 “분석 키트와 검사 결과지를 고객에게 가져다줄 때 최소 두 번 이상 만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고객 개인정보 보호는 뒷전으로 밀리고 있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유전자 분석을 진행할 때 설계사들이 고객에게 개인정보 보호의 중요성을 충분히 설명해야 하는데 이를 간과하는 경우가 꽤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검사 결과지가 PDF나 서면으로 제공되는 것도 정보 보호에 취약하다. 복사 등을 통해 정보가 유출될 수 있고, 약간 수정해 위·변조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유전자 분석 업체 관계자는 “서면 등의 전달 방식은 보안 수준이 떨어지는 게 사실”이라며 “이를 개선하기 위해 블록체인을 도입하고 관련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등 보안 수준을 높이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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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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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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