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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븐일레븐, 고객에게 ‘서비스만족도’ 직접 묻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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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ly 05, 2019, 10:07:16

‘POS 고객서비스 평가 시스템’ 각 점포에 도입
“가맹점 고객 서비스 제고로 경쟁력 강화” 기대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ㅣ편의점 업계 3위인 세븐일레븐이 각 점포마다 상품을 구매한 고객이 서비스 만족도를 직접 선택할 수 있는 평가 시스템을 설치하고 있다.

 

편의점 간 경쟁이 치열한 상황에서 가맹점의 고객 서비스 제고를 유도해 경쟁력을 강화하려는 의도로 풀이되지만, 실효성 면에서는 아쉽다는 지적도 나온다.

 

5일 편의점 업계에 따르면, 세븐일레븐(대표이사 정승인)은 지난해 8월부터 ‘POS 고객서비스 평가 시스템’을 각 점포에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

 

‘고객 참여형’인 이 시스템은 편의점에서 상품을 구매한 고객이 결제 후 점포의 서비스 만족도를 5점 척도(최고에요·좋아요·보통이에요·개선해주세요·화나요)로 평가한다. POS 객면 터치 모니터에서 5개 항목 중 하나를 고르는 방식이다.

 

현재 시스템이 적용된 점포 수는 700여점으로, 전체 점포(5월말 기준 9689점)의 약 7% 수준이다. 신규 점포에는 기본 적용되며 기존 점포도 순차적으로 확대 중이다.

 

세븐일레븐 관계자는 “점포에서 점포관리시스템을 통해 해당 점포의 고객 서비스 평가 정도를 실시간 모니터링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대고객 서비스 품질 개선을 위한 지표로 활용 가능하다”며 “친절하고 청결한 점포를 구현하기 위함이며, 본질적으로는 가맹점 경쟁력 강화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세븐일레븐 측에 따르면, 각 점포에서 수집된 고객 평가 정보는 해당 점포에서만 확인 가능하다. 본사 쪽에서 점포별로 수집된 정보를 취합해 빅데이터로 활용하거나, 각 점포에 대한 평가 지표로 활용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다만, 해당 서비스의 취지와는 별개로 실효성 면에서는 다소 아쉬움이 남는다. 편의점 이용 고객들이 결제 후 평가 시스템에 참여하지 않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이다.

 

실제로 시스템이 적용된 점포에서 고객들의 참여도를 살펴 본 결과, 약 30여 명의 구매 고객 중 서비스 만족도를 평가한 고객은 고작 1명에 불과했다. 점포별로 편차는 있겠지만, 전반적으로 고객 참여도가 높지 않다는 점은 세븐일레븐 측도 파악하고 있었다.

 

참여율이 낮은 이유는 고객들이 해당 평가 시스템의 존재를 모른다는 점이다. 결제 후 점포 밖으로 나가기 바쁜 고객 입장에서는 평가 모니터의 존재를 알지 못 하고 지나치기 쉽기 때문이다. 아울러, 점주(또는 아르바이트 직원) 입장에서 고객에게 평가를 요청하는 것 자체가 부담스럽다는 의견도 있었다.

 

이와 관련, 평가 시스템이 설치된 점포의 가맹점주는 “(평가 시스템의) 취지는 좋지만, 빨리 나가려는 고객에게 평가를 부탁하는 행위 자체가 다소 부담스러운 게 사실”이라며 “고객들이 평가에 참여하면 경품을 준다는 등 본사 차원의 이벤트가 있으면 참여도가 더 높아질 것 같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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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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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故 김창열 화백 회고전 후원…‘아트포유’ 캠페인 공식 선포

LG전자, 故 김창열 화백 회고전 후원…‘아트포유’ 캠페인 공식 선포

2025.08.22 09:21:49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22일 국립현대미술관 서울에서 열리는 故김창열 화백의 회고전 'Kim Tschang-yeul' 후원을 통해 'ART for YOU(이하 '아트포유')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물방울 화가'로 잘 알려진 김창열은 1971년 어느 날 캔버스에 맺혀 햇빛을 반사하는 물방울을 보고 영감을 얻어 생전 약 50년간 물방울 회화를 그렸습니다. 1976년 잡지 '공간' 기고를 통해 크고 작은 물방울의 무리로 성립되는 조형적 화면, 하나의 점이면서도 어떤 생명력을 지닌 물방울의 질감, 점이 가질 수 있는 최대의 감도를 발견한 순간을 기적 같았다고 표현한 바 있습니다. 이후 평생에 걸쳐 금방이라도 흘러내릴 듯한 물방울, 중력을 거슬러 영롱하게 맺힌 물방울, 글자를 확대하거나 지워내는 물방울 등 끊임없는 물방울의 변주로 독창적 미감을 구축하며 세계적인 명성을 얻었습니다. 이번 대규모 회고전에서는 1970년대 초기 작업부터 뉴욕 시기를 거쳐 프랑스에서 활동했던 말년까지 작가의 창작 여정을 되짚어 볼 수 있습니다. 전시는 국립현대미술관 6·7·8 전시실에서 오는 12월21일까지 4개월 동안 열릴 예정입니다. 아트포유 캠페인은 기술과 예술의 만남을 통해 일상에 가치를 더하는 LG전자의 새로운 문화예술 프로젝트입니다. 한국 현대미술 거장들의 작품 세계를 널리 알리고 유망한 신진 작가들을 조명함으로써 예술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지원하는 동시에, 고객의 일상에 예술을 통한 영감과 품격을 선사하기 위해 기획됐습니다. 지난 21일 국립현대미술관에서는 전시 개막 행사를 마련, 김창열 작가 유족을 비롯해 사전 신청한 LG전자 고객, 앰버서더, 문화예술계 인플루언서 등 100여명을 초청했습니다. 이날 행사에서는 김성희 국립현대미술관장과 김영락 LG전자 한국영업본부장이 환영 인사를 전하며 전시 개막을 축하하고 전시 소개, 헌정 공연, 네트워킹 등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또한, LG전자는 아트포유 캠페인의 일환으로 지난 21일 문을 연 'LG전자 플래그십 D5(디파이브)'에서 김창열 작가의 작품과 투명 OLED 기술력으로 완성된 미디어 아트를 공개했습니다. 5층에는 수백개의 OLED 패널로 구성된 초대형 미디어 아트를 배치했으며 건물 외관의 대형 미디어 파사드를 통해서도 행인들이 시간대별로 다양한 예술 작품을 감상할 수 있게 했습니다. LG전자 플래그십 D5(dimension5)는 방문객들이 예술과 기술의 결합을 5개의 차원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설계된 공간으로 앞으로 다양한 예술 작품과 콘텐츠들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정수진 LG전자 한국영업본부 브랜드커뮤니케이션담당(상무)은 "이번 전시 후원을 시작으로 브랜드 철학과 예술적 가치, 첨단 기술의 결합을 통해 고객들이 일상에 더욱 깊고 폭넓은 예술적 영감을 선사하는 새로운 방식의 메세나 활동을 펼쳐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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