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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레이싱’ 포뮬러E, 내년 한국서 열린다...“경제효과 4000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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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ly 02, 2019, 12:07:02

국내 전기차 산업 발전 기대..케이팝 공연 통해 해외 관광객도 적극 유치

 

세계적인 전기차레이싱 대회인 ‘ABB FIA 포뮬러 E 챔피언십’이 내년 5월 서울 잠실종합운동장에서 열린다. 한국에서 처음 개최되는 포뮬러E 대회는 레이싱은 물론 한류 페스티벌이 어우러진 축제로 진행될 전망이다.

 

포뮬러E 코리아는 2일 서울 중구 신라호텔에서 ‘ABB FIA 포뮬러 E 챔피언십 서울 E-Prix 2020’ 개최 일정을 발표했다. 이 자리에는 이희범 대회운영위원장, 알레한드로 아각 포뮬러E 회장 대표이사, 알베르토 룽고 포뮬러E 공동회장 부대표, 윤은기 포뮬러E 코리아 대표이사 등이 참석했다.

 

포물러E 코리아에 따르면 내년 5월 3일 서울 잠실종합운동장에서 진행되는 이번 대회는 다양한 엔터테인먼트를 함께 즐길 수 있는 레이싱 축제의 장으로 거듭난다. 4월 25일부터 5월 5일까지 서울 국제 페스티벌을 함께 개최하고, 매일 케이팝 가수들의 공연이 열릴 예정이다.

 

대회 기간에는 역대 우승팀인 닛산 E 담스(15회 우승), 아우디 스포츠 ABT 셰플러(12회 우승), 인비전버진레이싱(9회 우승)을 비롯해 세바스티앙 부에미(총 12회 우승), 루카스 디그라시(총 10회 우승), 장에리크 베르뉴(총 8회 우승) 등 유명 선수들이 서울 도심에서 레이스를 펼친다.

 

뿐만 아니라 전기차 국제전시회 및 전기차 국제 세미나를 비롯해 전기자전거와 전기보트대회도 함께 열린다. 특히 이 기간은 중국 노동절, 일본 골든위크 등 주변국가들의 긴 연휴가 시작되는 기간인 만큼, 해외 관광객을 적극 유치하는 것이 목표다.

 

알레한드 로아각 포뮬러E 회장은 “서울은 전세계적으로 가장 생기 넘치는 도시 중 하나로 깊은 스포츠 역사와 다양한 국제행사를 개최한 경험이 있는 도시”라며 “이번 포뮬러E 대회는 기존 올림픽 개최지인 잠실종합운동장의 경기장을 포함해 독특한 방식의 트랙이 구성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포뮬러E 코리아는 전기차 레이싱 대회 유치가 약 4000억원 이상의 경제효과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전기차를 비롯해 배터리 등 관련 산업의 발전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있다.

 

현대경제연구소에 따르면 내년 포뮬러E 챔피언십이 축제가 함께 어우러지면 약 2100억~4072억원의 생산 유발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된다. 부가가치 유발효과는 1020억~2032억원, 고용유발 효과는 1474~2843명으로 추산된다.

 

이희범 대회운영위원장은 “전세계적으로 친환경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세계 전기차 시장은 2025년까지 연평균 41.7%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며 “이번 포뮬러E 챔피언십은 대기오염 등 환경파괴를 예방하고 국내 자동차산업 발전에도 기여하는 차세대 레이싱의 원형을 제시하는 것이 목표”라고 강조했다.

 

한편, ‘ABB 포뮬러 E 챔피언십’은 전기모터의 동력이 사용되는 전기차레이싱 대회다. 기존 다른 모터스포츠와 달리 소음과 공해가 적어 전용 경기장이 아닌 도시 중심지의 공공도로에서 친환경 레이싱으로 진행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기존 모터스포츠를 대표하는 포뮬러원이 속도감이 특징이라면, 포뮬러E는 직각 코너와 180도 코너 등 박진감이 강조된다. 특히 지난 시즌 5에서 8명의 다른 우승자가 나온 것처럼 레이싱의 결과를 예측할 수 없어 매력적인 모터 스포츠로 꼽힌다.

 

포뮬러E는 지난 2014년 9월 베이징 첫 대회 이후 매년 열리고 있고, 2020년에는 6회째를 맞이한다. 내년엔 전 세계 4개 대륙, 12개 도시에서 총 14개의 경주가 진행되며, 참여기업도 11개사(아우디·재규어·닛산·DS·BMW·벤츠·포르쉐 등)로 확대됐다.
 
이번 대회는 오는 11월 사우디 아라비아를 시작으로 내년 1월 산티아코, 2월 멕시코시티, 3월 홍콩, 4월 로마와 파리, 5월 서울과 베를린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이어 6월 뉴욕을 거쳐 7월 런던에서 이번 레이싱 대회가 마무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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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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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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