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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차, ‘셀토스’ 앞세워 인도시장 공략...“3년내 톱5 오를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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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ne 20, 2019, 17:06:58

인도서 세계 최초로 셀토스 공개..내달 국내 시작으로 글로벌 출시
생산공장 건설해 인도 진출..인구 대비 차 보급률 낮아 잠재력 ↑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 기아자동차의 새로운 소형 SUV인 ‘셀토스’가 인도에서 세계 최초로 공개됐다. 7월 국내 출시되는 셀토스는 지역별 특화사양을 적용해 글로벌 시장을 적극 공략할 계획이다. 기아차는 셀토스를 앞세워 잠재력 높은 인도 시장에서 ‘톱5’에 오르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기아차는 20일(현지시간) 인도 구르가온의 A DOT 컨벤션센터에서 셀토스를 세계 최초로 공개하는 월드 프리미어 행사를 가졌다. 이날 행사에는 박한우 기아차 사장을 비롯해 현지 미디어, 딜러단, 기아차 관계자 등 400여 명이 참석했다.

 

박 사장은 인사말을 통해 “기아차의 새로운 글로벌 전략 모델인 셀토스를 세계 자동차산업의 중심지로 떠오르고 있는 인도에서 처음 소개할 수 있어 기쁘다”며 “인도를 비롯한 글로벌 고객들에게 셀토스만의 가치를 제공해 글로벌 성장사에 새 이정표를 세우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셀토스는 최근 급성장 중인 글로벌 SUV 시장에서의 입지를 강화하는 동시에 새로운 성장 기회를 모색하는 기아차의 핵심 전략 차종이다. 디자인, 성능, 안전, 편의사양 등 모든 면에서 동급 경쟁 모델을 압도한다는 게 기아차의 설명이다.

 

기아차는 국내, 인도 등 글로벌 주요 시장에서 셀토스를 동일 차명으로 판매할 예정이다. 특히 지역별로 고객 선호 디자인과 특화 사양을 적극 반영해 글로벌 시장을 공략하기로 했다. 셀토스는 7월 국내를 시작으로 하반기 인도 등 순차적으로 해외 시장에 출시된다.

 

기아차가 인도에서 셀토스를 처음 선보인 이유는 인도 진출 첫 번째 모델이라는 상징성을 고려한 전략적 판단 때문이다. 그간 기아차는 인도의 높은 수입차 관세율(60%)에 막혀 있었지만, 현지 공장 건설을 통해 셀토스를 판매할 수 있게 됐다.

 

기아차는 현재 인도 아난타푸르 지역에 연산 30만대 규모의 현지 생산공장을 건설 중이다. 지난 2017년 10월 착공돼 올해 1월부터 시험 생산에 돌입했으며, 하반기 본격 가동이 예상된다.

 

기아차는 셀토스를 앞세워 향후 3년 내에 인도 시장 톱5의 자동차업체로 성장하는 것이 목표다. 인도는 오는 2020년 일본을 제치고 중국, 미국에 이어 세계 3위의 자동차 시장으로 발돋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인도의 내수시장은 연평균 6%대(2013년~2018년)의 고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엔 전년비 8.3% 증가한 517만대를 생산해 독일을 근소한 차이로 추격하며 세계 5위의 자동차 생산국이 됐다.

 

특히 인도는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인 중국에 버금가는 13억 인구를 보유하고 있다. 하지만 자동차 보급률은 1000명 당 35명 수준에 불과해 성장 잠재력이 매우 풍부한 시장으로 평가받고 있다.

 

기아차 관계자는 “성공적인 인도 시장 진입을 위해 셀토스를 비롯한 경쟁력 있는 상품을 개발, 출시하겠다”며 “우수한 딜러단을 확보하고 디자인 역량, 품질 경쟁력, 스포츠마케팅, 글로벌 성과 등을 중심으로 브랜드 알리기에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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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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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SK이노베이션, AI 데이터센터 냉각 솔루션 수주 확대 나선다

LG전자-SK이노베이션, AI 데이터센터 냉각 솔루션 수주 확대 나선다

2025.09.18 10:35:3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가 SK이노베이션과 공동으로 급성장하는 AI 데이터센터의 전력 소비와 발열을 줄이는 고효율 HVAC(냉난방공조) 솔루션 수주 확대에 나섭니다. LG전자[066570]는 17일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SK이노베이션[096770]과 'AI 데이터센터 에너지-냉각 통합 솔루션 공동개발 및 사업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습니다. LG전자는 칠러와 팬 월 유닛(FWU) 등 공기 냉각 솔루션과 냉각수 분배 장치(CDU)인 액체 냉각 솔루션을 공급해 AI 데이터센터의 온도를 낮추기 위한 냉각 솔루션 기술 실증 및 고도화할 예정입니다. SK이노베이션은 전력 공급 및 운영 최적화를 담당하며 ▲AI 기반 데이터센터 에너지 관리 시스템(DCMS) ▲보조전원(ESS 및 연료전지) 설계 ▲전력 피크 저감 솔루션 등을 제공합니다. 양사는 안정적인 전력 공급과 AI 기반의 실시간 에너지 분석을 통해 자동으로 냉각 시스템을 제어하는 차세대 솔루션도 공동 개발합니다. LG전자와 SK이노베이션은 폐열을 활용한 HVAC 솔루션과 ESS를 활용한 전력 피크 관리 등 에너지 서비스(EaaS) 분야도 협업합니다. 연료전지를 발전원으로 하고 폐열을 활용해 AI 데이터센터를 냉각하는 방식을 검토합니다. 이를 통해 탄소 배출과 에너지 사용 절감을 위한 레퍼런스를 확보하고 냉각·에너지 솔루션에 서비스까지 패키지로 제공하는 에너지 서비스 사업을 글로벌로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김무환 SK이노베이션 에너지솔루션 사업단장은 "이번 협약으로 양사의 최적화된 기술력을 통합해 고객에게 검증된 데이터센터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는 턴키(Turn-key) 사업자로 자리매김할 예정"이라며 "앞으로도 전략적 협력을 토대로 다가오는 AI 시대에 발맞춰 에너지 산업 전반의 경쟁력 제고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재성 LG전자 ES사업본부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데이터센터 냉각 솔루션뿐만 아니라 에너지 비용을 줄일 수 있는 통합 솔루션에 이르기까지 양사의 기술 시너지를 바탕으로 글로벌 AI 데이터센터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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