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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 신개념 주차 솔루션 ‘T맵 주차’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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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ne 19, 2019, 10:06:17

서울 중구 SKT타워에서 간담회 열어..공간 확인부터 결제까지 원스톱 서비스
보안 전문 업체 ADT캡스가 관제 업무 제공..내년까지 주차장 600곳 확보 목표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빅데이터 분석으로 주차 공간을 효율화하는 솔루션이 출시된다. 운전자는 빈자리를 찾아 떠돌필요 없이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면 된다.

 

SK텔레콤은 보안 전문 업체 ADT캡스와 19일 서울 중구 SKT타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실시간 주차 공간 확인부터 결제, 통합 관제, 현장 출동 등을 통합 제공하는 주차 솔루션 ‘T맵(T map) 주차’를 출시한다고 이날 밝혔다.

 

이는 SK텔레콤 정보통신기술(ICT)과 ADT캡스 보안 노하우를 결합한 서비스다. 운전자는 T맵 주차 애플리케이션으로 주차 공간을 조회하고 자동으로 결제하는 원스탑(one-stop) 서비스를 지원받게된다.

 

 

SK텔레콤에 따르면 국내 주차 시장은 서울시 기준 차량 대비 주차장 공급 비율이 127%에 달한다. 하지만 지역 간 수요·공급 불일치와 정보 부족으로 주차난이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게다가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에 따르면 불법 주·정차가 유발하는 사회∙경제적 비용은 지난 2016년 서울시에서만 연간 4조 9000억 원 수준이다. 주차문제가 단순히 개개인에게 가해지는 불편이 아닌 사회 문제로 대두되는 상황이다.

 

SK텔레콤과 ADT캡스는 이번 서비스로 사용자 측면에서는 이용 편의 향상을, 주차장 운영 측면에서는 효율 극대화를 이끌어낸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SK텔레콤 관계자는 “국내 주차시장에 수요자와 공급자 모두 만족하는 새로운 주차 패러다임을 구축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애플리케이션으로 주차 공간 확인부터 결제까지 한번에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하면 사용자는 목적지 근처에 있는 주차장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이때 나타나는 주차장은 ADT캡스 직영 주차장·제휴 업체·일반 주차장이다. 특히 직영 주차장은 실시간 공간 현황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중 하나를 선택하면 T맵이 경로를 안내한다.

 

또한 애플리케이션은 다양한 결제 기능을 지원한다. 주차권 구매, 결제, 사전 정산, 자동 결제 등을 이용할 수 있다.

 

주차 요금 할인 혜택도 있다. 주차장 인근 상점에서 제공하는 각종 할인 혜택 적용, 전용 주차 포인트 구매 시 5% 추가 적립, 직영 주차장 포인트 결제 시 분당 과금 등이다. SK텔레콤 가입자는 직영·제휴 업체에 한해 10% T멤버십 할인을 받는다.

 

◇ 빅데이터 분석으로 공간 운영 효율화..주차운영 플랫폼도 구축

 

 

T맵 주차는 빅데이터 기반 분석 기술이 적용됐다. SK텔레콤은 ▲지오비전(Geo-vision) 유동인구 데이터 ▲T맵 출발·도착 데이터 ▲ 국토교통부 주차장 데이터 등으로 전국 주차 수요·공급 분석을 마쳤다.

 

특정 지역 요일과 시간대에 따른 주차 수요·공급을 분석해 공급이 부족한 지역에 주차장 가동률을 높이거나 주차 수요를 근처로 분산시키는 등 원활한 주차 운영을 유도할 수 있다.

 

또한 SK텔레콤은 T맵 주차 출시와 함께 주차장 입·출차 장비, 주차 안내 시스템 등 자체 표준규격을 마련했다. 이에 따라 전국 주차 설비를 원격으로 관제하는 주차운영 플랫폼도 구축했다. 이 플랫폼은 인력과 비용을 최적화하는 장점이 있다.

 

◇ ADT캡스가 주차장 보안 담당..2020년까지 600곳 확보가 목표

 

T맵 주차 운영은 ADT캡스가 담당한다. ▲24시간 통합 관제 ▲전국 단위 출동 보안 인프라 ▲최첨단 영상 관제 등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ADT캡스는 전국 출동대원과 전문 보안기술자 2000여 명과 24시간 콜센터에서 실시간 민원처리, 유지보수를 지원한다.

 

T맵 주차 애플리케이션은 플레이 스토어, 원 스토어, 앱 스토어에서 받을 수 있다. ▲회원 가입 ▲차량 번호 입력 ▲자동결제용 카드 등록을 하면된다. SK텔레콤 가입자는 아이디가 연동되므로 별도 가입이 필요 없다. 공유·법인 차량 등 최대 5대까지 등록된다.

 

SK텔레콤은 현재 확보한 직영·제휴 주차장 208곳을 올해 말까지 350곳 이상으로 늘린다. 내년까지 목표는 직영·제휴 주차장 600곳 확보다.

 

장유성 SK텔레콤 모빌리티 사업단장은 “주차장은 모빌리티 시작과 끝”이라며 “SK텔레콤은 주차장을 ‘모빌리티 허브(Mobility Hub)’로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최진환 ADT캡스 대표는 “T맵 주차는 SK텔레콤 ICT와 ADT캡스 보안 운영 능력을 결합한 핵심 서비스”라며 “운전자와 주차 운영자를 동시에 만족시키는 혁신 솔루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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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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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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