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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 “이것은 아파트인가 단독주택인가”...삼송 자이더빌리지 견본주택 가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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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ne 18, 2019, 17:06:55

아파트와 단독주택을 혼합한 주거상품 ‘블록형 단독주택’...총 432가구 공급
도시형 생활주택으로 분류돼 청약 통장 필요 없어...창릉 신도시와 시너지 기대

 

[인더뉴스 진은혜 기자] “삼송의 첫 번째 자이, 더 특별한 마을”

 

아파트와 단독주택의 단점을 최소화하고 장점을 결합한 새로운 주거상품 ‘블록형 단독주택’이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삼송지구에 들어선다. 2017년 김포한강도시에 공급된 ‘김포 자이더빌리지’에 이어 GS건설이 선보인 두 번째 블록형 단독주택이다.

 

GS건설은 6월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삼송지구에 블록형 단독주택 ‘삼송 자이더빌리지’를 분양한다고 18일 밝혔다. 단지는 지하 1층~지상 최고 3층, 전용 84㎡ 단일면적 총 432가구 규모다. 전용면적 2배 이상의 서비스면적이 제공돼 넓은 공간을 누릴 수 있다.

 

삼송 자이더빌리지는 총 10개 타입으로 구성된다. ▲84A1 81가구 ▲84A2 66가구 ▲84B1 38가구 ▲84B2 59가구 ▲84D1a 23가구 ▲84D1b 23가구 ▲84D2a 35가구 ▲84D2b 35가구 ▲84S1 36가구 ▲84S2 36가구다.

 

삼송 자이더빌리지의 예상 분양가는 공모 당시 가격이 7억 1000만원이라 해당 금액의 5% 내외로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관리비는 15만원 안팎으로 예상된다. GS건설 관계자는 “중도금 최대 60%를 대출받을 수 있도록 여러 금융기관과 협의 중”이라고 설명했다.

 

◇ 단독주택의 독립성과 아파트의 편리함을 겸비했다

 

GS건설은 견본주택으로 전용 84㎡A1 타입과 전용 84㎡B1 두 타입을 선보였다. 삼송 자이더빌리지 견본주택 내부는 1~3층 높이의 건물 두 채의 유니트로 구성됐다. 지상 1~3층부터 다락층까지 전 층이 실제 주거 공간처럼 꾸며졌다. 

 

모두 ‘전층이 우리집’이라는 컨셉에 잘 맞았다. 모든 층을 한 가족이 사용하기 때문에 아파트의 고질병인 층간소음 문제도 없고 주차 걱정도 덜 수 있다. 더욱이 서비스면적이 전용면적의 2배가량 되기 때문에 약 55평 규모의 집에서 생활하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전용 84㎡A1타입의 경우 현관 앞에 최대 2대의 차량을 주차할 수 있다. 이 타입의 또 다른 특징은 주방, 거실, 침실이 층별로 분리됐다는 점이다. 현관에 들어서면 ‘ㄷ’자형 주방과 가족이 모여서 식사 할 수 있는 다이닝룸이 있다. 다이닝룸 옆으로는 정원이 조성돼 있다.

 

2층은 거실과 테라스, 안방, 욕실 2개로 구성됐다. 3층은 방 2개와 욕실 1개로 이뤄졌고 마찬가지로 테라스가 있었다. GS건설 관계자는 “안방과 작은방이 층으로 분리돼 사생활에 민감한 사춘기 자녀들에게 좋은 공간 구성”이라고 설명했다.

 

 

전용 84㎡B1타입은 지하1층~지상 2층, 다락층으로 구성돼 있다. 지상 1층부터 생활공간이 시작된다. 대신 B타입은 주차를 지하에 할 수 있다. 또한 지하1층 현관 뒤편에 공용홀이 마련돼있어 이곳을 운동, 목공 등 취미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다.

 

지상 1층에 올라가니 거실, 주방, 다이닝룸, 욕실 그리고 정원이 눈에 들어왔다. 2층은 안방과 작은방 2개, 욕실 2개로 구성돼 있다. 2층 전체를 침실 공간으로 만들 수 있는 것이다. 이처럼 B타입은 휴식공간과 함께 즐길 공간이 층별로 나뉘어있다.

 

삼송자이더빌리지 432세대 모두 최상층에 다락방이 마련돼 있다. 다락방 규모가 커서 취미실, 놀이방, 영화관 등으로 활용할 수 있다. 여기에 GS건설과 자이S&D가 공동으로 개발한 공기정화 시스템 ‘시스클라인(SYS CLEIN)’이 각 세대에 기본 2대씩 도입될 예정이다.

 

단독주택의 단점으로 꼽히는 보안 문제를 보완할 장치도 눈에 띄었다. 층층마다 자이 아파트에 적용한 수준의 첨단 시스템이 도입됐다. 스마트폰으로 확인할 수 있는 방범형 도어카메라와 HD 200만 화소급 CCTV가 대표적이다.

 

아울러 자이앱 솔루션으로 외출 시에도 스마트폰으로 조명, 난방, 가스 등을 제어할 수 있고 차량 번호 인식 주차 관제 시스템으로 외부 차량의 출입을 통제할 수 있다. 또한 놀이터와 지하주차장에 비상콜을 설치해 비상사태에 대비할 수 있다.

 

정석윤 GS건설 정석윤 삼송자이더빌리지 분양소장은 “아파트의 편리함을 갖춘 단독주택이면서 서울 접근성이 좋아 3040세대들이 관심이 많다”며 “아파트 단지처럼 400여 세대가 하나의 마을을 이루기 때문에 아파트 삶에 익숙한 젊은 세대들의 반응이 높다”고 전했다.

 

 

◇ 청약규제 빗나갔다...3기 신도시 호재에 주목

 

삼송 자이더빌리지는 도시형 생활주택으로 분류돼 청약 통장이 필요 없는 주거상품이다. 만 19세 이상이면 다주택, 5년 내 당첨 여부에 상관없이 청약할 수 있다. 또한 삼송 자이더빌리지에 당첨돼도 서울 및 기타 지역의 신규 아파트에 청약 신청을 할 수 있다.

 

입지도 괜찮다는 평을 받고 있다. 단지 사이로 오금천이 흐르며 단지 주변에 북한산, 오송산, 오름 공원 등이 있다. 지하철 3호선 삼송역을 이용할 수 있으며 서울외곽순환도로 통일로 IC 등의 광역도로망이 인근에 있어 차량으로 서울 및 수도권에 쉽게 이동할 수 있다.

 

또한 하나로마트, 스타필드 고양, 이케아 고양점, 롯데몰 은평점, 은평 성모병원 등의 편의시설이 가까이 있고 고양 오금초, 고양중, 고양고 등의 교육시설에 쉽게 접근할 수 있다.

 

3기 신도시 호재도 눈여겨볼 대목이다. 정부가 고양시 덕양구 창릉지구를 3기 신도시로 지정한 후 인근 지역인 삼송지구도 수혜지로 꼽히고 있다. 창릉 신도시와의 주거 벨트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고 있기 때문이다.

 

삼송역 인근 공인중개업소 관계자는 “인프라가 좋은 곳은 수요층이 두터워서 거래가 꾸준히 이뤄지고 집값 방어력도 강하다”며 “서울에서 넘어오는 수요자와 일산 신도시의 오래된 아파트를 벗어나 새 아파트를 원하는 수요자가 삼송쪽으로 쏠릴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한편, 삼송 자이더빌리지 견본주택은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원흥동 634-6번지에 마련돼 있다. 2021년 1월 입주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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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은혜 기자 eh.ji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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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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