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런정페이 화웨이 회장 “매출 타격 인정...이후 더 강해질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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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ne 17, 2019, 21:06:26

중국 매체 주최 TV 대담 출연..매출액 1000억 달러 이하로 감소 인정
스마트폰 해외 출하량 40% 줄어들 수 있어..연구개발비 감축은 없어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미국이 주도하는 ‘화웨이 때리기’가 가시적 충격을 일으키고 있다. 최근 노트북 ‘메이트북’ 출시를 취소하고 폴더블폰 ‘메이트X’ 출시를 예정됐던 6월에서 9월로 미룬 화웨이가 공식적으로 매출 타격이 불가피함을 시인했다.

 

17일(현지 시각) 화웨이 창업자인 런정페이(任正非) 최고경영자(CEO)는 중국 광둥성 선전 화웨이 본사에서 중국 글로벌 텔레비전 네트워크(China Global Television Network)가 주최한 TV 대담에 출연해 “올해와 내년 매출액이 1000억 달러 이하로 떨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지난해 매출 1070억 달러보다 다소 줄어든 규모다. 런정페이 CEO는 앞서 올해 매출 목표를 1250억 달러로 예측한 바 있다. 올해와 내년을 합해 2년 동안 약 300억 달러가량 매출이 줄어드는 셈이다.

 

 

공급 제한에 대응하고자 사업을 재조정하고 생산 규모를 줄일 가능성도 있다고 답했다. 런정페이 CEO는 “미국 정부가 그토록 광범위한 조치로 화웨이를 막을 것이라는 생각은 하지 못했다”며 “우리는 사업 크기를 줄일 수도 있다”고 말했다.

 

또한 화웨이 해외 스마트폰 출하량이 40% 감소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는 앞서 시장조사업체 푸본리서치와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SA) 등이 미국 제재가 계속될 경우 올해 화웨이 스마트폰 출하량이 최대 24% 감소할 것이라는 전망보다 큰 수치다.

 

SA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화웨이 스마트폰 판매 비중은 중국 등 아시아가 60.5%를 차지하며 나머지는 유럽과 남미에서 판매한다. 북미 비중은 0.5% 수준으로 미미하다. 다만 런정페이 CEO는 중국 사업이 건재함을 강조했다.

 

이러한 어려움에도 사업부 매각이나 연구개발비 감축은 없다고 설명했다. 런정페이 CEO에 따르면 화웨이는 향후 5년 동안 통신 인프라 연구개발과 유럽 데이터 보호 표준 충족에 1000억 달러를 투자할 계획이다.

 

화웨이는 세계 최대 통신 장비 제조사이며 스마트폰 업계 2위를 자랑하는 거대기업이다. 미국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으로 화웨이는 부품 조달 예산으로 700억 달러를 썼다. 이 중 110억 달러를 미국 업체에서 공급받는데 지불했다.

 

그만큼 화웨이가 휘청일수록 미국 기업들이 받는 피해도 커지고 있다. 지난 13일 미국 브로드컴은 올해 매출이 예상보다 20억 달러 줄어들 것이라고 발표했다. 지난해 브로드컴은 화웨이에 통신칩 등 9억달러어치를 팔았다.

 

런정페이 CEO는 “화웨이가 이 길을 걷고 나면 더 강해질 것”이라며 “이것들이 우리의 전진을 멈출 수 없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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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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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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