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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의 눈부시계] 교통사고로 탄생한 ‘칸예 웨스트’와 까르띠에 ‘크래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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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ne 17, 2019, 12:06:40

교통사고로 탄생했다는 까르띠에 ‘크래쉬’..칸예 웨스트, 교통사고서 영감 받아 데뷔곡 만들어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 래퍼 ‘칸예 웨스트’가 까르띠에 ‘크래쉬’를 차고 데이비드 레터맨의 넷플릭스 토크쇼에 출연한 영상이 지난 4일 유튜브에 올라왔다. ‘크래쉬’는 교통사고로 녹아내린 시계에서 영감을 받아 만들어졌다고 알려진다. 교통사고를 겪고 쓴 곡으로 데뷔한 칸예와 닮았다.

 

칸예는 세계적인 힙합 뮤지션인 동시에 스니커즈 붐을 일으킨 신발 브랜드 ‘YEEZY’의 CEO다. 하지만 시상식 난입·막말·트위터 설전·인종차별·불성실한 공연 등으로 최근 몇 년간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한 팬은 “그의 ‘크래쉬’가 초심을 되찾았다는 뜻이길 바란다”고 말했다.

 

◇ ‘크래쉬’, 까르띠에 시계이자 ‘교통사고’의 은어

 

 

크래쉬는 녹아내리는 듯한 다이얼과 베젤이 특징인 시계다. 살바도르 달리의 ‘기억의 지속’에 그려진 시계를 실물로 만들었다고 생각해도 될 정도다. 독특한 생김새 때문에 대중적인 인기를 끌진 못했지만, 시계 애호가들 사이에선 혁신적인 디자인으로 극찬받고 있다.

 

크래쉬가 탄생한 배경은 정확히 알려지지 않았다. 이를 두고 ‘살바도르 달리의 그림에서 영감을 받았다’, ‘수리 요청을 받은 시계를 보고 만들었다’ 등 다양한 설이 나오고 있다. 그 중엔 ‘까르띠에 런던 매니저의 교통사고에서 영감을 받았다’는 이야기가 가장 널리 퍼져있다.

 

이에 따르면 크래쉬는 1960년대 ‘까르띠에 런던’의 한 매니저가 교통사고를 당하면서 만들어졌다. 그가 차고 있던 까르띠에 ‘베누아’의 케이스가 충격을 받아 찌그러지고 화재에 녹아내렸고, 사고 수습 후 이를 본 까르띠에 관계자들이 영감을 받아 크래쉬를 만들었다는 이야기다.

 

실제로 단어 ‘Crash’는 당시 영국에서 교통사고를 뜻하는 은어로 알려진다. 한편 크래쉬는 ‘스윙잉 식스티즈(Swinging Sixties)’라 불리던 1960년대 문화를 반영했다고 평가받는다. 락 음악·히피 문화·팝아트 등 새 문화를 추구했던 당시 성향이 디자인에 녹아있다는 것이다.

 

까르띠에 역시 크래쉬가 “자유가 넘치던 시대의 열정적이고 낙천적인 정신을 그대로 재현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크래쉬 워치는 1967년 ‘스윙잉 런던’ 전성기에 태어났다”며 “누구도 예측하지 못한 독특한 디자인은 까르띠에에서만 볼 수 있다”고 강조했다.

 

◇ 칸예 웨스트, 교통사고 겪고 쓴 데뷔곡으로 스타덤 올라

 

 

이번에 크래쉬를 차고 나타난 칸예 웨스트는 2015년 ‘타임’지 표지에도 실린 세계적인 래퍼다. 지금까지 빌보드 차트 20위 안에 오른 그의 노래만 33곡. 그중 4곡이 1위를 차지했다. 또 그는 뛰어난 패션 감각으로 아디다스와 함께 신발 브랜드 ‘YEEZY’를 열어 CEO를 맡고 있다.

 

칸예가 처음부터 가수로 인기를 끌었던 것은 아니다. 래퍼 데뷔 전까지 비욘세의 남편으로도 유명한 힙합 뮤지션 ‘제이지’의 프로듀서로 활동했다. 하지만 2002년 큰 교통사고를 당한 그는 턱에 착용했던 철사 보호장치에서 영감을 얻어 자신의 첫 곡을 만들고 다음 해 데뷔했다.

 

해당 곡의 이름은 ‘철사를 입에 감고 부른 노래’라는 뜻의 ‘Through the wire’. 사고 후유증 때문에 칸예가 부정확한 발음으로 랩을 하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이 곡은 평론가들의 극찬을 받았고, 빌보드 차트 15위에 올라 5주 동안 머물며 ‘래퍼’ 칸예 웨스트를 탄생시켰다.

 

칸예의 교통사고는 힙합 잡지 ‘XXL’이 2008년 선정한 ‘힙합계 100대 사건’에 오르기도 했다. 한편 한 힙합 칼럼니스트는 칸예의 까르띠에 시계를 두고 “힙합 음악의 새 흐름을 만든 칸예와 창조적인 60년대 문화를 담은 크래쉬는 혁신성과 탄생 배경 등 여러 면에서 닮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칸예는 많은 논란으로 몇 년째 팬들의 비난과 우려를 받고 있다”며 “팬으로서 그의 ‘크래쉬’가 초심을 되찾았다는 상징이길 바란다”고 했다. 한편 칸예의 넷플릭스 출연을 알린 유튜브 영상엔 “(오랜만에) 칸예가 웃는 모습을 봐서 좋다”는 댓글이 가장 많은 ‘Like’(약 7100개)를 받았다.

 

◇ 칸예의 크래쉬, 1990년대 400피스 한정 모델로 추측

 

 

런던에서 맨 처음 만들어진 크래쉬는 예거 르쿨트르의 칼리버 846 무브먼트를 사용했다. 찌그러진 것처럼 생긴 독특한 케이스에 넣을 수 있는 무브먼트가 없었기 때문이다. 케이스 크기는 가로 25mm·세로 43mm였다.

 

현재 크래쉬는 까르띠에에서 만든 8970 칼리버 무브먼트를 사용하고 있다. 크라운을 감아 동력을 얻는 수동 시계로 파워리저브는 38시간이다. 최근 새로 출시한 크래쉬 스켈레톤 모델은 예외적으로 스켈레톤 9618 칼리버 무브먼트를 사용했다.

 

케이스 사이즈는 28.15mm×45.32mm나 25.5mm×38.45mm 등으로 다양해졌다. 소재 역시 골드·로즈 골드·플래티넘 등으로 취향에 따라 고를 수 있다. 칸예가 착용한 시계는 400피스만 제작한 까르띠에 파리 1990년대 모델로 보인다. 골드 소재 케이스에 가죽 스트랩을 사용했다.

 

가죽 스트랩엔 1909년 까르띠에가 특허 등록한 디플로이언트 버클을 사용했다. 폴딩 클래스프의 버클 고리에 스트랩을 가방끈처럼 엮는 방식으로 손목에 딱 맞게 길이를 조절할 수 있다. 손목의 피로도를 줄이고, 시계가 흘러내려 파손되는 걸 방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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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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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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