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Bank 은행

지난해 말 대부업 대출 잔액 17.3조...‘4년 만에 감소’

URL복사

Monday, July 01, 2019, 14:07:42

저축은행 인수 대부업체 영업 축소..대출심사 강화로 대부업 축소 영향

 

인더뉴스 박민지 기자ㅣ 지난해 말 기준 대부업 대출 잔액이 4년 만에 처음으로 감소했다. 대부업 대출 이용자 수도 3년 연속 감소 추세다. 법정 최고금리 인하에 따른 대출심사 강화, 일부 대부업자의 영업축소 등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1일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 행정안전부가 조사한 ‘2018년도 하반기 대부업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말 기준 대부잔액은 17조 3487억원으로 지난해 상반기 대비 938억원(-0.6%) 감소했다. 반기 기준으로는 2014년 말 이후 처음으로 감소세를 보인 것.

 

자산 규모 100억원 이상 대형 대부업자의 대출 잔액은 14조6000억원으로, 지난해 6월 말(15조원)보다 4000억원(2.3%) 줄었다. 특히 아프로, 웰컴 등 저축은행에 인수된 대부업자의 대출 잔액이 같은 기간 4조1000억원에서 3조8000억원으로 7.5% 줄었다.

 

그러나 자산 규모 100억원 미만이거나 개인 등 중·소형 대부업자 대출 잔액은 2조5000억원에서 2조7000억원으로 2000억원(10.0%) 늘었다. 대부업체 이용자는 지난해 6월 말 236만7000명에서 지난해 말 221만3000명으로 15만4000명(6.5%) 줄어 3년째 감소세를 이어갔다.

 

나이스평가정보 기준으로 중신용(4∼6등급) 이용자 비중이 25.7%(40만5000명)에서 27.6%(40만3000명)로 1.9%포인트 증가했지만, 주 이용 계층인 저신용(7∼10등급) 이용자는 74.3%(116만8000명)로 72.4%(105만5000명)로 1.9%포인트 줄었다.

 

대출 잔액보다는 이용자 수 감소 폭이 더 커 이용자 1명당 대출 잔액은 737만원에서 784만원으로 늘었다. 대부업 대출 중 신용대출은 11조7691억원으로 9643억원(7.6%) 줄었다. 담보대출은 5조5796억원으로 8660억원(18.4%) 늘었다.

 

자산 100억원 이상 대형 대부업자 대출 연체율(원리금 연체 30일 이상)은 0.3%포인트 증가한 7.3%였다. 평균 대출금리는 19.6%로, 1.0%포인트 하락했다. 법정 최고금리가 연 27.9%에서 24.0%로 내린 영향이다. 법정 최고금리 수준으로 취급되는 신용대출 금리(21.7%)는 0.9%포인트 낮아졌지만, 담보대출 금리(15.2%)는 0.1%포인트 올랐다.

 

지난해 말 현재 대부업 등록업자 수는 8310개로, 같은 해 6월(8168개)보다 142개 늘었다. 대부업(+58개), 대부중개업(+27개), 대부·중개겸업(+27개), P2P(개인간 거래)대출연계대부업(+30개) 등 모든 업태에서 등록업자가 늘었다.

 

2017년 8월 이후 금융위로 등록을 의무화한 P2P대출연계대부업체는 지난해 말 211개였다. 지난해 말 실적을 제출한 P2P대출연계대부업체는 129개로, 7개 늘었다. P2P 대출 시장이 지속해서 커지면서 P2P대출연계대부업체 대출 잔액(1조3034억원→1조5374억원·18.0%)과 대부이용자(2만3000명→3만2000명·38.9%)가 반년 사이 크게 늘었다.

 

법인과 개인 대부업자는 각각 2.4%, 1.4%씩 증가한 2785개, 5525개다. 다만 대부 잔액이나 중개 실적이 있는 개인 대부업자 수는 줄었다. 금융위에 등록한 대부업자(1500개)와 지방자치단체에 등록한 대부업자(6810개)는 각각 55개(+3.8%), 87개(+1.3%) 증가했다.

 

채권매입추심업체와 채권 매입 잔액이 늘면서 추심 과정에서의 불법행위나 과도한 추심에 따른 피해 우려도 늘고 있다. 금융위에 등록한 채권매입추심업체(본점 기준)는 31개 증가한 1101개다. 이 가운데 절반이 넘는 650개가 금전대부업을 겸업한다.

 

매입 채권 잔액이 있는 업체는 483개로, 이들의 잔액은 4조2783억원이었다. 같은 해 6월 말(3조5636억원)보다 7147억원(20.1%) 늘었다. 대부중개업체는 2502개로 54개 늘었지만, 중개 건수(40만4000건·-24.0%)와 중개 금액(3조1964억원·-19.8%)은 모두 줄었다.

 

금융당국은 "저신용자 신용공급 상황, 시중금리 동향 등을 면밀히 살피면서 저신용 취약차주의 자금이용에 어려움이 없도록 지원하겠다"며 "법정 최고금리 준수, 과도한 채권추심 여부 등 대부업자의 불건전 영업행위도 지속해서 점검할 것"이라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박민지 기자 freshmj@inthenews.co.kr

배너

KB금융 “계열사들 ‘KB골든라이프’로 헤쳐모여”…시니어사업 힘준다

KB금융 “계열사들 ‘KB골든라이프’로 헤쳐모여”…시니어사업 힘준다

2025.07.07 14:56:10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7일 시니어 특화브랜드 'KB골든라이프'로 각 계열사 시니어 사업역량을 결집해 금융·비금융 서비스를 포괄하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선보이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KB금융은 2012년 'KB골든라이프' 론칭 이래 금융권에서 선도적으로 은퇴·노후 자산관리, 상속·증여 등 시니어를 위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발 더 나아가 'KB골든라이프'를 기반으로 그룹 차원의 고객, 상품·서비스, 채널관리 역량을 종합한 시니어 비즈니스 협업모델을 구축한다는 목표입니다. KB금융은 최근 조직개편을 통해 KB국민은행에 '골든라이프부'를 신설했습니다. 시니어사업 전략수립을 비롯해 맞춤형 상품·서비스 패키지 개발, KB골든라이프센터 운영, 시니어고객 전용 통합플랫폼 단계적 구축을 총괄하며 은퇴·노후 설계, 자산관리 중심의 특화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시니어 전담 컨설팅센터 'KB골든라이프센터'는 현재 서울·수도권 중심 5개센터에서 은행·보험 협업모델을 포함한 전국 12개센터로 확대됩니다. 시니어 고객 누구나 KB골든라이프센터에 방문해 은퇴준비·노후설계부터 건강관리·치매·요양 상담, 자산승계 고민을 덜어주는 상속·증여 상담 등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KB금융은 변화하는 시니어 고객의 생애주기에 맞춰 KB골든라이프 상품라인업을 다양화합니다. 먼저 KB국민은행은 'KB골든라이프 증여 상담·신고서비스'를 새롭게 출시합니다. 베이비부머세대의 자산이전 니즈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증여상품 라인업을 강화하고 증여세 관련 절세상담과 복잡한 신고절차 대행업무를 원스톱 제공하는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KB손해보험은 의료·요양 수요에 맞춰 초기단계 치매치료와 요양 관련 보장을 강화한 'KB골든케어 간병보험'을 새로 출시했습니다. KB라이프생명은 요양전문자회사 KB골든라이프케어를 통해 주야간보호소, 프리미엄 요양시설, 실버주택을 제공하며 시니어의 품격있는 노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KB라이프생명은 ▲치매 예방·사전진단·인지치료 지원 등 치매케어 종합서비스 ▲돌봄지수 체크, 간호사의 전문상담 등 요양·돌봄 전문상담 서비스 ▲KB골든라이프케어 요양시설 입주상담을 포함한 종합패키지를 제공하며 시니어 고객에 차별화된 경험을 선사할 예정입니다. KB국민은행 알뜰폰서비스 KB리브모바일은 통신업계 최초로 가입연령 기준을 65세에서 60세로 완화한 시니어 전용 통신요금제 '국민 시니어 11/14'를 출시했고, KB국민카드는 시니어 전용상품 'KB골든라이프 올림카드' 등 시니어 라이프 소비성향에 맞춘 상품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KB금융은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제공하는 전담직원의 전문성도 강화합니다. KB국민은행·KB증권·KB라이프생명 시니어 전담인력을 대상으로 건강, 치매, 요양·돌봄 등 비금융 부문과 연금, 상속·증여 등 금융 부문 전문역량을 제고하는 계열사 상호 교차연수과정을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그룹 차원에서 보다 경쟁력있는 시니어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대학과 산학협력을 기반으로 하는 인증과정도 준비중입니다. KB금융 관계자는 "KB골든라이프가 쌓아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금융서비스뿐 아니라 건강·요양·의료·여행·쇼핑 등 비금융서비스를 더해 시니어 고객의 전생애를 아우르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 서비스를 강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KB금융은 고객가치 제고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시니어 고객의 평생 금융파트너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이라고 부연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