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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기종 현대화 ‘박차’...최첨단 보잉 787 30대 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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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ne 19, 2019, 10:06:12

총 40대의 787 기단 운영 예정..쾌적한 실내와 고효율 장점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 대한항공은 국내 최초로 미국 보잉사의 787 ‘드림라이너’의 가장 큰 모델인 보잉787-10 항공기 20대를 도입한다. 대한항공은 보잉787-9 항공기를 추가로 10대 더 들여와 기종 현대화에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대한항공은 18일(현지시간) ‘파리 국제 에어쇼’가 열리고 있는 프랑스 파리 르 부르제 공항에서 보잉787-10 20대 및 보잉787-9 10대 도입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는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 캐빈 맥알리스터 보잉 상용기 부문 사장, 존 플뤼거 에어 리스 코퍼레이션 사장 등이 참석했다.

 

대한항공이 최첨단 보잉787 항공기를 30대 도입하는 것은 기종 현대화를 적극 추진하기 위해서다. 새로운 보잉787은 현재 대한항공이 보유하고 있는 A330, 보잉777, 보잉747 중 오래된 항공기를 대체하게 된다.

국내 처음으로 도입되는 보잉787-10은 787 시리즈 중 가장 큰 모델로, 동체 길이는 보잉787-9 대비 5m 가량 늘어난 68m다. 이에 따라 보잉787-9 대비 승객과 화물을 15% 더 수송할 수 있다.

 

몸집이 커져 승객 좌석은 40석 정도 더 장착할 수 있고, 화물 적재 공간도 20㎥ 가량 늘어났다. 특히 연료효율성도 구형모델인 보잉777-200 대비 25%p, 787-9 대비 5%p 향상됐다.

 

다만 보잉787-10의 최대 운항거리는 1만 1910km로 보잉787-9 대비 2200km 정도 짧다. 보잉787-10은 수요가 많은 중·장거리 노선에서, 보잉787-9은 장거리 노선 적합한 기종이다.

 

보잉787-10은 지난해부터 싱가포르항공, 에티하드항공, 유나이티드항공 등이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대한항공은 오는 2021년부터 순차 도입해 고객 서비스 품질을 한 단계 더 높일 방침이다. 또 고효율 항공기인 보잉787-10 운영에 따른 비용 감소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이날 대한항공은 보잉787-9 항공기 10대에 대한 도입 계약도 체결했다. 현재 10대의 보잉787-9를 보유한 대한항공은 10대의 보잉787-9을 2020년부터 순차적으로 들여오게 된다. 이번 계약으로 보잉787-9, 보잉787-10 각각 20대씩 총 40대의 787 기단을 운영하게 됐다.

 

조 회장은 이날 체결식에서 “보잉787-10은 연료 효율성이 크게 향상 됐을 뿐 아니라 승객과 화물을 더 수송할 수 있다”며 “보잉787-9와 함께 중·장거리 노선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드림라이너 보잉787은 ‘꿈의 항공기’로 불리는 승객들에게 최상의 편의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기존 항공기가 백두산 수준의 기압(8000ft) 수준이었다면, 보잉 787은 한라산이나 지리산 수준(6000ft)의 보다 낮은 고도의 기압을 유지한다.

 

습도도 기존의 구형 항공기보다 5% 이상 높아져 쾌적한 항공 여행을 즐길 수 있다. 또한 기체의 절반 이상이 첨단 탄소복합소재로 제작돼 경량화에 따른 연료효율 개선을 기대할 수 있고, 가스 배출 및 이착륙시 소음도 크게 낮아졌다.

 

대한항공은 현재 보잉787-9 10대에 일등석 6석, 프레스티지석 18석, 일반석 245석 등 총 269석의 좌석을 장착해 운영 중이다. 보잉787의 국제공동개발 파트너이기도 한 대한항공은 공기 저항을 감소시키는 날개 구조물인 ‘레이키드 윙팁’과 후방 동체 등 핵심부품도 제작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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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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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암 공존하는 상법 개정안…세부 조항에 따라 수혜 영역 확대

명암 공존하는 상법 개정안…세부 조항에 따라 수혜 영역 확대

2025.06.15 10:07:18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이재명 정부 출범과 함께 보다 강화된 새 상법 개정안 통과에 관심이 몰리고 있습니다. 최근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원내대표 선거 등으로 국회 본회의 일정이 연기되었지만 상법 개정안 처리는 이 대통령이 후보 시절부터 강하게 주장한 핵심 공약인 만큼 통과는 시간문제라는 시각이 강합니다. 특히, 새 상법 개정안을 두고 기업 경영권 방어와 같은 예상되는 리스크도 있지만 시장 투명성 강화 차원에서 추가적인 수혜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더불어 세부 조항에 따라 시장에 미치는 영향력이 달라질 수 있는 만큼 수혜 영역도 보다 확대될 수 있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12일 국회 본회의 개최를 통해 상법 개정안을 처리할 예정이었지만 새 원내대표 선출 이후 야당인 국민의힘과 협의를 거쳐 국회 본회의에서 처리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았습니다. 이에 따라 새 개정안 처리는 15일 이후로 밀리게 됐지만 이미 170석의 과반 의석을 보유한 여당이 주도하고 있는만큼 사실 상 통과 수순을 밟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를 위해 더불어민주당은 이달 13일 '코스피5000 특별위원회'를 신설해 국내 주식시장 제도 개선과 상법 개정안 입법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이경연 대신증권 연구원은 "상법 개정안이 재발의되면 대통령의 신속한 재가를 전제로 법제사법위원회(법사위) 통과부터 최종 법안 통과까지 최소 16일로 단축될 가능성이 있다"며 "향후 입법 과정은 이전보다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설명했습니다. 기존 상법 개정안은 지난 4월17일 재표결에 붙여져 가결 요건인 '재적의원 과반 출석과 출석의원 3분의 2 이상 찬성'을 충족하지 못해 자동 폐기됐습니다. 이후 새 정권이 들어서면서 더불어민주당에서 보다 강화된 상법 개정안을 들고 나왔습니다. 이사 충실 의무를 회사는 물론 주주에게까지 확대 적용하는 것은 물론 분리 선출 감사위원을 한 명에서 두 명 이상으로 늘리고 이들 전원에게 '3% 룰'을 적용하도록 규정했습니다. 시행 역시 공포 즉시하기로 하는 등 과거 안보다 강력해 졌습니다. 증권가에서는 새 개정안이 통과되면 경영권 방어와 같은 리스크 대응 비용으로 기업 장기 성장동력이 훼손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지만 시장 상승 모멘텀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는 데 무게를 두고 있습니다. 특히, 새 개정안 통과 기대감에 최근 대형 지주사를 포함해 증권사 등 금융업 관련주들의 기업가치가 크게 오른 가운데 수혜 영역이 추가적으로 확장될 수 있다는 의견입니다. 김종영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집중투표제와 감사위원 분리 선출확대 시 중소형 지주사도 대형 지주사에 후행해 상승 가능성이 있다"며 "단기적으로는 시장 상승 모멘텀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박건영 KB증권 연구원은 "현재 선진국(G5 국가) 이사 충실의무 관련 법령에는 모두 판례를 기준으로 이사가 회사에 충실할 의무를 부담한다고 규정한다"며 "특히 이번 신정부의 상법 개정은 한국 주식시장의 밸류에이션 멀티플 재평가로 이어져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의 구조적 변화와 외국인 투자자의 자금 유입을 가속화시킬 전망"이라고 진단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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