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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AI 추천 동영상 서비스 적용...개인화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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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y 31, 2019, 13:05:49

AIRS 기술 적용된 뷰어 모바일 앱에 적용..창작자 중심 플랫폼 목표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네이버가 유튜브와 흡사한 사용자 중심 동영상 플랫폼 개발에 힘을 쏟고있다. 창작자 생태계 구축과 편집 도구도 지원할 계획이다.

 

네이버는 인공지능(AI) 기반 콘텐츠 추천 기술 AIRS가 적용된 동영상 뷰어 베타서비스를 모바일앱 신 버전에 적용했다고 30일 밝혔다. 기존 동영상 서비스를 유튜브와 같은 창작자 중심 플랫폼으로 변모시키는 첫 발걸음이다.

 

동영상 전용 뷰어를 이용하면 기존 웹오리지널 콘텐츠와 V LIVE 스타 콘텐츠는 물론 일반 창작자가 블로그, 카페에 올린 동영상과 쇼핑 판매자가 만든 커머스 영상도 한 플랫폼에서 감상하게 된다. 이전에는 네이버TV, 뉴스, 유저 동영상 등이 단위별로 운영됐다.

 

여기에 AI가 개인에 맞는 추천 동영상을 제시해주는 기능도 있다. 이는 사용자 데이터와 피드백에 따라 고도화된다. 전용 뷰어는 푸드, 자동차, 리빙, 패션뷰티, 게임 등 모바일 네이버 주제판 5곳에 우선 적용됐다. 상반기 중에 검색 등 다른 주제판에 확대될 예정이다.

 

네이버는 새로운 뷰어를 플랫폼으로 정교화시키고자 네이버TV와 V LIVE, 뉴스 등에서 개별로 운영되던 동영상 메타데이터 통합 관리를 지원하는 백엔드 시스템을 새로 구축했다. 또한 로딩 시간을 50~60% 줄여주는 ‘초고속 재생(Ultra-Fast Playing)’ 기술도 개발했다.

 

유튜브와 같이 개별 창작자가 동영상을 올리는 생태계 구축을 돕고자 모바일 동영상 에디터도 상반기에 출시할 계획이다. 이를 이용하면 동영상 편집 도구를 한 플랫폼에서 작업하고 곧바로 업로드할 수 있다. 창작자 보상 구조도 만들고 있다.

 

김승언 네이버 아폴로 CIC 대표는 “네이버는 올해, 메인, 검색, UGC 등 네이버 서비스 전반에서 창작자 중심의 동영상 기술 플랫폼 생태계를 만들어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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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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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2025.07.17 15:17:2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변화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리스크다.” 17일 롯데에 따르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하반기 경영 전략을 공유하는 ‘2025년 하반기 VCM(Value Creation Meeting)’에서 핵심사업의 본원적 경쟁력 회복을 거듭 역설했습니다. 이와 함께, 장기적 관점에서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신속히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VCM은 처음으로 1박 2일간 진행됐는데요. 신동빈 회장은 회의 내내 냉정한 실적 평가와 함께 무거운 분위기 속에서 그룹의 경영 기조를 재점검했습니다. 특히 올해 상반기 실적을 언급하며, “향후 그룹의 생존을 위해 CEO들이 “더욱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핵심사업 경쟁력 회복에 집중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신 회장은 PEST(정치·경제·사회·기술) 관점에서의 경영 인식과 장기적 예측의 중요성을 거론하며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외면하는 것이 가장 치명적”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그는 “CEO라면 5년, 10년 뒤의 경영환경을 예측하고, 현재와 3년 뒤 해야 할 일을 설계해야 한다”며 “이와 함께 전략 실행을 뒷받침할 인재 확보와 기술 투자도 병행해 달라”고 주문했습니다. 그룹 차원의 하반기 경영 방침으로는 ▲브랜드 가치 제고 ▲사업군별 전략 추진 가속화 ▲생산성 향상을 제시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브랜드는 롯데의 경쟁력 그 자체”라며 “식품과 화학, 유통 등 각 사업군이 자체 브랜드 강화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화학군은 체질 개선, 식품군은 핵심 제품 강화, 유통군은 고객 니즈에 대한 다각적 대응을 지시했습니다. 생산성과 관련해선 직무 전문성 강화와 성과 중심 인사체계의 정착을 언급했습니다. 아울러 AI 등 기술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도전하는 조직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경영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하며, 그 속에서 리스크와 기회가 동시에 생겨난다”며 “이를 선제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며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은 실패와 같다. 본업 안에서 끊임없이 혁신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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