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주동일 기자ㅣ 롯데면세점이 중국 메신저 앱 위챗 제휴 서비스를 업계 단독으로 제공한다. 위챗을 통해 롯데면세점의 쿠폰·쇼핑 리워드 등을 중국인 소비자들에게 나눠줄 예정이다.
롯데면세점(대표 이갑)은 위챗(Wechat)과 함께 방한 중국인 고객을 위한 프로모션을 6월 1일 연다. 위챗은 중국 텐센트 그룹이 개발한 모바일 플랫폼으로 메신저·SNS·결제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지난해 말 월평균 사용자는 약 11억명에 달했다.
롯데면세점은 ‘위챗페이 해외여행 미니프로그램 플랫폼(境外游礼包)’의 국내 론칭일에 제휴 서비스를 시작한다. 위챗의 해외여행 미니프로그램 플랫폼은 해외여행객에게 각 나라의 환율 우대 쿠폰·쇼핑 리워드·위챗페이 가맹점 정보 등을 제공한다.

이 서비스는 한국을 포함해 미국·영국·프랑스 등 총 10개국의 여행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국내 면세업계에서는 현재 롯데면세점 8개 지점은 해당 플랫폼 한국 지역 페이지에 우선 노출된다.
롯데면세점은 이번 제휴를 기념해 위챗페이를 사용하는 중국인 고객을 대상으로 6월 1일부터 21일까지 행사를 연다. 먼저 롯데면세점 오프라인 전점에서 위챗페이로 결제 시 구매금액별 추가혜택을 제공한다.
800위안 이상 결제할 경우 50위안 할인 쿠폰을 지급하고, 250달러 이상 구매하는 고객에겐 현금처럼 사용 가능한 LDF PAY 1만원을 증정한다. 롯데인터넷면세점에서는 위챗페이로 50달러 이상 결제 시 즉시 할인 적립금 3달러를 제공한다.
롯데면세점은 앞으로 위챗 미니프로그램 활용범위를 넓혀 미니게임·인터넷면세점 연동 결제 등을 선보일 계획이다. 한편 롯데면세점은 중국인 고객의 편의를 위해 2016년부터 위챗페이 서비스를 도입하고 다양한 제휴 프로모션을 진행해왔다.
김정현 롯데면세점 마케팅부문장은 “중국의 대표 메신저인 위챗의 해외여행 플랫폼 국내 출시에 발맞춰 업계 단독으로 마케팅 프로모션을 진행하게 되었다”며 “앞으로도 중국 여행객을 대상으로 한 차별화된 혜택을 제공해 고객 편의 증진에 힘쓸 것”이라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