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Food 식품

스타필드 코엑스 內 ‘별마당 도서관’, 2주년 맞이 강연·공연 선보인다

URL복사

Thursday, May 30, 2019, 09:05:30

“오픈 1년차에 방문객 2100만명에서, 오픈 2년차 2400만명 이상으로 약 15% 증가”
유홍준 교수·소설가 공지영·피아니스트 강충모·연극인 손숙·존 몰리 MEMO 창립자 등 참여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 신세계프라퍼티가 운영하는 스타필드 코엑스몰의 ‘별마당 도서관’이 개관 2주년을 맞았다. 신세계프라퍼티는 이를 기념해 6월 한 달 간 다양한 명사 강연과 공연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별마당 도서관은 지난 2017년 5월 스타필드 코엑스몰 중심부에 만들어진 열린 도서관이다. 약 2800㎡ 규모에 13m 높이의 대형 서가와 매월 새롭게 발간되는 600여종의 국내외 잡지, 7만여권의 다양한 분야의 책, 예술품 등이 갖춰져 있다.

 

신세계프라퍼티는 “지난 한 해 별마당 도서관에서는 160회 이상의 명사 강연과 공연이 진행됐다”고 말했다. 

 

유홍준 교수·이국종 교수·소설가 김훈·건축가 승효상 등 자신의 분야에서 오랜 기간 전문성을 쌓아온 명사들과 세계적 수준의 피아니스트 손열음·빈소년합창단 등이 열린 강연과 공연을 이어 왔다고. 

 

 

강연·공연 뿐만 아니라 ‘별마당 아트 프로젝트’를 통해 단순히 책만 모아둔 도서관이 아닌 고객들이 예술을 향유하고 공감하는 곳으로 만들었다는 설명이다. 예를 들어, 크리스마스 시즌 벨기에에서 건너온 골드트리를 비롯, 북트리, 상상과 꿈을 표현한 꿈나무 등의 예술작품들이 별마당 도서관을 장식했다.

 

신세계프라퍼티는 “별마당 도서관이 인기를 끌면서 방문객도 수직 상승했다”며 “스타필드 코엑스몰을 방문객은 오픈 1년차에 2100만명에서, 오픈 2년차에 2400만명 이상으로 약 15% 증가한 모습을 보였다”고 발표했다.

 

해외 관광객들의 방문도 늘고 있다. 작년 스타필드 코엑스몰의 구매고객을 분석한 결과 해외소재 카드로 결제한 고객의 비중은 약 4%로, 이를 방문객으로 환산하면 연간 100만여 명의 외국인들이 별마당 도서관을 방문한 것으로 추정된다는 것.

 

이처럼 별마당 도서관이 인기를 끌면서 세계적인 여행잡지인 트레블+레져(Travel + Leisure)의 인스타그램에 게재된 별마당 도서관 사진에는 27만건의 ‘좋아요’가 달렸다. 

 

한편, 별마당 도서관은 개관 2주년을 맞아 그동안 명사와 거장들에게만 제공됐던 중심부를 젊은 아티스트의 작품전시 공간으로 새롭게 공개한다는 방침이다. 

 

별마당 도서관은 ‘열린 아트 공모전’을 진행해 젊은 작가들이 책과 도서관에서 받은 영감을 예술 작품으로 표현하고, 공모된 작품을 설치해 고객과 만나도록 했다. 신세계프라퍼티에 따르면 한 달여의 공모기간 동안 110개의 작품이 응모됐다. 

 

이 중 주현제 작가의 ‘책의 성전’이 대상으로 선정돼 별마당 도서관에 설치된다. ‘책의 성전’은 별마당 도서관의 수많은 책에서 받은 영감을 바탕으로 반짝이는 투명소재를 차곡차곡쌓아 올려 거대한 오브젝트를 만든 작품이다. 

 

주현제 작가는 “도서관을 더욱 아름답고 가치 있게 만들기 위해 집중을 거듭했다”며 “별마당 도서관이 많은 이들에게 영감을 주는 공간으로 자리매김 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공개 첫날에는 작품 설치를 기념해 작품에서 받은 영감을 움직임으로 표현하는 오프닝 퍼포먼스도 진행된다. 평창동계올림픽 폐막식 무대를 장식했던 대한민국 대표 현대무용단인 LDP(Laboratory Dance Project) 단원 3명이작품으로부터 얻은 영감을 춤으로 표현한다. 

 

또, 별마당 도서관은 ‘영감(Inspiration)’을 주제로 한 달 동안 다양한 강연과 공연 컨텐츠 등을 진행한다.

 

한 달간 매주 금요일 7시, 분야 별 명사들이 영감의 근원(Origin)에 대해 특강이 열린다. 먼저 ▲5월 31일 진행되는 최진석 교수의 ‘영감의 순간’ 특강부터 ▲6월 7일 배우 손숙의 ‘연극과 삶’ ▲14일 공지영 소설가의 ‘사랑영감 예술’ ▲21일 유홍준 교수의 ‘안목-미를 보는 눈’ ▲28일 유현준 교수의 ‘당신의 별자리는 무엇인가’까지 본인의 영감의 근원이 어디에서 왔는지 청중들과 공감할 계획이다. 

 

고객의 일상 속에 영감을 제공하는 라이프스타일 대표 브랜드들은 영감을 얻는 순간들(Moments)을 이야기 한다. ▲6월 12일과 20일, 스타벅스는 ‘인생에서 가장 맛있는 커피를 맛본 순간’을 주제로 ▲화장품 브랜드시코르는 13일 ‘꽃으로부터 영감을 얻는 순간’ ▲19일 프랑스 향수브랜드 MEMO는 창립자 존 몰리(John Molly)가 초청돼 ‘내게 영감을 주는 향수’ 주제로 강연과 시향을 진행한다.  

 

‘영감’을 표현한 다양한 컨텐츠도 만날 수 있다. 수많은 피아니스트들에게 영감을 준 피아니스트 강충모가 6월 1일 별마당 도서관 2주년 기념 콘서트의 오프닝 무대를 연다. 

 

강충모 교수는 지난 2005년 한국인 최초로 쇼팽 국제콩쿠르 심사위원에 위촉된 바 있다. 오프닝 콘서트에서 슈베르트와 라흐마니노프등 초여름의 낭만을 표현한 연주를 선보일 예정이며, 스페셜게스트로 피아니스트 이혜전도 초빙돼 협연이 진행된다. 

 

이어서 ▲첼리스트 양성원 교수도 6월 8일 도서관 콘서트를 진행한다. 유연하면서도 웅장한 연주로 정평이 난 양성원 교수는 바흐 무반주 첼로 모음곡 등을 선보일 계획이다. 

 

2년에 한번씩 악기별로 1명 선정되는 ‘몽크 인스티튜트’에 한국인 최초로 입학한 세계적인 베이시스트 황호규가 이끄는 ▲황호규 쿼텟(Hogyu Hwang Quartet) 공연도 6월 6일 진행된다. 

 

개관 이후 2년동안 진행된 230여회나 진행된 명사 강연과 공연의 정수를 발췌한 ‘별마당 도서관 이야기’도 선보인다. ‘별마당 도서관 이야기’는 지난 강연과 공연 속 내용을 한 권에 책에 모아 명사들의 시선 속에서 찾을 수 있는 영감을 제공할 계획이다. 

 

임영록 신세계프라퍼티 대표는 “열린 공간으로 선보인 별마당 도서관이 서울을 대표하는 문화· 예술·글로벌 공간으로 거듭났다”며 “별마당 도서관 2주년을 맞아 강연·공연 등 다양한 컨텐츠를 준비한 만큼 많은 분들이 방문하셔서 영감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김진희 기자 today@inthenews.co.kr

배너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