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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의 날씨보험', 기존 날씨보험과 뭐가 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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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ly 21, 2014, 18:07:24

현대해상, 9월출시 예정..기온·강수량 등 기상정보 지수화해 보험금 책정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 현대해상이 지수형 날씨보험시장에 본격 진출을 선언해 제2의 날씨보험 시장 개척에 선두주자로 나섰다. 이 회사는 이미 날씨 보험을 출시해 판매하고 있는 상황. 새로 출시되는 날씨보험은 기존 보험과는 어떤 점이 다를까?


21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현대해상은 날씨를 지수화해 보험금을 주는 지수형 날씨보험을 개발, 오는 9월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새로운 날씨 보험은 우선 법인을 대상으로 판매될 예정이다.

 

지수형 날씨보험은 기온·강수량 등 측정 가능한 기상정보를 지수화해 이를 바탕으로 보험금을 책정하고 지급하는 상품을 말한다.

 

기존의 날씨보험은 특정기간(장마철 등)에 발생한 기상현상으로 인한 재무적 손실을 보상하는 형태의 상품이다. 따라서 날씨 이벤트 등처럼 손해액을 명확하게 입증할 수 있을 때만 보험금이 지급됐다.

 


그러나 '지수형 날씨보험'은 날씨 때문에 발생한 손실액을 입증하지 않아도 된다. 계약할 당시 이미 지수화된 수치를 바탕으로 보험금이 지급여부가 결정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여름기온에 영향을 받는 아이스크림 제조업체가 지수형 날씨보험에 가입신청을 하면 보험사는 해당회사의 재무제표와 날씨변화에 따른 업계의 영향(손해율) 등을 분석한 뒤 보험료와 보험금을 산정해 계약하게 된다.


아이스크림 제조업체의 경우는 날씨로 인해 발생한 손실을 증명할 필요없이 계약시 책정한 지수(온도)변화에 따라 보험금을 지급받을 수 있게 된다. 

 

현대해상 관계자는 현재 상품 출시를 위한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기존에 날씨보험 상품이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 준비는 끝난 상태이며, 상품에 가입할 개별회사와 협의를 하는 등 의견조율할 일이 남아 있다고 말했다.

 

보험업계는 날씨보험 시장의 전망이 밝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최근 급격한 기후변동에 따른 기업의 경영 리스크가 확대됨에 따라 이런 보험상품의 대한 수요도 크게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기 때문이다

 

기존의 날씨보험의 경우, 보상하는데 있어 실제손해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은 것을 보여줘야 하는 '실손보장의 원칙' 때문에 상품개발이 쉽지 않았다. 또한 날씨와 손해의 직접적인 관계를 증명하기가 어려워 판매에 소극적이었는데, 이런 문제가 해소될 것이란 예상이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쉽게 말해 그동안의 날씨보험은 보험상품이 가지는 실손보장의 원칙을 지키려는 입장을 가지고 있었다""제한을 많이 두게 되면 보험사 입장에서는 상품을 보급하기 어려운 부분도 있어 적극적으로 판매하지 못한 측면이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이번 금융위원회의 지수형 날씨보험에 대해 폭넓게 허용하겠다는 방침을 발표함에 따라 상품판매가 좀 더 쉬워질 것이란 기대다.

 

복수의 보험업계 관계자는 날씨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아이스크림 제조업체나 맥주(주류)회사나 가스회사 등에도 보험상품을 확대 판매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다만, 파생상품에 따른 새로운 지수를 만들어야 하고 폭넓은 후속조치에 대한 금융당국의 의견을 기다려야 한다는 점은 걸림돌로 지적되고 있다.

 

조재린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은 재작년부터 날씨보험 판매를 쉽게 허용해 달라고 금융당국에 요청해왔다후속작업 허용에 대한 금융위의 자세한 내용이 나오지 않아 기다려 봐야 하지만 보험사에는 상당한 변화이기는 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시장이 있기 때문에 상품을 판매할 수도 있지만, 새로운 상품을 만들어서 공급하는 경우에도 시장이 형성되기도 한다며 제2의 날씨보험이 새로운 시장을 형성할 가능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현대해상은 구체적인 (상품)보장내용을 설계하고 금융당국의 인가절차를 끝내는 데 앞으로 1~2개월 정도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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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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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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