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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딜카, ‘상생’ 중심 차량공유 사업 협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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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y 27, 2019, 14:05:00

250여 중소 렌터카 업체 제휴 기반..유휴차량 빌려주는 방식으로 협력
오픈 마켓 형식으로 딜카 통합 단말 개발..스마트 모빌리티 플랫폼 지향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KT가 중소 업체와 상생하는 렌터카 서비스 업체 딜카와 함께 차량공유 서비스 발전을 모색한다. 

 

KT와 딜카는 27일 서울 여의도 딜카 사옥에서 중소렌트사 차량공유 서비스 사업 활성화 관련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이날 밝혔다. 지난해 12월 출시된 딜카 중소렌트사 차량공유 서비스는 250개 중소형 렌터카 업체와 제휴를 기반으로 제공되는 공유형 모빌리티 서비스다. 

 

기존 서비스와 달리 딜카는 제휴를 맺은 중소 렌터카 회사 유휴차량을 내보내는 방식으로 중소 렌터카 업체와 상생을 추구하는 공유 경제 모델이다. 고객은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차량을 전달할 수 있어 편의성이 높다.

 

이번 협약으로 딜카 플랫폼이 고도화될 전망이다. 딜카 서비스에 최적화된 차량용 통합 단말을 개발해 탈부착 방식, 차량 도난 방지 등 새로운 기능을 탑재한다. 오픈마켓 정책으로 참여하지 않는 업체에도 렌터카 관리 기능을 지원한다. 참여를 원하는 업체와는 언제든 협업한다.

 

KT와 딜카는 미래 사업 발굴도 추진한다. 딜카는 KTX, 제주항공 제휴 서비스를 제공해왔는데, 이에 더해 호텔 연계, 법인 대여, 지역 특화 서비스 등 다양한 제휴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이다. 두 회사는 차량공유 플랫폼을 넘어 서비스 중심 스마트 모빌리티 플랫폼을 지향하고 있다.

 

최강림 KT 커넥티드카 비즈 센터장 상무는 “KT 커넥티드카 플랫폼과 딜카가 가진 사업 역량을 합해 중소 렌터카 업체와 상생하는 카셰어링 사업을 선보이겠다”며 “다양한 제휴 상품을 발굴하고 이를 전국 단위 서비스로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이영훈 딜카 대표는 “딜카 서비스 고도화와 다양한 제휴 콘텐츠 개발에 집중하겠다”며 “상생과 발전을 기반으로 카셰어링 서비스 업계 새로운 리더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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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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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정부 소버린 AI정책, KT와 맞닿아…한국형 AI 개발 계속할 것”

KT “정부 소버린 AI정책, KT와 맞닿아…한국형 AI 개발 계속할 것”

2025.07.03 16:15: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가 자체 개발한 한국형 AI 거대언어모델(LLM) '믿:음 2.0'을 공개하고 정부의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참여에 대한 의지를 내비쳤습니다. KT[030200]는 2023년 개발한 '믿:음1.0'에 이은 새로운 AI 모델 '믿:음 2.0'을 3일 선보이며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한국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에 참여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동훈 KT Gen AI 랩장은 "정부의 소버린 AI 정책은 KT의 AI 철학과 방향이 맞닿아 있다"라며 "KT는 한국적 데이터 얼라이언스와 그동안 1년여간의 노력을 거쳐 구축한 데이터들이 있어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을 구축하는 데 큰 강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오승필 KT 기술혁신부문장은 "KT가 추구하는 소버린 AI는 데이터 주권 확보, 한국 언어 및 문화에 대한 지식, 다양한 AI 모델 선택권, 책임감 있는 AI 등 네 가지로 볼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신동훈 랩장은 "믿음 모델은 데이터 구축부터 모델 학습 전 과정이 KT 자체 기술을 통해 이뤄졌기 때문에 소버린 AI 모델로 볼 수 있다"라며 "한국적 가치와 문화를 담아낸 믿음 모델은 독자적 AI를 구축하는 데 큰 강점이라 생각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정부의 소버린 AI 정책에 대해 신동훈 랩장은 "과제에 선정이 되고 안 되고를 떠나 KT는 한국형 AI 개발을 지속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정부에 바라는 점이라면 공공 데이터에 대한 규제를 완화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라며 "규제에 막혀 일부 국가 공공문서 학습 못하고 있는 상황인데 국가가 통제 가능한 데이터를 어느 정도 기업이 AI 학습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KT는 이날 마이크로소프트(MS)와 협업하는 AI 사업과 자체 개발하는 AI의 관계설정에 대해서는 상호 보완 관계라고 설명했습니다. 신동훈 랩장은 "믿음 개발을 멈춘 적은 없으며 한 번도 자체 AI 기술 개발을 포기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았다"라며 "KT의 자체 개발 AI가 완전한 기술로 거듭나기 전까지 MS와의 협업을 통해 부족한 기술을 보완하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MS와의 협업을 진행하면서도 AI 자체 개발도 병행하는 '투트랙' 전략을 택했다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MS와의 협업 모델과 믿:음 2.0의 역할이 다를 것이라고도 설명했습니다. 고성능·복잡 업무에는 MS와의 협업 모델을, 단순 및 문서 업무에서는 믿음 모델을 활용해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는 입장입니다. 앞서 KT는 MS와의 협업 모델을 올해 2분기 상용화를 목표로 공동 개발 중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협업 모델의 출시 지연에 대해 KT는 "조만간 공개될 예정"이라며 "시기가 밀리는 이유는 내부적으로 성능을 높이기 위한 테스트 과정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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