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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건설공사 4월 수주실적 전월대비 소폭 하락...5월 경기전망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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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y 14, 2019, 09:05:00

대한건설정책연구원 “정부 건설투자 확대기조 장기적으로 업황에 반영될 것”

 

인더뉴스 진은혜 기자ㅣ 대한건설정책연구원(이하 연구원)이 전문건설공사의 4월 수주실적과 5월 경기전망을 담은 경기동향을 14일 발표했다.

 

수주실적은 전문건설공제조합의 공사보증금액을, 경기평가(전문건설업 경기실사지수, SC-BSI)는 대한전문건설협회의 16개 시‧도별 주요 회원사들을 중심으로 설문한 결과다.

 

연구원은 4월 전문건설공사 수주규모를 7조 8750억원으로 추정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달의 약 118.4%, 지난달의 약 92.8%에 달하는 규모다.

 

연구원은 원도급공사 수주액을 지난달의 62.6% 수준인 2조 5490억원(지난 해 같은 달의 약 122.1%) 정도로 봤다. 하도급공사 수주액은 전월의 약 105.8% 규모인 5조 2620억원(2018년 같은 시기의 약 116.4%) 수준으로 집계됐다.

 

전문건설공사 수주규모는 전월보다 소폭 하락했지만 연구원 측은 수주감소가 오래 지속되지 않을 수도 있다는 입장이다.

 

연구원 관계자는 “최근 발표된 3기 신도시 공급계획, 추가경정예산의 편성, 주요 SOC사업의 예타면제 등이 구체적으로 추진되는 것을 감안하면 전체 건설업계의 차원에서 장기적인 공사물량의 감소에 대한 우려는 상당부분 감소될 것”으로 내다봤다.

 

 

4월의 전문건설업 경기실사지수는 3월(77.4)보다 낮은 69.5로 조사됐다. 연구원은 5월 경기실사지수도 동일한 수준일 것으로 전망했다.

 

다만 연구원 측은 건설경기 평가에 주요 건설사의 분양예정 물량과 정부 정책 기조가 반영된다는 사실을 지적했다. 건설업계에 따르면 4~5월에 계획된 10대 건설사의 분양물량은 5만여 가구에 이른다. 지난 1분기 공급물량(1만 6612가구)를 크게 웃도는 수준이다.

 

이은형 책임연구원은 조사결과를 두고 “정부의 건설투자 확대기조가 지속되면서 건설 산업 호재들이 연이어 구체화되고 있다”며 “실무적인 입장에서는 이들이 장기적으로 업황에 반영된다는 점을 잊어서는 안 된다”고 평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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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은혜 기자 eh.ji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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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DV 시대로 풀악셀!…현대차그룹 “SW 개발 생태계 구축”

SDV 시대로 풀악셀!…현대차그룹 “SW 개발 생태계 구축”

2025.08.20 15:27:45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현대자동차그룹이 SDV(Software Defined Vehicle, 소프트웨어를 중심으로 진화하는 자동차) 시대 가속화를 위해 핵심 협력사들과 최신 기술 표준 및 SW 개발 체계를 공유하며 협력 기반 강화에 나섭니다. 현대차그룹은 경기도 판교 소프트웨어드림센터에서 ‘Pleos SDV 스탠다드 포럼’을 열고 협력사들과 최신 SDV 기술 표준과 소프트웨어 개발 체계를 공유했다고 20일 밝혔습니다. 이번 포럼에는 현대모비스, 현대케피코, 보쉬, 콘티넨탈, HL만도 등 58개사 엔지니어들이 참석했는데요. 행사는 하드웨어 중심 공급망의 한계를 극복하고, 소프트웨어 중심의 유연한 협력 체계로 전환하기 위한 목적에서 마련됐습니다. SDV는 하드웨어가 완성되는 시점에 기능이 고정되는 기존 차량과 달리 차량 출고 후에도 지속적인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와 기능 확장이 가능한 플랫폼으로 정의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차량의 양산을 위해서는 표준화된 협력 체계가 필요합니다. 포럼에서는 ▲차량 개발 방식 전환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아키텍처 [CODA] 적용 ▲Pleos Vehicle OS ▲Plug & Play 표준화 구조 ▲통합 개발 도구체계 등 5개 세션이 진행됐습니다. 이는 지난 3월 개발자 컨퍼런스 ‘Pleos 25’에서 발표한 방향성을 구체화한 것입니다. 특히 협력사들이 자사 개발 환경에 적용할 수 있는 표준화된 소프트웨어 개발 체계가 소개됐습니다. 이 체계는 사양 정의부터 기능 검증, 이슈 및 산출물 관리까지 전 과정을 지원하며, 보안을 유지한 채 데이터 공유가 가능한 것이 특징입니다. 표준화된 개발 환경이 도입되면 각 협력사의 제어기 개발 역량이 유기적으로 결합돼 소프트웨어 품질과 효율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는 기존 수직적 공급망을 수평적 협력 구조로 바꾸고, 향후 SDV 대규모 양산을 뒷받침하는 핵심 인프라가 될 전망입니다. 송창현 현대차·기아 AVP본부장은 “SDV 구현에는 핵심 파트너 간 긴밀한 협력과 표준화된 개발 체계 확산이 필수”라며 “지속적인 기술 표준 배포를 통해 소프트웨어 중심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지난 3월 개발자 컨퍼런스 ‘Pleos 25’를 통해 모빌리티 소프트웨어 브랜드를 공식 발표했는데요. 차량용 앱 생태계 및 글로벌 파트너십 계획을 공개하며 소프트웨어 중심 모빌리티 테크 기업으로의 전환을 본격화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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