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주동일 기자ㅣ 세븐일레븐의 스마트 편의점 ‘세븐일레븐 시그니처’가 10~12호점을 열었다. 9호점을 연지 채 한달이 안돼 세 지점을 연 것이다. 세븐일레븐 시그니처는 자동 계산으로 직원들의 업무 효율을 높이는 동시에 24시간 운영으로 고객에게 편의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편의점 세븐일레븐(대표 정승인)은 미래형 스마트 편의점 '세븐일레븐 시그니처' 3개점을 추가 오픈했다고 8일 밝혔다. 여수롯데첨단소재 사업장·롯데 오산물류센터·세븐일레븐 본사가 위치한 시그니처 타워 등이다.

‘세븐일레븐 시그니처’는 4차 산업 혁명 시대를 맞이해 지난 2017년 5월 세븐일레븐이 업계 최초로 선보인 IT기반 미래형 플랫폼이다. 고용자 수를 유지한 상태로 계산 등 단순 업무를 줄여 직원들이 경쟁력과 매출 상승에 집중하도록 돕는 게 목표다.
세븐일레븐은 세븐일레븐 시그니처 9호점인 삼성SDI 청주사업장을 지난 4월에 열고 채 한달이 안돼 이번 10~12호점을 오픈했다. 최근 세븐일레븐 시그니처는 공장·오피스·주유소 등 상업 밀집 단지에 활발하게 들어서고 있다.
해당 지역에 세븐일레븐 시그니처가 문을 여는 이유는 교대·심야 근무를 하는 고객이 많은 상권의 특성 때문이다. 세븐일레븐 시그니처는 자동 계산 등으로 24시간 운영에 적합하고, 휴식을 취할 수 있는 편의 공간이 많아 고객들이 언제든 쉬어가는 장소로 활용될 수 있다.
실제로 이번 여수롯데첨단소재점은 ‘시그니처 In Factory’ 3호점으로 공장에 들어섰다. 오산물류센터점은 롯데마트 물류센터 내에 처음으로 오픈했다. 두 점포가 들어선 지역 역시 교대·심야 근무를 하는 고객들이 많다.
세븐일레븐에 따르면 산업·오피스 단지, 물류센터 등에서 세븐일레븐 시그니처 출점 문의가 점점 늘고 있다. 세븐일레븐은 세븐일레븐 시그니처를 늘려 디지털 전환으로 차별화된 점포를 구축할 계획이다. 세븐일레븐 관계자는 “연내 30개 점포를 여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정승인 세븐일레븐 대표이사는 “세븐일레븐 시그니처는 효율적인 점포운영 환경을 제공하면서 경영주의 수익을 늘리고 고객에게 새로운 쇼핑경험과 향상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며 “경영주 운영 편의와 고객 만족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